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전성을 강화한 써모쿨 스마트 터치 카테터 국내 런칭

카테터의 방향 및 접촉 부위 힘의 강도를 정확히 전달함으로써 안전성 높여

  • 입력 2014.04.09 22:24
  • 기자명 엠디데일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슨앤드존슨 메디칼의 바이오센스 웹스터(Biosense Webster), 는 심장 내에서 카테터 커브를 실제와 매우 흡사한 모습으로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써모쿨 스마트 터치(THERMOCOOL® SMARTTOUCH™) 카테터를 국내에 출시했다. 써모쿨 스마트 터치 카테터는 심방세동 환자의 치료 시 조직 접촉부위에 닿는 힘(contact force)을 실시간으로 측정해서 알려주는 카테터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최초의 제품이다. 또한, 시술시 힘의 강도 및 방향을 3D 방식으로 정확하게 전달함으로써 안전성을 높였으며, 불필요한 고주파 치료를 방지함으로써 시술 시간을 줄일 수 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카테터는 심장 조직에 고주파 에너지(radiofrequency energy)를 활용하여 심방세동을 치료할 때, 카테터가 조직에 안정적으로 닿아 있는지 여부에 대해 촉감, 엑스레이(X-Ray) 촬영, 전압강하(impedance drop) 등 간접적인 방법으로만 판별할 수 있어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는 조직 손상의 가능성을 완벽하기 차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써모쿨 스마트 터치 카테터는 조직에 카테터가 접촉할 때 가해지는 힘이 실시간으로 측정돼 그램(g)단위로 표시 되므로 시술시 힘의 강도를 조절하기 용이하다. 또한, 카테터 팁(tip) 부분뿐만 아니라 전체 카테터 커브의 이미지를 실제와 가장 가까운 3D 이미지로 시각화해서 보여줌으로써(Curve Visualization) 치료시 더 많은 정보전달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시술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써모쿨 스마트 터치 카테터의 안전성은 12개월간 미국 전역에 있는 21개 의료기관으로부터 총 172명의 환자(남자 72%, 여자 28%)가 참여한 전향적 다기관 임상연구인 SMART-AF연구에서 입증된 바 있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 중 72%가 치료에 성공하였으며, 12개월간의 연구기간 동안 심방세동 증상이 재발하지 않았다. 또한, 의사의 의지에 따라 정확하게 접촉 부위에 닿는 압력의 범위를 유지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수술 후 심방세동 재발 빈도 역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안전성 및 효과 측면에서 기대했던 결과를 얻었으며, 현재까지 예상치 못한 부작용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텍사스 세인트 데이비스 메디컬 센터(St. David's Medical Center)의 심방세동 학회 자문위원으로 재직중인 안드레아 나탈(Andrea Natale) 박사가 주도한 것으로, 연구 결과는 콜로라도 주 덴버에서 개최된 제 34회 심장박동 학회의 연례 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다.

나탈 박사는 본 연구 결과와 관련하여 "SMART-AF 연구를 통해 12 개월 간 관찰한 결과, 시술 시 의사가 의도하는 정확한 압력 범위를 유지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부정맥 재발 빈도 역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시술 시간 중 전달하고자 하는 압력이 목표 범위를 충족하는 시간이 82%를 초과하는 경우, 12개월 간 84.4%의 환자에서 증상이 재발하지 않았다.

바이오센스 웹스터를총괄하는 유병재 이사는 “써모쿨 스마트 터치 카테터는 부정맥 진단 및 치료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바이오센스 웹스터의 선두적인 기술로 개발된 제품으로, 3D 맵핑(3D Mapping)분야에서 업계 최고의 기술을 인정받고 있는 카르토 3 시스템 (CartoTM 3 System)을 통해 심장내의 전기 흐름 및 카테터의 위치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라며, “불필요한 고주파 치료를 방지함으로써 시술 시간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힘의 강도 및 방향을 정확히 확인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시술의 안전성을 높인 제품으로, 심방세동 및 기타 부정맥 환자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