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립선비대증, 환자 나이 많을수록 비뇨의학과 치료율 낮아

  • 입력 2017.12.20 14:46
  • 기자명 이경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비뇨기과학재단은 전립선비대증 환자가 최근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고령환자의 비뇨의학과 전문의 치료율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제7회 블루애플캠페인’의 일환으로 배재현 교수(고려대 안산병원)팀이 국민건강보험 표본 코호트 100만명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2005년부터 2016년까지 전립선비대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 162,773명을 대상으로 전립선비대증 치료 실태 및 약물 복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이다.

 지난해 전립선비대증 약물 복용 환자, 11년 전과 비교해 6배 이상 큰 폭으로 증가
전립선비대증은 남성의 신체적 노화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50대 남성의 50%, 80대 남성의 80% 이상이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인구의 고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꾸준히 전립선비대증 유병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실제로 지난해 전립선비대증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23,903명으로 2005년 3,776명 대비 6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고령의 전립선비대증 환자 다수가 비뇨의학과 외 타 과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016년 기준으로 50대 미만의 전립선비대증 환자는 85.3%가 비뇨의학과 진료를 받고 있었던 반면, 80대 이상의 환자들은 49.7%의 환자들만이 비뇨의학과 전문의로부터 전립선 관련 약물을 처방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1. 연령별 전립선비대증 약물의 비뇨의학과 처방 비율
표 1. 연령별 전립선비대증 약물의 비뇨의학과 처방 비율

이는 고령의 전립선비대증 환자들의 경우 동반된 만성질환의 유병률이 높아, 환자들이 동반 질환 치료를 위해 비뇨의학과가 아닌 타과 병원을 방문해 전립선 약물을 동시에 처방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전립선비대증 치료를 받는 환자의 53%는 고혈압, 당뇨병 등 다른 만성 질환 약물을 1개 이상 복용하고 있었으며, 진료과별 전립선비대증 약물의 처방 비율에서도 타과 전문의 중 내과가 58.4%로 가장 높고, 이어 피부과(8.3%), 가정의학과(8%), 외과(7.2%)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래프 1. 2016년 전립선비대증 환자들의 동반 질환 약물 복용 비율
그래프 1. 2016년 전립선비대증 환자들의 동반 질환 약물 복용 비율

 복잡성 증상 보이는 전립선비대증, 비뇨의학과 전문의 통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관리 필수
타과 전문의를 통해 처방된 전립선비대증 약물은 대부분 전립선비대증의 1차 치료제인 알파차단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복잡성 증상 치료를 위한 전립선비대증 약물의 처방률은 높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립선비대증 약물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알파차단제의 타과 처방 비율은 2016년 기준 36.9%, 복합적인 전립선비대증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5알파환원효소억제제와 항콜린제제의 타과 처방 비율은 각각 33.7%, 25.6 %로 분석됐다.

그래프 2. 타과전문의에 의한 전립선비대증 약물 처방 비율
그래프 2. 타과전문의에 의한 전립선비대증 약물 처방 비율

성분별 비뇨의학과 전문의 처방 대비 타과 전문의의 처방률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타 과에서는 비선택적 알파차단제와 같이 전립선 선택성이 낮고 출시가 오래된 약물의 처방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전립선 선택적 알파차단제나 동반된 배뇨장애 증상 개선을 위한 전문 약물 처방률은 25%에 불과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고려대 안산병원 비뇨의학과 배재현 교수는 “전립선비대증이 진행하게 되면 환자들의 삶을 현격하게 저하시키는 빈뇨, 절박뇨, 야간뇨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요폐, 요로감염, 방광결석, 신장기증 저하 등 심각한 합병증까지도 야기할 수 있다”며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나이와 증상을 고려한 환자 맞춤형 전문적인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대한비뇨기과학재단 천준 이사장은 “특히, 다른 만성 질환을 동반하기 쉬운 고령의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경우, 중증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뇨의학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분석 결과를 통해 그 동안 많은 전립선비대증 치료가 타 과의 단순 알파차단제 처방으로 이뤄진 것을 확인한 만큼, 앞으로 대한비뇨기과학재단은 진료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고령 환자들의 질환과 치료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