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앙대병원 김범준 교수, 국제성모병원 유광호 교수, 국제창상저널 논문 게재

  • 입력 2014.10.10 13:58
  • 기자명 이엠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레스나 생활습관, 남성 호르몬의 일시적인 증가 현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점차 탈모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확실하게 효과가 입증된 치료는 남성 호르몬 억제제인 ‘피나스테라이드(Finasteride)’와 ‘두타스테라이드(dutasteride)’ 그리고 혈액 순환을 증진시키는 국소 ‘미녹시딜(Minoxidil)’ 도포와 수술적인 모발 이식 방법이 있었다.

이 외에도 모발성장에 도움이 되는 여러 물질들을 섞어 직접 두피에 주입시키는 메조테라피(Meso Therapie)와 LED광선을 쬐어주는 치료도 병행할 수 있지만 그 효과가 확실히 검증되지는 않은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중앙대학교병원(원장 김성덕) 피부과 김범준 교수와 국제성모병원 피부과 유광호 교수팀이 최근 표피성장인자가 탈모치료제로 사용될 가능성을 제시하는 논문(Unwanted hair growth induced by topical epidermal growth factor during wound healing: true or myth?)을 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범준?유광호 교수팀은 상처 치유 목적으로 표피성장인자(epidermal growth factor)를 사용한 환자가 상처 부위 주변으로 털이 자라는 현상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표피성장인자가 탈모치료제로 사용될 가능성을 확인했다.

표피성장인자는 표피 증식과 케라틴(keratin, 각질)화 및 섬유아세포 증식 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처의 치유 목적으로 상처 부위에 직접 도포하고, 이를 통해 상처의 치유 속도 및 정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탈모에 있어서는 효과가 있다는 보고와 함께 오히려 탈모를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는 등 이견이 있어왔다.

그런데 이번에 김범준?유광호 교수팀은 다리에 열상을 입은 29세 환자에게 표피성장인자를 도포 치료한 후 치료를 시행한 상처 주변으로만 털이 유의하게 자란 것을 관찰하고, 문헌고찰을 통해 지속적인 모발 성장 효과 보다는 새로운 모낭 형성에 유발인자로 작용할 수 있음을 연구 논문을 통해 제시하였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에도 표피성장인자의 발모효과에 대해 많은 연구를 시행해온 가운데, 이번 증례를 통해 표피성장인자가 탈모치료제로서의 역할에 있어 활용될 가능성에 대한 윤곽이 들어났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SCI-E급 저널인 국제창상저널(International Wound Journal)에 게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