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간경변 있는 대장암 환자, 간경변 없는 환자보다 5년 생존율 낮아

  • 입력 2017.07.12 15:30
  • 기자명 신영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대장항문외과 한언철 과장이 간경변이 있는 대장암 환자의 경우 간경변이 없는 대장암 환자에 비해 5년 생존율이 실제로 낮지만 MELD-Na 점수가 10 이하로 유지되는 경우, 간경변이 없는 환자와 비슷한 생존율을 보이므로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는데 유용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대장항문외과 한언철 과장이 서울대학교병원 외과와 공동으로 주도한 이번 연구는 미국 과학잡지 플로스원(PLOS One)의 2017년 6월 호에 게재되었다.

연구팀은 2002년부터 2010년까지 대장암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가운데, 간경변이 있는 환자 55명과 간경변이 없는 환자 220명을 성향점수 매칭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간경변이 있는 환자가 재원 기간, 수술 중 수혈 비율, 수술 후 중환자실 재원 비율, 합병증 발생률이 높았으며, 대장암의 5년 생존율도 46.7%로, 간경변이 없는 환자의 생존율 76.2%보다 낮은 것을 확인했다. 이외에 대장암 1기에서 3기 사이의 환자를 분석해보니 간경변이 있을 경우 생존율이 낮아진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표1> 간경변이 있는 대장암 환자와 간경변이 없는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 비교
<표1> 간경변이 있는 대장암 환자와 간경변이 없는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 비교

5년간 재발이 없었던 환자의 비율은 간경변이 있을 경우와 간경변이 없을 경우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한편 MELD-Na 점수가 10 이하인 간경변 환자의 경우, 간경변이 없는 환자들과 비슷한 생존율을 보이고, MELD-Na 점수가 10을 넘으면 생존율이 절반 가까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MELD-Na 점수는 다변량 분석에서도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인자로 밝혀졌다.

<표2> MELD-Na 점수(≤10&#8827;)에 따른 간경변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 차이
<표2> MELD-Na 점수(≤10&#8827;)에 따른 간경변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 차이

대장항문외과 한언철 과장은 “간경변이 있는 환자의 경우 기저질환이 있다는 이유 때문에 대부분의 연구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아서 간경변이 대장암 치료 후 예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금까지 연구된 바가 거의 없다. 이번 연구는 실제로 간경변이 있을 경우 간경변이 없는 대장암 환자보다 생존율이 좋지 않음을 확인했다”며 “하지만 재발률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고 MELD-Na 점수에 따라 생존율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간경변이 있는 대장암 환자의 수술을 고려할 때 MELD-Na 점수가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연구의 의의를 전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