상단영역

본문영역

성장인자 혼합물의 염증 개선 효과 입증

중대병원 김범준 교수 연구팀, 성장인자 혼합물의 염증 개선 효과 및 메커니즘 규명

  • 입력 2014.01.29 15:40
  • 기자명 엠디데일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인자는 우리 몸의 세포 분화 및 성장에 관여하는 단백질로, 정상 세포주기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생명에 중대한 요소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성장인자는 탈모, 미백, 주름, 상처치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성장인자 혼합물이 염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중앙대학교병원(원장 김성덕) 피부과 김범준 교수와 이용희 연구원은 최근 ‘성장인자 혼합물의 ERK, NF-κB 신호 전달 체계 불활성화를 통한 염증성 물질 및 사이토카인 발현 억제(Mixtures of various recombinant growth factors inhibits pro-inflammatory mediators and cytokines in LPS-stimulated RAW 264.7 cells via inactivating ERK and NF-κB pathways)’에 관한 연구 논문 결과를 SCI저널인 영국의 국제분자의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medicine) 2014년 최신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실시한 이번 연구에서 김범준 교수 연구팀은 생물체의 기본적 구성성분이 되며 인체에서 세포의 증식, 발육, 신호전달 체계 등에 관여하는 성장인자와 염증 반응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김 교수 연구팀은 인체에 존재하는 여러 종류의 성장인자 중, 염증 반응에 관여할 것이라 예상되는 5가지 성장인자(표피성장인자, 섬유아세포성장인자, 각질세포성장인자, 유사인슐린성장인자, SOD)를 택하여 그 혼합물을 인공적으로 염증을 유발한 면역세포(대식세포)에 투여하였다.

그 결과, 염증을 유발한 면역세포에 5가지 성장인자를 단독 투여하였을 때에 항염증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지만, 이들의 혼합물을 투여하였을 때 염증성 지표인 일산화질소(Nitric Oxide)가 유의하게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결과와 관련해 김범준 교수는 “성장인자 혼합물이 염증성 지표와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아, 향후 염증성 질환의 치료제 개발에 적용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