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로워진 메디체크의 서비스를 경험해 보세요!

"검진이 다르면 결과도 다릅니다!" 최중찬 원장 interview

  • 입력 2016.02.19 10:33
  • 기자명 김은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0년간 국민의 건강을 지켜온 한국건강관리협회가 새로운 반세기를 맞이해 건강수명 120세 달성을 약속했다. 언제나 국민의 곁에서 최고의 품질로 건강검진의 표준을 제시해온 한국건강관리협회, 그 가운데 새롭게 달라진 모습으로 다가온 서울서부지부를 찾았다.

▲메디체크 서울서부지부 최중찬 원장
건강검진 문화를 선도하며 국민의 건강을 지켜온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이하 서울서부지부)가 더 나은 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우리 앞에 섰다. 서울서부지부는 지난해 검진의 효율을 높이고 고객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기 위해 6개 층을 증축하고, 여성의학센터를 신설해 여성 건강 검진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지난 50년에 이어 새로운 반세기를 열어가는 2016년에 메디체크의 변화된 모습을 최중찬 원장을 통해 들었다.

지난 해 11월 메디체크 서울서부지부의 증·개축 공사를 마쳤는데, 달라진 부분에 대해 알고 싶다.

6개 층 증축을 통해 하루 500여명의 고객이 동시 검진할 수 있게 되었고, 쾌적한 검진 편의 시설을 위한 구조변경과 힐링라운지 신설로 더 넓어진 대기 공간 및 휴게공간이 생겨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9층 기생충 전시관이 생겨 학생들의 견학 및 교육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공사를 통해 서울서부지부는 각 층별로 건강전문센터를 특화시켜 첨단장비와 의료 인력을 배치하게 되어 최적의 동선을 확보하고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외형만큼 직원 모두의 마음가짐도 지금까지와는 또 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변화에 따른 새로운 각오가 있다면…

서울서부지부에는 25명의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내 가족이라 생각하며, 빠르게 발전하는 최신 의료지식을 습득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질병의 조기발견과 치료예방에 힘쓰겠습니다.

▲올해부터 신설 운영 중인 여성의학센터
올해부터 운영되는 여성의학센터를 신설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여성은 사회활동 참여 증가로 인한 일과 육아의 병형 및 환경호르몬의 영향 등으로 건강에 많은 위해를 받고 있어 자궁경부암, 유방암, 난소암, 갑상선암 등의 여성암과 같은 여성 질환의 발생 빈도가 높아져 주기적인 부인과 검사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암의 완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기검진은 필수입니다. 이에 서울서부지부는 여성의학센터를 신설해 여성맞춤검진에 초점을 두고 여성 질환 예방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여성의학센터에서는 어떤 검사를 하며, 연령별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사에서 진행되는 유방X-ray, 자궁경부암 검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공단검사 이외에도 유방암을 치밀하게 발견할 수 있는 유방초음파, 유방조직검사, 갑상선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혈액검사(TSH), 갑상선초음파, 자궁경부암을 위한 인유두종바이러스 검사, 액상자궁세포검사, 질초음파, 혈액검사(CA-125)가 있습니다. 한편 검진 선택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10대 암 검진’, ‘예비부부검진’, ‘여성갱년기검진’ 등과 같이 연령별 여성이 받아야 할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10대 암 검진’은 젊은 여성 암의 빈도수가 증가하는 요즈음 여성 조기 암 발견을 위해 진행되며 청소년이 받는 건강검진 외에 5대암(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대장암, 위암)을 미리 예방하는 검사가 추가됩니다. 결혼을 앞둔 20~30대 여성을 위한 ‘예비부부검진’에서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을 위해 부인과 검사와 혈액 검사 등 필요한 검사가 함께 진행되며, 중년 여성을 위한 ‘여성갱년기검진’에서는 여성암검사 및 여성의 호르몬 검사 강화로 여성갱년기의 건강관리를 위한 검사가 있습니다.

서울서부지부는 건진센터의 역할은 물론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공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금까지 지역 주민을 위해 진행한 사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들이 있다면…

서울서부지부 뿐만 아니라 17개 본·지부가 실질적으로 지역사회와 연계된 집중도 높은 사업 전개를 통해 건강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서울서부지부에서는 ‘메디체크 건강 문화 가꾸기’ 활동의 일환으로 안양천에 노랑꽃창포를 식재해 깨끗한 하천으로 가꾸는 ‘메디체크건강 환경 가꾸기’ 활동, 명산 가꾸기(북한산), 다문화 가정 문화사업 지원, 다문화가정 무료건강검진 서비스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서뇌성마비 복지관, 신강초등학교, 구세군 한아름 가족재활시설 등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제공하는 무료건강검진을 제공하고, 주택환경 개선, 성산푸른초장 계절체험학습, 서울 SOS어린이마을 바자회 등 소외된 이웃들에게 건협 어머니 봉사단이 직접 방문하여 나눔 봉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양천노인복지관 등 19개 기관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성금 및 물품 지원뿐만 아니라 매년 2회 이상 헌혈 캠페인 실시 등 따뜻한 동행을 하는 등, 이 밖에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공개강좌를 비롯해, 건강생활실천 캠페인을 통해 공덕역 광장에서 건강체험 부스 운영, 발산역에서 비만예방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진행해왔으며, 지역 복지기관과 연계하여 어르신 한마당 축제, 전기사랑 마라톤대회 등 마을 행사 및 박람회 등에 참여해 건강캠페인을 펼쳤습니다. 올해는 위와 같은 사회공헌 사업 혜택을 더 많은 지역민들이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진행할 것이며, ‘15년에도 진행되어온 전·의경 군부대 금연 사업 및 국가 지원 금연 상담 사업에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금연 사업에 더욱 앞장서는 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고객 편의를 위해 건물 10층에 마련된 카페테리어
앞으로 검진의 정확도와 건강검진 확대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 계획인가.

검진의 품질관리와 정도관리수준 향상으로 검사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평가 및 국가 암 검진 관리 등의 질 관리 교육을 실시하여 검진의 정확도를 높이고,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검진 프로그램 신설로 맞춤형 건강검진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건강검진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인데, 그 중요성에 대한 설명해 달라.

자신의 건강관리도 하나의 능력인 시대입니다. 특히나 최근 잘못된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사회 환경의 악화 등으로 현대인들의 만성질환이 늘고 있어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가족력이 있거나 발전 가능성이 있는 질환을 미리 예방하여 더 큰 질병을 만들지 않는 것이 경쟁력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우리 국민의 3대 주요 사망 원인인 암과 뇌혈관 질환, 심장질환 같은 경우, 대부분 증세가 나타날 때까지 상당히 기간이 걸리고, 또 자각 증세가 나타났을 때에는 이미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건강에 적신호가 오기 전에 미리미리 조기검진을 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6년에 개인적으로 또는 협회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서울서부지부 검진센터에서는 고객 모두에게 소홀함이 없도록 고객감동 서비스와 봉사 정신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철저한 검진 시스템을 통해 암 발견 및 확진율을 높일 것이며, 아울러 고객의 평생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건강관리시스템을 지원함은 물론 유소견자에 대한 사후관리 시스템을 더욱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진료협약병원과의 진료협진을 통해 검진전문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