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가차원 강력한 항생제 내성 대책 마련

전문가 정책입안자 참여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 협의체’ 출범

  • 입력 2016.05.13 10:36
  • 기자명 이영복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데일리] 보건복지부는 치료법이 없는 신종 감염병과 파급력이 유사한 항생제 내성균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단체, 학?협회 및 기관, 환자·소비자단체, 언론, 관계 부처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운영한다.

우리나라는 항생제 사용량이 많아 내성균 발생에 취약한 상태이며, 내성균에 의한 감염병은 사망률이 높고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등 사회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한다.

최근 종합병원뿐만 아니라 의원, 요양병원 등의 항생제 내성도 문제시되고 있으며, 국가 간 인적·물적 교류의 증가 역시 내성균 확산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종합병원 (반코마이신내성 장알균) ‘07년 15.5% → ’13년 17.7%. (카바페넴내성 녹농균) ‘07년 28.8% → ‘13년 41.9%, ▲의원 (반코마이신내성 장알균) ‘07년 5.0% → ‘13년 29.4%, ▲요양병원 (반코마이신내성 장알균) ‘07년 20.5% → ‘13년 66.7%]

항생제 내성이 인간-동물·식물·수산물-환경의 생태계 속에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생함에도 불구, 그 동안 인간과 의료기관 중심의 대응전략만으로는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려웠다.

이에 협의체는 보건, 농?축산, 수산, 식품, 환경 분야 전문가 및 정책입안자가 참여하여 ‘범부처’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의 세부 실행계획(Action plan)을 마련할 예정이며, △감시체계 강화를 통한 내성균 조기 인지, △항생제 적정 사용으로 내성균 발생 방지, △내성균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감염예방관리, △연구개발, 국제협력 및 관리운영체계 강화 등이 논의된다.
6월까지 3차례 회의(제3차 회의는 워크샵 예정)를 통해 수립한 대책안은 범부처 회의를 거쳐 ‘2017-2021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정진엽 장관은 “최근 유엔(UN)이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보건안보(Health Security)의 위협요소로 범세계적인 항생제 내성의 심각성을 경고하고 있으며, 관계 부처와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국가 차원의 중장기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을 마련하여 국민건강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용어해설] ▶항생제 내성(Antimicrobial Resistance): 세균 등이 항생제에 저항하는 능력이 생겨 감염병 치료가 어려워진 상태를 말한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