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립선과 성] 하부요로증상과 남성성기능장애

  • 입력 2002.09.01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부요로증상(lower urinary tract symptom, LUTS)과 남성성기능장애(male sexual dysfunction)는 모두 노인에 많다. 그렇다면 이는 노화에 따른 두 질환의 단순한 시간적 일치인가? 만약 노화 이외의 연관성이 있다면 하부요로증상을 치료하는 접근 방법을 변경해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므로 이는 임상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부요로증상, 성 기능에 부정적 영향

두 질환이 단순한 시간적 일치만이 아니라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다. 하부요로증상은 성욕, 성행위, 성 만족도는 물론 발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다만 이들 연구들을 수행함에 있어 발기능 이외의 다른 성 기능을 평가할만한 변변한 수단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다. 특히 사정기능에 관한 평가는 더욱 그러하다. 환자들이 사정장애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으나 실제 의사들은 이를 간과하고 있다. DAN-PSS sex에 사정기능 평가가 있다 하나 너무 단순하다. 향후 사정장애에 대해서도 IIEF와 같은 국제평가지수의 개발이 기대된다. 하부요로증상과 남성성기능장애와의 상관관계가 어느 정도 밝혀져 있다는 사실은 하부 요로증상에 대한 치료가 성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그러나 하부요로증상의 치료와 남성성기능과의 관계는 충분히 밝혀져 있지 않다. 이를 밝히려면 하부요로증상 환자를 치료한 후 하부요로증상의 감소가 성 기능의 향상과 관련 있는지를 연구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보고는 BPH 치료 후 생기는 adverse effect로서의 남성성기능의 변화가 대부분이다. 그나마 수술적 방법은 침습성 정도에 따라 발기기능과 사정기능의 감소가 알려져 있으나, 복용약물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복용약물들과 성 기능 장애 발생률

복용약물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5-alpha reductase와 alpha blocker들이 있다. 보고되어 있는 복용약물들의 성 기능 관련 adverse effect 발생률을 평가하려면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성에 대한 이슈가 스스럼없이 이야기되는 서양사회에서도 남성들은 자신의 성 기능에 대해서는 매우 비밀스럽다는 점과 설사 성 기능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약 1/3 정도의 환자만이 이를 문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1R]이를 감안하면 성 기능 평가를 목표로 디자인한 임상시험에서는 기존 보고보다 높은 성 기능 장애 발생률이 예상될 수 있다. 5-alpha reductase는 BPH에 대한 임상시험에서 성욕감퇴 1∼10%, 발기부전 3∼16%가 보고되어 있다. Alpha blocker들도 역시 BPH에 대한 임상시험에서의 성 기능 관련 adverse effect가 보고되어 있다. 그러나 발기부전치료 복용약물로 개발된 phentolamine에 고무되어 하부요로증상에 사용되는 alpha blocker들이 오히려 발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정 아래 alpha blocker들을 투여한 여러 연구들이 진행되어 긍정적 결과를 발표하였다. 그러나 alpha blocker들이 발기능을 향상시키는지 여부와 그 기전을 밝히기 위해서는 좀더 많은 연구가 요구된다.

복용약물이 사정기능에 미치는 영향

5-alpha reductase와 alpha blocker alpha blocker등의 복용약물이 사정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5-alpha reductase의 투여로 전립선의 크기가 감소된다면 당연히 전립선 상피세포기능도 감소될 것이고, 그렇다면 serum PSA에서와 같이 전립선에서 분비되는 정액량의 의미있는 감소가 예상된다. 또한 정낭에서의 dihydrotestosterone의 조직 농도나 역할은 불분명하나, 5-alpha reductase의 투여는 정낭에서 분비되는 정액량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alpha blocker들은 방광경부, 정낭, 정관 및 중추신경계 등에 분포하는 다양한 alpha-adrenergic receptors에 작용하여 사정장애를 일으킬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임상에 사용되고 있는 여러 alpha blocker들은 수용체 특이적 반응에 따라 사정기능에 상이한 반응을 보일 것이다. Alpha blocker들 중 tamsulosin은 3∼18%의 높은 사정장애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결론적으로 하부요로증상 환자를 치료할 때는 치료 전 성 기능, 치료 후 성 기능의 변화 및 변화된 성 기능에 대한 환자의 태도 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