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 가톨릭의료선교 역사를 재조명한다!

성모병원 개원 8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 입력 2016.12.02 16:22
  • 기자명 이엠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가톨릭 의료선교의 역사를 학술적으로 재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가톨릭중앙의료원에서는 오는 12월 8일(목)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의생명산업연구원 2층 대강당에서 성모병원 개원 80주년을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 가톨릭 의료선교 역사(성모병원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성모병원 개원의 의미에서부터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모해가는 과정, 그리고 가톨릭 의료선교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성모병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게 구성한 ‘가톨릭 의료역사 홍보관’(위치 : 서울성모병원 별관 1층) 개관식을 개최해 한국의 가톨릭 의료역사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조선 말기로부터 전해지는 가톨릭 의료 선교의 의미와 정신을 되새길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심포지엄에서 ▶ 1936년 성모병원 개원의 역사적 의미 ▶ 교회 의료기관으로서의 사명과 역할 ▶ 시대의 변화에 따른 발전과 확장 ▶ 시대의 징표에 대한 응답 ▶ 가톨릭 의료선교활동,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으며, 각 주제에 대한 논평과 토론으로 구성된다.

가톨릭중앙의료원 영성구현실장 겸 의료협력본부장 김평만 신부는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 가톨릭 의료역사 인식을 새롭게 하고, 초창기 한국의 의료지원을 위한 의료 선교사의 활동에 대한 재조명, 성모병원을 통한 본격적인 의료사업 시작의 의미를 돌아보고, 앞으로 가톨릭 의료기관으로서 한국 가톨릭의료선교 활동이 나아가야할 방향성과 역할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본 심포지엄은 12월 8일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40분까지 진행되며, 가톨릭 의료선교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무료 참석 가능하다. 등록방법은 현장등록, 사전등록 모두 가능하며 사전등록은 이메일(lsh0623@cmcnu.or.kr)로 신청하면 된다.

[참고내용]
※ 일    시 : 2016. 12. 8(목) 13:00 ~ 17:40
 장    소 :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의생명산업연구원 2층 대강당
 문    의 : 02-2258-8102(의료협력본부)
 등록방법 : 사전 이메일(lsh0623@cmcnu.or.kr) 및 현장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