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6년 한국전문간호사협회 후기 학술대회 성황리에 마쳐...

  • 입력 2016.11.26 13:53
  • 기자명 이엠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6년 11월 19일, 한국전문간호사협회는 “Best Advanced Nursing Practice”를 주제 서울아산병원 서관3층 강당에서 후기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 날 학술대회는 “Best Advanced Nursing Practice” 라는 주제로 전국의 전문간호사들의 전문간호 연구부문과 전문간호 질 향상 과제 부문, 전문간호 우수사례 부문으로 나누어 발표를 듣는 시간으로 마련되었다.

전문간호 연구부문에서 보바스 기념병원 동차분 부장이 “요양병원 욕창관리 실무지침 개발”에 대해 발표하였고, 삼성서울병원 김임령 전문간호사는 “말초삽입형 중심정맥관을 가진 암환자의 불편감과 불안과의 관계”를 발표하였다.

전문간호 질 향상 과제 부문에서는 신촌 세브란스 이선영 전문간호사가 “상처관리기록지 서식개발 활동”을, 서울아산병원 한정희 전문간호사는 “연하장애 환자의 폐렴발생률 감소를 위한 간호프로세스 개선활동”을 발표하였다.

전문간호 우수사례 부문에서는 서울대학교병원 김은진 전문간호사의 “대규모 감염유행발생시 감염관리전문간호사의 역할”과 분당서울대병원 전종숙 전문간호사의 “심혈관전문간호사의 역할” 발표가 있었다.   

이어서 서울대학교 박현애 교수가 “간호분야에서의 빅데이터 분석 활용”이라는 주제로 강연하여 임상간호분야에서 가능한 빅데이터 간호연구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임상에서 활동 중인 각 분야 전문간호사들의 연구와 질 향상 등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여 참석한 회원들에게 임상업무 외에 연구와 PI에 대한 환기가 되는 시간이 되었다.

한국전문간호사협회는 2015년 8월 창립 이래 전문간호실무의 혁신을 돕고, 간호학의 전문지식과 전문술기를 보급하며, 전문간호사 교육과 연구를 통한 간호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열심히 활동 중인 협회이다.

한국전문간호사협회는 전문간호사 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간호사는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다.(www.kaap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