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 가톨릭 의료역사를 한 눈에 본다!

‘가톨릭 의료역사 홍보관’ 12월 8일 오픈

  • 입력 2016.12.11 13:16
  • 기자명 이엠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가톨릭 의료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가톨릭 의료역사 홍보관’ 개관했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12월 8일 ‘성모병원 80주년’을 기념하여 서울성모병원 별관 1층에 415㎡(약 126평) 규모의 ‘가톨릭 의료역사 홍보관’을 개설하고 축복식 실시했다.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상임이사 손희송 주교의 집전으로 진행된 이날 축복식에는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사무총장 김영국 신부를 포함한 법인 보직 신부들, 가톨릭중앙의료원장 강무일 교수과 교직원, 재학생 및 외부인사로는 몽골 지목구장 웬체슬라오 파딜랴 주교, 학교법인 동은학원 김부성 이사장, 대림성모병원 김광태 이사장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가톨릭 의료역사 홍보관’은 천주교 박해시대에 생명을 무릅쓰고 시작한 시약소, 어린이 구호사업 등의 의료 활동이 발판이 되어 1936년 성모병원이 탄생하고, 8개의 부속병원 및 약 6,000여 병상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네트워크로 성장한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역사를 사실 그대로 정리한 기록 전시관이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지난 6월 ‘가톨릭의료 역사홍보관 조성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기관 내 자료 조사 및 검증, 타 대학 의학박물관, 한국 교회사연구소, 샬트르 성바오로 수녀회, 메리놀 수녀회, 왜관 베네딕토회, 부산 올리베타노 수녀회 등의 방문 조사와 함께 5개월여에 걸친 자료 수집 및 집필을 통하여 완성하게 되었다.

역사홍보관은 ‘박해시대의 의료활동’, ‘파란 눈의 선교사와 수도자들’, ‘조선교구 설정 100주년 기념병원’, ‘대학 설립과 가톨릭중앙의료원 출범’, ‘생명을 존중하는 의료선교의 사명’ 등 총 5개의 섹션으로 구성해 한국 가톨릭 의료 및 CMC의 역사 변천과정을 시대적 흐름에 따라 시각적으로 구현했다.

또한 중앙에 키오스크로 구성된 디지털 정보안내시스템을 도입해 한국 가톨릭교회 교구도를 설치하여 초창기 조선교구 및 시약소, 병의원의 활동내용을 상세하게 제공한다.

가톨릭중앙의료원장 강무일 교수는 “한국 가톨릭 의료 및 성모병원의 역사 변천과정을 시대적 흐름에 따라 시각적으로 구현하여 어린아이부터 학생, 노인까지 우리의 역사를 한 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또한 가톨릭 의료역사관 조성을 통해 내부 구성원들에게는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외부인들에게는 가톨릭 의료를 제대로 알리기 위한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라고 말했다.

‘가톨릭 의료역사 홍보관’은 서울성모병원 별관 1층에 마련되어 있으며, 무료로 개방되어 상시 관람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