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WHO, 존슨앤드존슨메디칼 에티콘 플러스 봉합사 사용 권고

에티콘 플러스 봉합사, 수술 부위 감염 발생률 낮춰

  • 입력 2016.12.01 11:20
  • 기자명 이엠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슨앤드존슨메디칼 에티콘(Ethicon)* 사업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발표한 수술 부위 감염 예방에 관한 새로운 글로벌 가이드라인(Global Guidelines on the prevention of surgical site infection)에 에티콘의 플러스(Ethicon Plus) 봉합사 사용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WHO 새 가이드라인은 트리클로산으로 코팅된 봉합사인 에티콘 플러스 봉합사가 수술 종류와 관계 없이 수술 부위 감염 위험을 낮추는데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봉합사 선택에 따라 주요 감염 위험 요소인 봉합사에서의 박테리아 대량 서식을 예방할 수 있다. 에티콘 플러스 봉합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트리클로산으로 코팅된 봉합사로, 황색포도상구균, 표피포도상구균,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  메티실린 내성 표피포도상구균, 대장균, 폐렴간균 등 수술 부위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봉합사에 서식하는 것을 방지한다.
 
이를 위해 에티콘은 모노크릴 플러스 안티박테리얼(MONOCRYL® Plus Antibacterial), PDS 플러스 안티박테리얼(PDS® Plus Antibacterial), 코티드 바이크릴 플러스 안티박테리얼(Coated VICRYL® Plus Antibacterial), 스트라타픽스 스파이럴 PDS 플러스(STRATAFIX™ Spiral PDS Plus), 스트라타픽스 스파이럴 모노크릴 플러스(STRATAFIX™ Spiral Monocryl Plus), 스트라타픽스 시메트릭 PDS 플러스(STRATAFIX™ Symmetric PDS™ Plus) 등 다양한 항균 봉합사 제품을 개발했다.

영국 뉴캐슬 대학교(University of Newcastle upon Tyne) 명예교수이자 허더즈필드 임상과학 대학교(Clinical Sciences University of Huddersfield) 교수인 데이빗 리퍼 교수는 “일부 독립적 연구에 따르면 트리클로산으로 코팅한 봉합사는 여러 종류의 수술에서 수술 부위 감염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한 “다른 모든 증거기반 중재와 함께 고려해 볼 때 에티콘 플러스 봉합사는 장기간 입원이나 재입원 등 감염으로 인한 의료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에티콘은 처음으로 트리클로산으로 코팅된 봉합사를 개발해 2003년 코티드 바이크릴 플러스 안티박테리얼(Coated VICRYL® Plus Antibacterial) 봉합사를 출시했다. 수술 부위 감염은 전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의료 관련 감염으로, 수술 환자의 이환율과 사망률을 증가시켜 보건의료체계에 경제적 부담을 안기고 있다.[iv] 실제로 수술 부위 감염은 의료 저개발국가의 일반 환자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감염으로,  수술 환자의 최대 3분의 2가 감염되고 선진국보다 발병률이 최대 9배 높은 상항이다.

라이자 오빙턴 미국 에티콘 의학부 총괄은 “에티콘이 세계적으로 가장 시급한 보건의료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생명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티콘은 수술 봉합사 개발에 60년 이상의 경험이 있으며, WHO가 새로운 가이드라인에서 우리 제품의 사용을 권고했다는 것은 에티콘이 의사와 의료기관을 도와 의료 관련 감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수십 년간 노력해온 과정을 인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티콘 플러스 봉합사는 7일 이상 체외 봉합사에서의 박테리아 서식을 방지한다.iii 수술 부위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균이 봉합사에 서식하지 못하도록 방지함으로써 감염의 주요 요인을 제거한다. 여러 3자 검토, 무작위 임상 시험, 임상 시험의 전향적 메타분석 결과도 항균 봉합사가 수술 부위감염의 발생률을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트리클로산 코팅 봉합사의 효과를 보여주는 많은 증거 외에도 최근 란셋(The Lancet Infectious Diseases)에 발표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일반 봉합사보다 트리클로산 코팅 봉합사가 아동 환자의 수술 부위 감염을 크게 줄이는데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