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복기 박사의 모발강의(2) - 모낭군 이식술

( Follicular Unit Hair Transplantation)

  • 입력 2005.07.01 00:00
  • 기자명 emddail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어라인 디자인

모발이식술을 받기 원하는 환자의 나이, 원하는 치료 만족 정도, 현재의 탈모상태, 장차의 탈모 진행 예상 정도, 공여부의 상태 등을 평가해야 한다.

젊은 환자들은 비현실적인 기대감을 가질 수 있고, 종종 사춘기 때의 이마 선(hairline)과 조밀도를 원하기도 한다. 이러한 비현실적인 수술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설명해 목표를 수정하도록 해야 한다.
남성형 탈모증은 불규칙적인 양상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지만, 탈모에 대한 가족력, 환자의 연모(vellus hair) 상태, 최근 탈모의 진행속도 및 탈모유형 등을 종합해 봄으로써 어느 정도 진행이 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다.

이마 선을 디자인 할 때 대부분의 의사는 eonardo DaVinci가 제시한 3면 분할론에 따라 얼굴을 수직으로 3등분 즉, 이마선-미간(midglabellapoint), 미간 - 코 끝(nasal spine), 코 끝-턱 끝으로 분할한 후 상부 ⅓의 상단이나 그 보다 1~2cm 높은 곳에 이마선을 설정한다. 모발은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후두부에서는 44.9%가 단독으로 자라나고 49.8%가 군집돼 자라는 것으로 보고돼 있는데, 군집돼 자라는 모발은 단순히 근접해 자라는 경우도 있으나 동일한 모공을 통해 모속으로 자라는 경우도 많다.

이와 같이 모속으로 자라는 모발은 모발이식시 억지로 분리해 한가닥씩 심기보다는 원래 모발이 성장하는 양상과 가장 가까운 모속형태로 이식하는 것이 모발 주위 조직에 손상을 줄이고 생착율을 높이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제한된 수의 모발로 미용효과를 최대치로 얻기 위해 이식할 부위의 디자인을 환자와 충분히 상의하고 내원 당시의 탈모 상태보다 탈모가 많이 진행된 후 상태를 기준으로 모발선을 정해야 한다. 또한 가르마 부위에 이식모의 밀도를 높여 심음으로써 이식모가 충분히 성장한 뒤 헤어스타일을 조절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얻도록 해야 한다.

모낭군 이식술의 적절한 수술 연령은 탈모가 계속 진행될 가능성이 많은 20대 중반 혹은 30대 초반의 경우에는 앞으로도 탈모가 진행될 가능성이 많아 수술후 미용적인 만족도가 떨어짐으로 어느 정도 탈모가 진행돼 있는 30대 중, 후반 이후가 수술에 적당한 연령이라 생각한다. 또한 환자에게 병의 진행 상태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해줌으로써 환자의 기대치가 너무 높아 수술 후 보일 수 있는 불만족에 대한 환자의 현실적인 이해를 구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수술 전 준비 사항

수술 전에 출혈 경향이 있는지, 당뇨병, 고혈압, 간질환, 심장질환, HIV 등에 대한 검사를 미리해 두고, 사용중인 약물을 확인한다.
시술 전에 사진을 찍고 수술 동의서를 받는다. 수술 1개월 전에 미녹시딜액, 스테로이드연고 등의 도포를 중지시키고, 1주 전 담배, 비타민 E와 아스피린, 종합비타민제 및 영양제의 복용을 중단시킨다. Monoamine oxidase inhibitors는 일부 국소마취제와 결합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수술 72시간 전부터 음주를 금하고, 수술 전날 밤과 당일 아침에 머리를 청결히 감도록 한다. 수술 1~2시간 전과 수술 6 시간 후에 항생제를 복용하게 하고, 환자가 지나치게 불안해 한다면 수술 30분~1시간 전에 diazepam(Valium, 10 mg)을 복용토록 교육한다.

Diazepam은 불안해소 뿐만 아니라 국소마취제의 부작용도 줄여준다. 수술 당일 자가 운전은 가능한 금하도록 하고 아침 식사는 가볍게 하도록 한다. 금기사항이 아니라면 수술 직전에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근육주사해 수술 후의 부종을 줄인다.
환자의 후두부에서 이식편을 취할 부위에 펜으로 표시를 한 후 공여부의 모발을 약 1~2 cm 정도를 남기고 자르는데 이것은 피부 절개시에 적당한 칼날 방향을 제공하여 모낭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식모기를 사용할 때 forceps으로 분리된 모낭을 식모기에 잘 끼울 수 있기 위함이다. 공여부 경계선 밖 0.5~1 cm 폭의 모발은 최대한 짧게 깎아서 봉합시 모발이 끼지 않도록 한다. 수여부에도 새로운 이마선이 될 부위를 펜으로 표시한다.

국소 마취 신경 차단술(Nerve Block)

수여부에 분포하는 신경인 안와상 신경(supraorbital nerve)과 활차상 신경(supratrochlear nerve)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눈썹의 직하방에 있는 안와상 절흔(supraorbital notch)을 손가락 끝으로 확인한 후 이마쪽 상방으로 0.5~2% 리도카인 2ml을 주입한다.

완충(Buffered) 리도카인

국소마취 주사시의 통증이 단순 리도카인 1~2%보다 작다. 에피네프린이 섞이지 않은 2% 리도카인 5 ml+1:1,000 에피네프린 0.4 ml+1mEq/L 농도의 sodium bicarbonate 0.52ml 혼합액 중에서 5ml을 취하고, 여기에 에피네프린이 포함되지 않은 2% 리도카인 5ml과 1:1,000 에피네프린 0.1 ml을 혼합해 만든다. 수여부의 마취 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sodium bicarbonate가 에피네프린을 변성시켜 출혈 경향을 조금 더 높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절개 부위에는 완충되지 않은 리도카인을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수술중의 출혈을 줄이기 위해 1:50,000 에피네프린을 부분적으로 사용하는 의사도 있다.

종창(Tumescent) 마취

공여부에서 이식편을 떼어내기 위해 종창 마취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수여부 특히, 이마선의 교정을 위한 마취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술 후 안면부종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기법의 장점은 출혈이 현저히 줄어들고 마취에 사용되는 리도카인의 총량이 적게 들어 안전한 반면, 이식편으로 분리하는 과정에서 분리가 곤란하고 주위조직과 모간이 잘 분리돼 좋지 않은 면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