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빨라지는 노안, 원인을 알아야 치료도 가능하다

노안전문병원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는 밝은눈안과 정지원 병원장 인터뷰

  • 입력 2017.07.14 11:37
  • 기자명 이경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우리가 알고 있는 노안(Presbyopia)이란 나이가 들면서 눈의 조절력이 떨어져 가까운 거리를 볼 때 초점을 맞추기가 어려워지는 현상이다. 노안의 시기와 정도는 근시, 원시 정도와 업무의 종류,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 적당한 근시가 있는 사람은 상당기간 안경 없이 스마트폰, 책을 볼 수 있고, 원시가 많은 사람들은 일찍 돋보기가 필요하게 되며, 세밀한 작업이 많은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노안 변화를 일찍 느끼게 된다.

MD저널은 밝은눈안과 정지원 병원장을 만나 최근 들어 젊은 노안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유와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으로 인한 눈 질환의 예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 노안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교과서적으로는 노안이 45세 이후에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금은 30대 후반에서도 노안이 온다. 이는 눈의 사용량이 많아져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카메라를 보면 자동초점 기능이 있는데 이기능이 눈에도 있다고 보면 되며 이 조절은 30대 이후부터 서서히 줄어드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책이나 핸드폰을 보는 것이 불편해 지기 시작한다. 40대가 넘어가면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고 단단해지며, 두께를 조절하는 모양체 근육의 힘도 떨어지게 되어 노안을 체감하게 되고, 가까운 것을 많이 볼수록 근육운동이 많아지고 무리를 줘서 노안이 빨리 오는 것이다.

◆ 노안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노안은 시력검사와 굴절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고, 근거리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면 시력 정밀검사를 받아야 하며 적당한 교정 방법을 찾아야 한다. 필요할 때 마다 가까이에 물체를 볼 수 있도록 돋보기를 사용하거나 이중초점렌즈, 다초점렌즈를 이용해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 볼 수 있도록 교정이 이루어진다. 또한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노안 교정수술을 받을 수도 있다.

◆ 노안 교정 수술에 대해 알려 달라

 요즘 가장 많이 하는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해결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우선 백내장을 개선하면서 노안과 근시. 난시. 원시 등 복합적인 굴절이상에 대해 정확한 검사 및 렌즈결정으로 백내장과 노안을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영구적인 방법이 있다. 두 번째는 노안 렌즈삽입술이 있는데 비주시안에 인레이 렌즈를 삽입해 중심부의 각막 굴절력을 변화시켜 원거리 시력은 유지하면서 근거리 시력을 개선해 노안을 해결하는 방법이다. 세 번째는 모노비젼 레이저수술로 주시안은 원거리를 잘 볼 수 있도록 교정하고 비주시안에 근시를 남겨 근거리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방법은 노안 초/중기에는 만족할 수 있으나 반영구적이며 차후에 백내장 수술을 또 해야 한다.

◆ 최근 미세먼지와 환경오염이 점차 심각한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2012년 세계보건기구(WHO)의 조사에 따르면 무려 700만명 가량의 사망원인이 대기오염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했다. 또한 한 국내 연구진에 의해 미세먼지가 눈 질환 유발과 안구표면 손상을 3배 높인다는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는데 미세먼지로 인한 눈 질환을 검진할 수 있는 장비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는지

미세먼지로 인한 대표적인 눈질환은 안구건조증이다. 환경의 변화로 인해 안구건조증 환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를 하였으나 치료를 폭넓게 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객관적이고 특화된 장비가 없었기 때문이며 최근 마이봄샘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새로운 장비가 소개되어 환자분들의 치료 만족도도 높아졌다. 현재 본원 밝은눈안과병원은 다른 병원과 차별화 된 건성안센터 진료를 하고 있으며 기존의 안구건조증 검사법 대신 프리미엄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안구건조증 예방과 치료의 핵심은 기름층을 만드는 마이봄샘인데 마이봄샘 정밀촬영 뿐만 아니라 눈표면 기름층 두께검사와 눈 깜박임 완전도 검사가 가능한 리피뷰 검사 장비를 도입하여 정확한 치료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 외 눈물층의 균형을 보는 안구 표면 분석기(K5M) 검사를 통해 건성안 치료의 환자만족도도 좋아지고 있다.

또한 망막질환을 검사하는 최신장비로는 안과CT 장비인 빛간섭단층촬영기( 3D OCT )가 있다. 이 검사장비는 망막질환과 심각한 안과질환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으며 시신경 섬유층의 결손유무를 파악해 녹내장 조기진단이 가능한 첨단 장비이다. 또 안저혈관조영기가 있는데 이는 일반적인 형광안저촬영 장비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레이저를 사용한 검사를 통해 망막 및 맥락막 혈관 질환 진단이 더욱 정확해 졌다. 망막질환의 경우 진단 후 신속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게 굉장히 중요하며 가장 진보된 유리체절제술 장비인 콘스텔레이션을 보유하고 있어 수술 중의 합병증을 최소화 하고, 백내장 수술 중 망막에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에도 기계 교체 없이 그 자리에서 망막과 백내장 수술이 동시에 가능하다.

◆ 노안과 더불어 3대 퇴행성 안질환에 대해 알려 달라

3대 퇴행성 안질환인 녹내장, 백내장, 황반변성의 경우 진행성 질환이라 완치방법은 없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백내장은 눈 사용량이 많아짐에 따라 발생시기가 빨라지고 있는 질환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레이저 백내장수술기법이 많이 발달해서 수술로 어느 정도 해결이 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녹내장은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조기에 발견해서 시신경 손상이나 시야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약물치료를 받으면 된다. 예전에는 수술로 치료를 했지만 요즘엔 안압조절을 해주는 좋은 약이 많이 나와서 95% 이상은 수술하지 않고 약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문제는 조기 발견이다. 그래서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황반변성은 식생활하고 관계가 있다. 서양에서는 실명 1위인 황반변성은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증가한다. 망막 세포들 기능이 떨어져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완치는 없지만 조기에 발견해서 망막영양제를 복용하면 30% 정도 진행을 억제하는 예방 효과가 있다. 특히 황반변성은 자외선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강한 자외선을 차단할 수 선글라스 착용 등 생활습관 개선도 필요하다.

◆ 현재 밝은눈안과는 서울과 부산에 있는데 부산의 경우 라식, 라섹과 같은 수술을 전담하는 밝은눈안과 시력교정센터(서면점)과 노안과 백내장 등 퇴행성 질환을 전담하는 밝은눈안과병원(부암점)로 나뉘어 있다.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

20~30대 연령의 청장년층에게 필요한 라식, 라섹은 성형으로 분류되는 반면에 40대 이후부터 70대 이상으로 중년과 노년층에게 진행되는 백내장, 녹내장, 망막병증은 절대적으로 치료나 수술을 통해서만 시력을 보존할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분류한다. 따라서 각 그룹에게 제공해야하는 의료서비스도 다르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인테리어, 부가서비스 외에 환자케어, 의료진과의 소통방법 등 가급적 환자의 요구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계했다.

◆ 노안전문병원을 목표로 전문적인 진료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아직 노안과 관련해서는 전문병원 지정이 없는데 향후 이와 관련 계획이 있다면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 중인지 알려 달라

밝은눈안과가 선두주자로 나선 셈이라 아직은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생은 70부터라는 초고령화시대에 50~60대 삶의 범위를 제한하는 노안은 분명히 케어가 필요하고 본원이 하고 있는 노안수술은 많은 이들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데 충분히 기여할거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조만간 본원의 노안수술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자료를 발표할 예정이고, 전문병원 인증과 수련의 병원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는 서울 밝은눈안과 교보점, 부산 서면점과 이곳 부암역에 개한 밝은눈안과병원 3곳이지만, 준비가 되는 대로 서울에도 전문병원을 개원하고 싶고, 좀 더 크게는 해외로 진출해서 글로벌안과그룹을 세워보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