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국 요양병원 표본점검 및 모니터링 결과 발표

대형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안전관리 대책 및 개선방안 마련

  • 입력 2016.04.25 11:52
  • 기자명 이영복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데일리]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전국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체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는지 표본점검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전국 요양병원은 최근 10년간 민간시설을 중심으로 2005년 203개소에서 2014년 1,337개소로 5.6배나 급증하였으며 국민안전처는 전국 1,372개의 요양병원 중에서 대표성 있는 50개소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지난 2월 29일부터 3월 10일까지 안전점검체계를 모니터링 하였으며, 이중 19개소에 대해서는 정부합동안전점검단이 현장점검을 실시하였다.

모니터링 및 점검결과 개선이 필요한 피난방화시설, 장해물적치, 소방시설점검 부실, 유도등 미설치 등 117건중 84건에 대해서는 현지에서 즉시 시정조치 하였으며, 나머지 33건도 해당기관에서 조속히 개선(‘16.4.27.한)토록 하였다.

또한 요양병원 특성을 고려한 소방시설 유지·관리계획을 보완하여 화재예방 및 초기진화 등 상황대처 능력를 높이도록 하였으며, 비상 피난계단 입·출구에 잠금장치 설치 및 비상구 주변에 타시설물 설치로 상황 발생시 피난·대피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시설은 즉시 개선토록 하였다.

야간에 근무하는 의료인 또는 당직근무자가 적은 요양병원도 많아 상황 발생시 피난·대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사례도 확인 되었으며, 피난능력이 부족한 환자의 피난유도를 위해 평소 근무요원들의 지속적 교육·훈련 계획을 수립·시행토록 조치하였다.

아울러, 가스, 전기 등 현장 안전 위험 요소 등에 대하여도 보수·보강 조치하였다.

또한, 해당기관의 개선 이행실태 여부에 대하여 확인점검을 실시(‘16.5월) 하는 등 개선조치가 완료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안전처 민병대 생활안전정책관은 “앞으로도 주요 안전분야에 대한 부처별 안전점검체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표본점검 및 모니터링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