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대병원, 러시아 암연구소와 연구·개발 양해각서 체결

  • 입력 2017.12.13 16:03
  • 기자명 이경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보게 됐어요! 유럽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수술기법이에요!” 지난달 서울대병원에서 유방암 수술을 참관한 러시아인 율리아나 샤토바 교수가 연신 탄식을 쏟아냈다. 수년간 유방암을 연구해온 그녀지만, 처음 보는 한국의 수술법은 새로웠다.

샤토바 교수는 러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로스토프암연구소(RRIO)에서 근무하고 있다. 현재는 서울대병원과의 의료술기 교류협약으로 지난달 20일부터 4주간 외과와 성형외과에서 연수를 받는 중이다.

지난 7월 3일, 서울대병원은 러시아 남서부에 위치한 로스토프암연구소를 방문해 암 관련 연구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광웅 국제사업본부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은 직접 현지를 방문해 기관 간 협력방안을 의논했다. 협약에는 암 정보공유, 의료진 상호교육, 연구개발을 포함하는 내용이 담겼다.

협약체결 두달 뒤에는 로스토프암연구소 종양의학과장 루봅 블라디미로바가 한국을 방문했다. 서울대암병원 교수진들과 만남을 통해 향후에 있을 협약의 세부적인 청사진을 구상했다. 여기서 유전성 분자의학 등의 연구진행, 공동 심포지엄 등을 개최하는 계획이 논의됐다.

서울대병원은 향후 위암, 폐암, 대장암 등 주요 분야에 중점을 두고 교수진을 러시아에 파견할 예정에 있다. 현지 의료진을 대상으로 술기교육을 진행하는 ‘마스터클래스’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

이광웅 국제사업본부장은 “한국의 선진 의료기술을 전수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며 “지속적인 연구·교류 등을 통해 한국이 아시아의 암 치료 플랫폼 역할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