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슷하지만, 같지 않은 노안 vs 백내장

  • 입력 2017.09.12 15:02
  • 기자명 신영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란안과 이은석 원장눈 속 수정체와 관련 있는 질환

최근 디지털기계(스마트폰, PC 등)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눈의 노화가 빨라져 젊은 사람들 중에서도 시력저하를 호소하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눈의 노화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노안과 백내장’이다. 노안과 백내장은 둘 다 노화로 인한 증상이라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결코 같은 질환은 아니다. ‘노안’은 눈의 카메라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노화로 인해 탄력성이 떨어지며 가까운 거리가 보이지 않게 되는 질환이고, 보통 신문을 볼 수 있는 거리(30~40cm)에서 사물을 볼 수 없을 때 노안이 되었다고 본다. 이는 나이가 듦으로 자연스럽게 오는 노화현상으로 노안이 생기면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을 뿐 아니라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심한 경우에는 두통도 생길 수 있다. ‘백내장’은 투명해야 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야가 안개낀 것 같이 뿌옇게 되는 질환이며, 멀리 있는 사물과 가까이 있는 사물이 모두 불분명하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고 매우 서서히 진행된다.

둘 다 눈 속 수정체와 관련이 있는 질환이라는 점에서 구별이 쉽지 않지만 발병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법에도 차이가 있다. 먼저, 노안수술은 탄력이 떨어진 수정체의 기능을 보완해주는 수술로, 안질환이 없고 노안초기라면 양안을 각각 다르게 교정하는 모노비전 노안교정술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모노비전 노안교정술은 주로 보는 주시안(우성안)을 원거리가 잘 보이도록 맞추고 그에 비해 덜 사용하는 비주시안(비우성안)을 근거리에 잘 보이도록 맞추는 것으로 교정한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양 쪽 눈의 지각적인 차이점에 대해 적응하게 된다. 또한 동공의 중심부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근거리 시력을 교정함과 아울러 원거리 시력교정을 위해 주변부도 동시에 레이저를 이용하여 시력을 회복하는 노안레이저수술도 가능하다. 비교적 간단한 레이저 수술로 근거리, 원거리 둘 다 잘 볼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편이지만 어두운 곳에서 시력의 선명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백내장 수술은 투명성을 잃고 뿌옇게 변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완벽히 투명한 인공수정체를 새로 넣어 주는 수술이다. 수정체 제거는 초음파나 펨토세컨드 레이저를 이용해서 시행하고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삽입하는 인공수정체가 정해진다.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라이프스타일 고려해 선택해야

노안에 백내장이 동반된 경우에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후 노안을 교정할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으로 근거리 시력 저하를 한 번에 교정할 수 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근거리와 원거리는 물론 근시나 난시, 노안까지 개선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종류가 다양한데 레스토, 렌티스, 테크니스, 리사트리, 레스토토릭, 그리고 심포니 등의 렌즈가 대표적이다. 방식의 차이는 있지만 이 모든 다초점 인공수정체들은 우리 눈에 들어오는 모든 빛을 근거리 초점과 원거리 초점으로 나누어 눈 안에 상이 그려지기 한다. 주시하는 거리에 따라 근거리와 원거리 초점으로 상황에 맞게 맞추어 주면 좋겠지만 실제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그렇지 않고 모든 거리에서 빛을 원거리와 근거리의 초점으로 나누기 때문에 광량이 적은 저녁, 어두운 방 등에서의 시력 저하는 필연적으로 나타난다. 즉 근거리와 원거리의 물체를 별도의 안경 없이 모두 볼 수 있다는 장점을 얻는 대신 어두운 곳에서 선명한 시력을 일부 양보하는 것이다. 같은 이유로 사물이 퍼져 보이기도 하고 다초점 수술 후에는 어느 크기 이하로 작은 글자를 보기 위해서는 독서용 안경이 필요할 수 있다.

세란안과에서는 국내 최초로 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수술을 도입, 환자 상태에 맞는 인공수정체의 선택으로 백내장과 노안수술의 안전성과 수술 후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베리온(안구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사람에게 흔한 난시를 백내장, 노안 수술 시 교정하고 있다.

눈에 나타나는 질환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노화현상이며 모든 수술은 정밀한 검사를 통하여 환자의 증상에 가장 적합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술적 치료를 진행 할 경우에는 렌즈의 특성과 환자의 라이프 스타일 등을 모두 고려하여 선택하여야하며 수술 후에도 균형있는 영양섭취와 스마트기기 사용을 줄임으로써 노화를 늦추어 다른 동반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다.

도움말: 세란안과 이은석 원장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