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약개발, 4개 부처별 R&D 역할 설정

바이오 미래성장동력화 위한 범부처 전략 마련

  • 입력 2016.05.27 14:11
  • 기자명 이영복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데일리] 정부는 5월 25일, 제2차 바이오특별위원회(위원장: 홍남기 미래창조 과학부 제1차관)를 개최하여, ‘바이오 중기(‘16~’18) 육성전략‘과 ’바이오 창조경제 10대 활성화 프로젝트 추진방안‘[을 심의?확정하고, 지난해 수립된 ‘바이오 미래전략’의 이행실적을 점검하였다.

바이오특별위원회는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산하 바이오 분야 범부처 종합조정기구로 관계부처 실장급 공무원과 산학연 민간위원으로 총 20명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번에 상정된 3개 안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바이오 중기 육성전략

IT 시대 이후 대표적인 유망 분야로 부상하고 있는 바이오의 미래 성장 동력화를 위해 향후 3년(‘16~’18)간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장문제를 중심으로 「바이오 중기 육성전략」을 마련했다.

정부의 바이오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고 세제 지원, VC 활성화 등 민간 R&D 투자 유인 수단을 확충한다.

정부 R&D는 신약, 의료기기 등 경제?산업적 임팩트가 큰 분야와 감염병 등 국민적 애로해소와 관련된 분야, 제1차 정부 R&D 투자전략?바이오 미래전략?19대 미래성장동력 등 기확정된 범부처 전략에서 중점 분야로 제시한 줄기세포, 유전자치료제 등에 R&D 투자를 확대한다.

부처별 R&D 역할을 명확히 설정하여 중복 투자를 최소화한다.

신약개발의 경우 미래부는 기초연구부터 후보물질 최적화까지, 복지부는 전임상부터 임상까지, 산업부는 사업화, 식약처는 허가?컨설팅을 수행하는 것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17년 R&D 예산 배분?조정부터 적용하여 정부 R&D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바이오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창업 초기기업 지원펀드 800억원을 신규 조성하고, 창업공간과 보육시설 확충, 그리고 코스닥 상장심사 기준을 완화*하여 바이오기업의 주식시장 진입을 촉진해 나간다.

‘바이오 클러스터 육성방안’을 마련하여 지역별 바이오 클러스터 운영을 효율화하고 클러스터 간 유기적 협력시스템을 구축한다.

민간투자 연계형 기술사업화(Bio-TIPS), 기초↔임상 간 쌍방향 협동연구 등 바이오 특화형 사업화 연구를 확대하고, 분야별 ‘개방형혁신포럼’과 산학연 공동연구를 활성화하여 개방형혁신 문화를 정착시켜 나간다.

안전성평가를 위한 R&D 투자를 확대하고 심사인력의 전문성을 높여 규제관리 기초역량을 제고하는 한편, 신기술?신제품 분야에 대한 신속 심사제도를 마련하고 인허가 가이드라인 제정을 확대하여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바이오의약품은 ‘생물학적제제 등의 품목허가 심사규정’을 개정하여 신속심사 대상을 확대하고, 합성신약 등에 대한 신속심사를 위해 법률도 제정할 계획이다.

치료재료 별도산정 및 가치평가 기준 명확화 등 6개 규제를 개선하는 한편, 향후에도 현장애로 규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완화해 나갈 계획이다.

기업의 글로벌 진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인허가 관련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판로 개척, 국내 CRO 육성 등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한다.

현장중심의 전문인력 양성 및 중개연구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확충하여 바이오 인력 수요?공급 간 미스매치 해결하고, 생명연구자원 통합관리체계 구축과 바이오 기술·산업 분류 정비 등을 통해 바이오 연구정보?인프라를 범부처적으로 통합 관리할 예정이다.

▲ 바이오 창조경제 10대 활성화 프로젝트 추진방안

바이오창조경제 10대 활성화 프로젝트는 최근 우리나라에 글로벌 기업이 등장하기 시작한 가운데, 민간 바이오생태계의 선순환을 위해 바이오의 특성을 반영하여 벤처창업?성장기업 등을 꾸준히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 바이오 생태계 연결고리 가운데 창업부터 투자회수에 이르는 광범위한 공백분야를 연결시켜, 역동적이고 자생적인 바이오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세부적 실천 사업이다.

이번 바이오 창조경제 활성화 프로젝트는 35,000여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거치고, 투자자?인큐베이터?연구자?기업인 등으로 구성된 관련분야 전문가의 자문과 기획을 바탕으로 국내 환경에 맞는 10대 프로젝트를 선정하였으며,

R&D지원을 통해 도출된 성과물을 대상으로 사업화 지원을 후속지원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하여, R&D 지원과 동시에기술의 사업화?창업유도?성장지원 등을 병행 지원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창업유도 R&D, △가치성장 R&D, △R&D연계 오픈이노베이션 창출을 통해 “기술의 Lab to Market을 가속화”하고 “자금과 인력의 선순환”을 유도시키는 것을 목표한다.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R&D를 중심으로 비즈니스모델 개발?MD의 아이디어를 발굴?개발, 창업 보육 프로그램 등을 병행지원하며, 기업?제품의 가치 상승을 위해 시설?장비 제공 및 테스트베드, IT플랫폼 연계 등 R&D 뿐만 아니라 패키지로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학?연-기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을 창출하기 위해, 기업 수요를 기반으로한 매칭형 R&D 프로그램, 기업 인수합병(M&A)을 목적으로 한 특수목적법인 설립지원, 바이오특화 금융전문인력양성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마중물 성격으로 10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향후 3년간 1,300억원을 지원하여 민간의 자생적인 생태계 안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바이오미래전략 이행점검 결과보고

한편, 이번 특위에서 미래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는 지난 2015년 3월과 10월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바이오미래전략 (의약품), (의료기기)’의 이행실적과 성과를 점검한 결과를 보고하였다.

바이오미래전략은 줄기세포?유전자치료제, 미래유망 의료기기 등 태동기 바이오헬스 시장을 선점하고자 우리가 강점을 지닌 분야를 중심으로 R&D부터 임상?사업화, 규제개선 등 패키지로 추진하는 전략으로서, 전략 수립 단계에서부터 바이오헬스 미래산업 육성을 위해 부처가 공동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공동으로 관리?점검하고, 공동으로 예산 확보를 추진하는 협업 전략이다. 이에 미래부?산업부?복지부?식약처 등 관계부처는 실무점검단을 구성?운영하여 지난 4월부터 이행실적을 점검하였고, 점검 결과에 따라 각 부처는 미래전략 수립 내용을 충실히 이행함과 동시에, 미래전략 관련 산업에 다양한 사회적 파급효과를 유도하였다고 평가되었다.

미래부 등 관계부처는 바이오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정부의 정책이 지속적으로 수립?이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 수립된 정책의 점검과 분석을 통해 더욱 진보된 정책을 창출하고, 부진한 실적에 대해서는 부처가 다시한번 협업하여 이행을 추진하는 등 후속조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미래부 제1차관은 “바이오는 IT 이후 우리나라의 주력산업을 이어갈 미래 먹거리”이라며, “오늘 확정된 ‘중기 육성전략’과 ‘10대 프로젝트’가 연구?산업 현장에서 효력을 발휘하여 미래 신시장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공동 노력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