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PEOPLE 동정
유성훈 교수, 미국갑상선학회지 'Thyroid'저널 표지논문 선정
한양대학교구리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유성훈 교수

한양대학교구리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유성훈 교수팀 논문이 미국갑상선학회지인 “Thyroid” 저널의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선정된 논문제목은 “G4 면역글로블린 항체가 그레이브스 안병증(갑상선 안병증)에 미치는 임상적 의미”이며 유 교수와 한림대학교 내분비대사내과 이성진 교수가 공동으로 G4 면역글로불린 항체가 그레이브스 안병증의 진단 및 예측에 어느 정도 유용한지를 연구했다.

그레이브스 안병증은 그레이브스병(갑상선기능항진증)의 흔한 합병증으로 25~50%까지 보고 되고 있는데 그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었다.

유 교수팀은 이번 논문에서 새롭게 진단된 그레이브스병 안병증 환자를 대상으로 G4 면역글로브불린 항체를 정상인 및 안병증이 없는 그레이브스병 환자와 비교 분석하여 G4 면역글로불린 항체의 상승이 안병증 발생에 뚜렷한 연관이 있음을 밝혔다.

이로 인해 앞으로 그레이브스 안변증 환자의 조기 발견 및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교수는 “그레이브스병 환자를 초기에 선별 관리해서 안병증이 발생하거나, 임상적으로 악화되지 않는데 일조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유성훈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학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스웨덴 Uppsala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에서 연수 하였으며, 대한내분비학회 수석부총무, 대한노인병학회 보험법제위원회 간사 등 활발한 학회 활동을 하고 있다.

신영인 기자  emd@mdjourna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영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