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간] '행복한 입덧', 우리나라 최초의 입덧 완화 가이드북

  • 입력 2017.02.22 15:55
  • 기자명 이경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책은 산부인과병원인 제일병원의 한정열 교수와 현재 우리나라 대표적인 식문화연구원으로 정평이 나 있는 샘표 지미원(知味圓) 원장인 이건호 셰프가 함께 만들었다.

한정열 교수는 현재 마더세이프센터장으로 활동을 병행하면서 임신부의 약물과 관련된 상담을 연간 1만여건 이상 수행하고 있는 등 안전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의료인으로서 또 연구자로서 활발한 사회공헌을 하고 있다. 이건호 셰프는 25년 이상 한식과 이태리, 프랜치 요리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2008년부터 13년까지 모던코리안파인다이닝 ‘시화담’의 총괄 셰프를 역임했다.

책의 특징은 우리나라 최초의 ‘입덧’이라는 질환에 포커스를 맞춘 건강서적이라는데 있다. 또한, 단순히 정보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임심부가 가장 입덧을 하면서 힘들어하는 ‘음식’에 대한 해답을 주기 위해 입덧을 완화할 수 있으면서도, 임신부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맛있는 레시피’를 명의와 일류 셰프가 함께 개발해 소개했다는 것이다.

◆ 임신부의 80%가 겪는 입덧, 대한민국 임신부들이 더 이상 고통을 감내할 수 없다

임신이라는 축복을 알리는 신호 중 하나가 ‘입덧’이다. 입덧이 가지는 상징적인 의미는 새 생명의 신호이지만, 정작 임신부들에게는 ‘불청객’이다. 게다가 입덧은 80%의 임신부가 겪는 아주 흔한 증상인만큼 볼멘 소리도 못하고 그저 인내하는 것이 그동안의 미덕 아닌 미덕이었다.

하지만 입덧은 하나의 치료해야할 질병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 한정열 교수의 주장이다. 우선 입덧은 자연스럽게 임신기간이 늘어날수록 완화되기는 하지만, 이중 5% 전후의 여성은 입덧을 지속적으로 겪게 되고, 심한 입덧을 겪는 여성의 경우는 임신을 후회하기도 한다. 심지어는 인공중절을 고려할 정도로 스트레스가 심한 여성들의 비율도 높다.

또한 잘 먹지 못하는 문제로 영양결핍과 스트레스에 시달려 저체중아 출산은 물론 아이의 성장기에 ADHD, 비만아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현재 입덧은 입덧전용치료제가 나오고 각 병원에서 많은 프로그램을 임신부들을 위해 운영하는 만큼 충분히 극복할 수 있고, 치료해야할 하나의 질병이라는 것이 이 책의 시작이다.

◆ 입덧의 증상은 구역질과 구토, 하지만 꼭 입덧 때문만일까?

책에서 한정열 교수는 입덧의 주증상인 구역질과 구토에 대해 얘기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의 10%이상이 앓고 있는 위장질환 때문에 오는 증상도 비슷하다.

임신중독증이나, 임신성 고혈압 등 수 많은 기저질환이 입덧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임신부는 그저 입덧이겠거니 하고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 책에서는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한 다양한 입덧 증상에 대한 설명과 관련 질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록했다.

◆ 남편들이 해주는 입덧 완화 요리, 특급셰프가 쉽게 맛있게

이 책의 공동저자로 참여한 이건호 셰프는 한정열 교수의 입덧완화 식재료 가이드를 중심으로 어떻게 하면 쉽고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특히, 이 요리들은 아내가 아닌 입덧을 함께 해줄 수 없는 ‘남편’이 ‘아내’를 위해 해줄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레시피를 쉽게 설명했다. 입덧으로 고생하는 아내를 위해 남편이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정성이 바로 ‘음식’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일품요리’, ‘음료’, 그리고 간단한 ‘간식’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했다.

◆ 알듯하면서도 불안한 임신 중 약물 복용, 마더세이프센터 다빈도 상담자료 수록

임신부가 가장 궁금해 하는 약물복용과 관련된 정보들을 마더세이프 센터의 협조로 수록해 책의 활용도를 높였다. 감기약 등의 복용부터 당뇨병, 고혈압 등 원래 앓고 있던 질병의 약물 복용에 대한 상세한 상담은 물론 ‘생선회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한 일상생활에서 궁금한 음식물 섭취와 관련된 상담내용도 자세히 담아냈다. 이 밖에도 ‘입덧’외에 입덧을 겪는 시기의 임신부들이 꼭 알아야할 출산과 관련된 정보도 수록했다.

한편 입덧이라는 증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질병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돋보이는 '행복한 입덧'은 전국 주요 서점과 온라인에서 판매된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