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신년사

  • 입력 2016.01.04 10:54
  • 기자명 취재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찬 병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격변하는 경영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국내기술을 통한 신약개발이 절실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이에 따라 1986년도에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설립되면서 우리나라의 신약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30년이 지난 지금 우리 혁신 제약산업계는 매년 신약 개발에 성공하고 있고, 대규모 글로벌 기술수출까지 하는 저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성과 또한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제약 관련 회사들이 시장조사와 더불어 후보물질 발굴을 위해서 한국을 방문하는 일도 다반사가 되었습니다.

신약 개발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경험과 지식이 쌓여야만 된다는 것을 우리는 익히 경험으로 잘 알고 있습니다.

신약개발을 시작하면서 우왕좌왕하던 병목현상도 이제는 많이 해결되었고, 신약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와 노하우도 많이 쌓여서 글로벌로 나갈 수 있는 우수 신약 창출이 점점 더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경기가 어렵고 불투명해도 우리 제약기업들이 신약 개발 투자를 확대 지속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글로벌 신약으로 미래에 승부를 걸어 보겠다는 의지의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혁신적인 신약개발은 차세대 성장 동력 일뿐만 아니라, 국민 보건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국가에서는 신약 개발 지원 사업을 국가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여 국가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으로 키워야 할 때입니다.

지난 30년간 신약개발과 기술수출 성과를 도출한 주체는 제약기업이었습니다. 기술을 직접 상용화하는 제약기업이 연구개발사업을 직접 기획하고, 대학·연구소·벤처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역할분담이 필요합니다.

글로벌 기술수출을 넘어 글로벌신약의 직접출시를 위해서는 글로벌 임상 지원이 확대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막대한 임상 비용을 제약기업이 홀로 감당하기에는 벅찹니다.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등 관련법에 제약산업 육성·지원 기금 운영과 세제지원 등 재정 지원의 근거가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되어야 합니다.

신약에 대한 혁신적인 보험정책 지원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물론 제약기업 스스로도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환골탈태를 도모해 나가야 합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신약개발 선도 컨트롤타워로서 산, 학, 연과의 희로애락을 함께 하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강력한 연구력을 바탕으로 한층 더 발전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김동연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