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식약처, 중소제약기업 대상 의약품특허 컨설팅 지원

올해 10개사 대상 최대 1000만원 특허전문가 컨설팅

  • 입력 2016.05.04 14:20
  • 기자명 이영복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데일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부터 의약품 개발 단계에서 특허 현황이나 특허 내용 분석 등에 어려움이 있는 국내 중소 제약사를 대상으로 ‘특허 전문가 컨설팅 비용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 사업은 지난해 의약품 허가-특허 연계 제도 도입으로 의약품 개발 능력이 있어도 특허 전문 지식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제약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오리지널 의약품의 특허에 도전하여 제네릭의약품 시판을 앞당긴 경우 국민 의료비 절감에 대한 보상으로 해당 품목에 대해 9개월간 독점 판매할 수 있게 되어 제약기업에 새로운 성장기회가 될 수 있다.

식약처는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연간 매출액 1,000억원 미만 중소 제약사(10개)를 대상으로 각각 최대 1000만원의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전문가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컨설팅 지원 필요성과 시급성, 활용 계획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여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또한 컨설팅 주요 내용은 ▲개발 예정 품목의 특허 현황 분석 ▲품목별 특허 내용 파악 ▲개발 예정 품목의 특허 침해 가능성 검토 ▲특허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의약품 처방 설계·제안 등이다.

식약처는 이번 컨설팅 지원 사업을 총괄할 기관을 공모하여 선정한 후, 6월부터는 컨설팅 지원을 받고자 하는 제약기업의 신청을 받아 컨설팅에 착수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의약품 개발을 활성화하고 제약 시장 진입 경쟁을 촉진시켜 제약산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