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식약처, 여름철 식품 안전 점검 체계 본격 시행

여름철 식중독 주요원인 식품은 닭, 오리 등 육류 가장 많아

  • 입력 2016.06.01 14:40
  • 기자명 송영용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데일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다중이용시설 및 여름철 다소비 식품에 대한 안전 관리를 집중 점검하는 ‘여름철 식품 안전 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5월 31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 계획은 예년에 비해 보름 이상 빠른 조치로 올 여름에는 특히 무더위가 빨리 시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것이다.

’11~’15년간 환자수 기준으로 전체 평균 식중독의 37%가 여름철에 발생하며 학교가 여름철 발생한 식중독 환자수의 36%를 차지한다.

여름철 식중독의 주요 원인 식품은 닭, 오리 등 육류인 경우가 가장 많고, 원인균은 병원성 대장균,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제주니 순이다.

올해 점검 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중이용시설과 위생취약시설 집중 점검 ▲여름철 다소비 식품과 어패류 등 집중 수거 검사 ▲식중독 예측 정보를 실시간 제공 등이다.

휴가철에 인파가 몰리는 고속도로 휴게소, 역·터미널·공항 주변의 식품 취급업소(3천개), 해수욕장 등 피서지 주변의 식품 취급업소(4천개), 커피?빙수?음료 등 프랜차이즈 휴게음식점(3천개) 등 1만여개를 집중 점검한다.

또한 어린이집 급식시설(8백개), 학교와 식자재공급업체(6천5백개) 등 7천 3백여개도 집중 점검하여 급식시설의 안전을 확보한다.

아울러 여름철 식중독을 예방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범정부 ‘식중독 대책협의기구’ 실무 회의를 개최한다.

냉면?콩국수?김밥?도시락 등 여름철 다소비 식품(2천건)과 비브리오패혈증을 일으키기 쉬운 어패류 포함 수산물(9백건) 등 여름철에 위생 취약 우려가 있는 식품 4천 2백여건에 대한 수거 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빙과류?음료류 등 여름철에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여름철 기호식품 제조업체(3천개), 위생 취약 우려가 있는 축산물가공·유통업체(2천개) 등도 지도 점검한다.

지역별 식중독 발생 위험정보를 지도 형태로 식약처 홈페이지·식중독예방홍보사이트 앱 등을 통해 실시간 제공하고, 학교 영양사에게는 식중독 주의사항을 매일 문자로 발송한다.

전국 학교장과 영양사를 대상으로 학교급식 식재료 보관 관리 사항 등 식중독 예방을 위한 특별 교육을 실시한다.

식약처는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 식중독균 증식이 빠르고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으므로 식품을 취급하는 영업자는 음식물의 조리·보관 등 위생적 취급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강조하면서, 일반 소비자들도 손 씻기 등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