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풍제약 창업자 장용택 회장 81세 타계

1962년 창업 후 기생충 퇴치 앞장 신약 개발 나서

  • 입력 2016.03.02 12:02
  • 기자명 이영복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 송암 장용택회장[엠디데일리] 기생충 퇴치와 신약개발에 평생 몸바친 장용택 신풍제약 창업자가 타계했다. 장용택 회장은 28일 오후 7시께 숙환으로 영면했다.
故 송암 장용택 회장은 1936년 함경북도 함흥에서 태어나 1961년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했으며, 1962년 신풍제약을 창업했다.

'민족의 슬기와 긍지로 인류의 건강을 위하여'라는 창업 이념 아래 故 장용택 회장은 원료부터 완제의약품까지 국산화로 국내 제약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신약연구개발로 인류건강 증진에 이바지하며 민족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데 평생을 바쳐왔다.

故 장 회장은 신풍제약 창업 당시 전 국민에 만연된 기생충감염 퇴치사업의 일환으로 광범위 구충제 '메벤다졸'과 주혈흡충 및 간, 폐디스토마 치료제 '프라지콴텔'을 세계에서 두번째로 자체 개발기술의 원료합성 국산화에 성공했다.
고인은 이를 포함한 국민보건향상 및 신기술 개발 공로로 제약업계 최초로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훈했다.

1980년대 당시에 불모지나 다름없던 해외시장 개척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영을 꿈꾸며, 1988년에 국내 제약회사 최초로 아프리카 수단에 GMC, 1995년 중국에 천진신풍제약유한공사와 베트남 호치민시에 신풍대우파마베트남등 현지 생산법인을 설립했다.
이렇게 설립된 현지공장에서 생산된 의약품을 현지에서 판매를 주도하고, 자체개발된 우수기술로 대외 경쟁력을 확보하여 글로벌시장을 적극 공략 개척함으로써 2005년 정부로부터 2000만불 수출의 탑과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또 신풍호월학술회를 설립하고, 매년 의약 관련 분야의 우수학자 및 연구자를 선정하여 신약개발부문상, 국제협력부문상, 부인종양부문상 등을 시상해 왔다.
신풍호월학술상은 대한민국 의학발전과 신약개발에 적극적으로 도전해 인류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세계의료수준을 선도하는 신뢰와 권위있는 학술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유족은 부인 오정자씨, 상주로서 아들 장원준 신풍제약 사장과 딸 장호숙, 영현, 희진, 지이 등이 있으며, 자부 김문선, 사위 김선경, 임유진, 김창화, 민유식이 있다.
빈소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강남) 장례식장 31호실이며, 영결식은 2016년 3월 3일 오전 7시에 회사장으로 치러지고, 장지는 경기도 용인시 소재 선영이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