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LIFE 신간
[신간] 탈모와 모발 복원

[엠디저널]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웰빙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특히 모발은 우리 신체를 보호하고 아름답게 해줄 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과 매력 그리고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되고 있어 대중의 관심 또한 높다. 그런 이유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전문가들을 통한 모발 질환에 대한 많은 연구와 치료방법이 발전해왔다.
 
실제로 모발 질환은 복잡하고,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히 진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때 환자의 말에 귀 기울이고 충분한 병력 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가 진료실에 처음으로 방문했을 때 의사가 관심을 두고 알아보아야 할 것은 환자들의 근심거리, 그리고 치료에 대한 기대치다. 직접 손으로 만지며 보고 진찰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적절히 검사를 시행하는 것 역시 꼭 필요하다.
 
이 책은 환자가 어떤 질환에 이환되어 있는지 어렵지 않게 판단할 수 있도록 탈모 패턴과 모발 탈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해 놓았다. 원형탈모에 대한 새로운 진단법과 치료법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에 관해서도 논한다.

전세계적으로 반흔성 탈모 중 전두부 섬유화 탈모(FFA, frontal fibrosing alopecia)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단독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모공 편평태선(LPP, lichen planopilaris)과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에 대한 내용 역시 이 책에 자세히 기술해 놓았고, 모발 이식수술 과정에 대한 내용도 있다. 또한 남성형, 여성형 탈모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모발 질환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Jerry Shapiro, Nina Otberg 지음 / 전지훈 옮김 / 가본의학서적 펴냄 / 90,000원

신영인 기자  emd@mdjourna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영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