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대병원, 의학과 공학의 융합, 의료기기 산업 선도한다

  • 입력 2016.11.18 15:20
  • 기자명 이엠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학장: 강대희)?병원(병원장: 서창석)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건우)과 함께 11월 16일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의료기기 공동 포럼을 열고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대해 토론했다.

올해로 네 번째 열리는 이번 포럼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병원과 공과대학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포럼을 공동 주최한 이건우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장은 “실질적인 연구 결과들이 이제는 창업이라는 성과물로 이어지기 위해 노력하자”며 “봄에 열리는 학제 간 융합과제 선정식과 더불어 가을에 개최되는 본 의료기기 포럼이 지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병원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전문성이 한층 강화된 이번 행사는 교수들이 직접 발표자로 참석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병원은 ▲스마트폰을 의료용으로 만들어주는 부착물 개발 사례(서종모 서울대학교병원 안과 교수) ▲Development of Hybrid-Terahertz-Polarimetric Imaging System (정현훈 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교수) ▲상부 기도 폐쇄 질환에서의 미충족 의료수요(신현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등 현재 확보하고 있는 의료기기 아이디어 및 임상응용 사례와 이를 지원해주는 인프라에 대해 발표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인체 보행 시뮬레이션(이제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교수) ▲액상 투과 전자 현미경을 이용한 고분해능 3차원 구조연구(박정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등 3건의 의료기기 관련 최신 연구, 발전 가능성 등에 대해 발표했다.

오승준 서울대병원 의료기기혁신센터장은 “의료기기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좋은 제품의 생산과 상업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참석자들에게 “매해 열리는 포럼에 꾸준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