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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의 습격 : 자폐와 만성질환에서 통합기능의학적 평가 Ⅱ

박중욱 신경외과
청담통합의원
대한통합의학회 회장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 고문
국제기능의학전문가과정이수(AFMCP),Functional Medicine University(FMCP 3.0)



Oxalate 노출을 피하거나 감소시킬 방법
이 사실을 인지한 후 치료를 고려함에 있어, 채식주의자들은 그들이 먹는 모든 것에 oxalates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한 그들에게 oxalates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것은 콩 단백질과 시금치이다. 매일 많은 양의 시금치 샐러드를 먹는 사람들은 신장 결석 앞에 무릎을 꿇곤 한다. 나는 많은 환자들에게 반복적으로 실험을 해왔고, 그것을 통해 가장 높은 수치의 oxalates를 보이는 환자들의 주된 식사가 다량의 시금치 샐러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시금치 샐러드에 견과류나 콩 단백질 등을 섞는다면 oxalates 수치는 훨씬 더 올라가서 아마 신장 결석을 만드는 칵테일을 만들어 먹는 것과 비슷할 것이다. 시금치의 oxalates 수치는 너무 높아서 요리를 한다고 해도 주 요리로는 권하지 않는다. 반면, 상추는 oxalates 수치가 매우 낮다.
채식주의자들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콩과 시금치를 주로 많이 먹는다는 것이다. 한 번은 어떤 의사와 이야기하는데, 자신이 몇 달 전 건강한 식단을 하기로 결심했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 그는 맥도날드 같은 음식은 포기하고 건강한 식단을 시작하였다고 했으나 그 건강한 식단이라는 것이 매일 다량의 시금치와 피칸을 먹는 것이었다.

결국 그는 2개월도 지나지 않아 신장 결석을 앓게 되었다. 익힌다고 해도 oxalates는 파괴되지 않을 정도로 안정한 물질이다. 음식을 익히고 나면, 요리한 물에 oxalates가 침전된 상태로 남게 되고 이것을 버리면 음식의 oxalates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거기에 담긴 국물을 마신다면 모든 oxalates를 체내로 흡수하게 된다. 말린 후추에는 oxalates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사람들이 날마다 후추를 다량으로 먹지는 않는다. 하지만, 당신이 후추를 많이 뿌린 스테이크를 좋아한다면 체내 oxalates 축적량은 증가할 수 있다.
파슬리도 마찬가지로 oxalates가 다량 함유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섭취하진 않는다. 땅콩이나 땅콩버터는 일부 아이들이 날마다 먹기도 하기 때문에 간혹 문제가 된다. 땅콩버터는 독약은 아니기 때문에 때때로 먹는 것이 심각한 문제를 가져오지 않는다. 하지만 일부 oxalates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함께 자주 먹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워싱턴 주립 대학의 Massey 박사는 버무린 콩 단백에 ox-alates가 매우 많이 함유되었다고 발표하였다. 85g(작은 콩 버거 정도의 양)당 638mg의 oxalate가 함유되어 있고 이것은 시금치에서도 유사한 정도가 확인되었다. 신장 결석이 있는 사람들에서 권장되는 oxalate 섭취량은 하루에 30mg 이하이다. 한 개의 콩 버거에는 단일 성분만으로도 하루 권장량의 20배나 되는 oxalates가 들어 있는 것이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이것이 콩 생산에 관련한 사람들에게 큰 문제라는 것이다. 콩 치즈에는 그렇게 많이 들어 있지 않다. 단지 버무린 콩 단백, 콩 버거, 콩 베이컨 등에 매우 높은 수치의 oxalates가 들어 있다. 일부 콩 회사에서는 당신의 아침 식단에 버무린 콩 단백을 들이붓도록 권장하기도 하지만 절대 그럴 필요가 없다. 전형적인 식사에는 어느 정도의 oxalates가 들어있을까? 대략 하루에 97~930mg의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다. 만약 신장 결석을 줄이고 싶다면 하루에 30~50mg 이하의 소량만을 섭취해야 한다.

비록 우리가 콩이나 시금치와 같은 강력한 공격 대상은 피해간다 하더라도, 채식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oxalate 수치를 0에 가깝게 낮추기는 어려울 것이다.

Oxalates를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calcium cit-rate의 사용이다. 이것을 보충하면 oxalate 제거에 두 배 강력한 효과를 가져다준다. Calcium citrate의 calcium은 oxalate와 결합하고 대변으로 배출되어 체내로 흡수되는 양을 감소시킨다. 일부 oxalate는 여기에 결합되지 못하지만, citrate는 두 번째 방어선으로 작용하여 직접적인 oxalate 흡수에 경쟁적으로 작용한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oxalate 함유 음식 섭취 시, calcium citrate를 함께 복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oxalate와 관련한 문제들, 예를 들어 신장 결석, 자폐, 외음부 동통과 같은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매 식사와 함께 calcium citrate를 복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식사에 충분한 양의 calcium이 들어 있다면, 또한 예를 들어 calcium citrate가 적절히 보충된다면 그것은 위장관 계의 oxalate와 결합하여 대변으로 배설되게 된다. 복용 적절양은 calcium citrate에서 calcium으로 300~350mg 또는 calcium으로 1000mg을 하루에 섭취하는 것이다. 이 정도 양을 먹는다면 추가적인 calcium 섭취는 필요치 않다.

더 좋은 것은 magnesium citrate로 성인에서 하루 섭취 용량은 300~400mg 이다. 일부에서는 하루 1000mg까지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대다수는 설사 등의 문제로 400mg을 넘지 않도록 권고한다. Calcium citrate와 마찬가지로 매 식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일부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보충제로는 Candida 조절에 도움이 되는 probiotics와 항진균제 약물이다. Probiotic 세균들은 oxalates를 분해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다. Arginine은 조직에 oxalates가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Omega 3 지방산과 간유 또한 oxalate 축적을 방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식물성 오일에서 대부분 얻어지는 omega 6 지방산의 경우에는 이와는 반대로 oxalate 축적을 가속화 시킨다.

가장 도움이 되는 보충제는 vit. B6이다. 가격이 쌀 뿐 아니라 매우 안전하다. 나는 매일 100mg을 복용하고 Pyridoxine 형태로 복용할 것을 권고한다. P5P라고 불리는 형태가 많이 사용된다고 알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더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우리는 GPL검사실에서 수산에 대한 수많은 실험을 실행하였다. Oxalates를 측정하기 위한 소변 패널과 곰팡이 표지자 등도 검사해 보았다. 확인한 바로는 곰팡이 표지자가 높게 나타나는 곳에서 oxalate 표지자도 역시 높게 나타났다. Vit. B6에 대해서도 실험해 보았고 이런 측정치들을 바탕으로 신장 결석은 대부분 예방 가능하게 되었다. 앞장의 도표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B6가 부족하면 glyoxylate가 glycine으로 가지 않고 LDH에 의해 oxalate로 더 많이 변환될 것이다.
Oxalate 체내 축적이 야기하는 여러 손상을 생각하면 이런 발견들은 우리에게 매우 희망적이다.

인체 내 수산의 생성이 증가할 수 있는 경우는
. B6와 B5, B1, Coenzyme A 부족한 경우
. 과량의 비타민 C, 또는 glycine을 섭취한 경우
. 곰팡이 감염, 항생제 남용 등
. 장내 유익균이 결핍될 때


수산과 비타민 C 관련성
비타민 C 치료와 관련된 논란들은 무엇인가? 비타민 C는 비록 이론적으로는 oxalates를 만들지만 자폐 아동 치료에 매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만약, 하루에 100g 정도의 고용량을 먹는다면 비타민 C로 인해 신장 결석 위험도는 증가할 것이다. 이중 맹검을 이용한 연구에 따르면 고농도 비타민 C는 자폐 증상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였고 다른 연구에서는 90일간 하루에 2g의 비타민 C를 먹은 사람에서 oxalate 레벨의 눈에 띠는 변화가 없었다고 기술하였다. 비타민 C와 비타민 B6를 6년간 복용한 45,000 명을 대상으로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을 때, 그 중 751명에서 신장 결석이 발생하였다는 연구도 있었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 비타민 C또는 비타민 B6 섭취와 신장 결석 발생간의 연관성은 없었다. 사실,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한 성인군이 하루 250mg 이하를 섭취한 성인보다 신장 결석의 위험도가 낮았다.

비타민 C의 진정한 문제는 사람들이 섭취하는 금속이다. 만약 구리나 철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이것들이 비타민 C의 분해 및 oxalate 형성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 구리 또는 철 농도가 높은 사람이 비타민 C까지 보충하고 있는 상태라면 oxalate 형성을 증가시킬 위험도가 훨씬 높다. 비타민 C는 분해되어 dehydroascorbate와 oxalate가 된다. 우리 몸의 구리와 철 농도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집에 구리 파이프가 있는데 그곳으로 산성을 띠는 물이 흐른다면 그 물로 인해 구리 파이프가 점차 녹게 되고 수도꼭지를 통해 나오는 물은 높은 농도의 구리를 포함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높아진 체내 구리는 보충제 등으로 섭취한 비타민 C의 분해를 유발하게 된다. 이것은 여분의 oxalate를 생성할 뿐 아니라 고농도 비타민 C를 섭취한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체내 독성을 나타내는 것은 free copper(유리 구리)이다. 구리는 본래 ceruloplasmin과 결합된 상태로 혈류 내 존재한다.

자폐증을 가진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유리 구리 농도가 10배 정도 높게 나타날 수 있다. 자폐증 환자들에서 이는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구리-아연 불균형은 대부분의 만성 질환들, 예를 들어 ADD, 조현증, 관절염, 만성 피로 등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만약 우리 몸에 구리가 너무 많고 아연이 충분하지 않다면, 비타민 C는 이용되지 못하고 파괴되어 버릴 수 있다.

식이 측면을 고려했을 때, 음식물 알레르기 또는 불내성이 많은 현대 시대의 영양 처방은 빠르게 체내 균형을 벗어나게 할 수 있다.
Oxalates는 모든 사람 특히, 자폐증, ADHD, 알레르기, 자가면역, 소화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중요한 고려 대상이다. 우리가 이런 oxalates를 고려하지 않고 특정 식이를 시도하면, oxalates는 그 식이가 가져다 줄 수 있는 이점을 가린 채 굉장히 낯설고 원치 않는 증상을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새로운 대체 식단을 시행할 때, 그리고 전형적인 미국 식단을 곡물, 밀가루, 우유와 같은 대체 식품으로 변화하도록 시도할 때이다. 일부 이런 대체 식품들은 실험의 시간들을 거치지 않았다. Paleo와 다른 곡물을 배제한 식이는 대단하고 찬성할 만하며 전통 식이로 시행될 수 있지만 하루에 세 번씩 견과류, 밀가루, 구워진 음식을 먹는 것은 전혀 전통적이지 않은 것이다. 나는 구석기 사람이 하루 종일 견과류를 깨는데만 시간을 보냈으리라 상상할 수 없고 그건 당신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식이를 시도하고자 한다면 꼭 oxalate를 염두에 둘 것을 권고한다.

윌리엄 박사의 기고를 참고한 수산 조절의 임상적 처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시금치와 딸기, 초콜릿, 양배추, 파, 비타민 C, 콜라, 맥주, 땅콩, 커피, 두부, 콩단백, 파슬리, 고구마 등은 수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므로 과량 섭취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반면에 현미, 백미, 옥수수, 브로콜리와 십자화과 채소, 콜라드 그린, 배, 렌틸, 호박씨, 해바라기씨, 아보카도, 달걀, 육류, 베이컨 등과 같이 수산이 낮은 음식 재료는 권장할 수 있다.

곡식, 씨앗들은 찌거나 끓이고 열을 가해 조리함으로써 수산함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환자가 예민하거나 취약군이라면 비타민C복용도 신중하여야 한다.

Oxalates는 sulfation, 글루타치온과 같은 수송체를 공유하기 때문에 수산이 과다해 지면 황대사에도 영향을 미쳐 산화스트레스, 미토콘드리아 대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다음에 기회가 되면 좀 더 언급해 보고자 한다. 통합기능의학 전문가라면 입체적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 만성 난치 질환자들의 수산 제한의 판단이 통상적인 고려사항으로 숙련되어야 할 것이다.

박중욱  emd@mdjourna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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