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내 조류독감 인체 발생 독감과 다르다!

의협 국민건강보호위원회, 조류독감 관련 전문가 견해 밝혀

  • 입력 2014.01.29 15:40
  • 기자명 엠디데일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고창지역에서 발생한 조류독감은 H5N8형으로 조류에게 발생하는 독감으로 사람에게 발생하는 독감(H1N1, H1N2, H7N9)과는 다르다는 전문가 입장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현재 중국에서 사람에게 전염되는 H7N9형 독감이 발생된 만큼 이에 대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는 이와 같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엄청나게 많은 종류가 존재하고, 종류에 따라 감염양상이 다르며 또한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특정 동물에게만 감염(병)을 일으키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동물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는 같은 동물(가금류) 사이에는 감염이 되지만 다른 종(포유류)에는 감염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창 지역에서 일어난 인플루엔자는 현재까지 가금류에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보고된 바, 인체감염은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 인플루엔자는 가금류 인플루엔자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병으로 일명 독감으로도 불린다. 현재 돌고 있는 감기나 인플루엔자(독감)는 오히려 예년에 비해 발생이나 증상이 약한 편이다. 그 이유로는 작년에 많은 사람들이 독감예방접종을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조류독감에 감염된 가금류라 하더라도 바이러스는 열에 대단히 취약하므로 충분히 익혀 먹으면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사람이 다른 지역으로 옮길 수가 있으므로 지역 간 이동시 주의를 요한다 하겠다.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 김형규 위원장은 “현재 중국에서 사람에게 전염되는 H7N9형의 조류독감이 발병된 것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국내 감염사태 발생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 체제를 가동하여 감염 차단과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