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경적 요인이 건강과 장수에 미치는 영향

  • 입력 2018.01.08 13:21
  • 기자명 신영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의 중금속은 자연에 존재하지만 제조나 산업적 또는 기술적 과정의 부산물로써 방출되는 것은 모두 인재이다. 더욱이, 플라스틱 병과 용기, 살충제, 세척제, 용해제와 같은 것들은 인간이 만들어 낸 것이다. 발음하기 어렵고 애매한 이름을 가진 것들을 먹지 않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용해제, 세척제, 살충제, 플라스틱 용기, 합성세제, 바디 케어 제품
무수한 화학물질들이 우리의 환경을 둘러싸고 있어서 ‘문명화’된 사회에 산다면 이를 피하기 어렵다. 용해제, 세척제, 살충제, 플라스틱 병과 용기 등이 모두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더 심각한 것은 의류 세탁이나, 접시, 유리제품, 부엌 가구, 냄비들과 프라이팬을 씻을 때 사용하는 세제도 그렇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피부에 사용하는 제품들(비누, 샴푸, 로션, 보습제, 화장품 등)도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가 물을 마시는데 사용하는 플라스틱 용기가 태양 아래에서 뜨거워지면 화학물질인 프탈레이트가 물속에 녹아든다.

이러한 상품들과 재료에 들어있는 화학물질들은 우리 인체에 해로울 수 있으며, 이런 화학물질 중 대다수가 자가 면역 질환 및 암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의 USDA(미국농경청) 연구에 의하면, 시장에서 구입하는 포도와 사과 껍질에 인간이 섭취할 수 있는 허용치보다 훨씬 높은 수치의 농약이 검출 되었다고 한다. 물론 다른 과일이나 야채도 같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물을 마시고 과일과 야채를 먹는 건강한 식생활조차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이미 해로운 화학물질에 노출되거나 오염되어 있는 것은 매우 절망적인 일이지만 이것이 우리가 사는 세계의 현실이다. 그러므로 현재의 오염 정도를 알기 위해 환경으로 인한 체내 화학물질을 검사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체내 축적된 독성 화학물질에 대한 검사
자정에서 아침까지 12시간 동안 모은 소변으로 체내에 있는 독성 화학물질을 검사할 수 있다. 독성 화학물질을 해독 시키려면 하루에 8온스의 물과 비타민 그리고 아미노산이 필요하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식사를 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며, 종합 호르몬 보충 요법을 하더라도 중금속과 환경으로 인한 독성 화학물질에 의한 중독은 여전히 일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런 독성 물질을 우리 몸에서 즉시 제거할 필요가 있다.

. 곰팡이와 흰 곰팡이
곰팡이와 흰 곰팡이는 인간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 인간이 만들어낸 물질인 해로운 화학물질이나 독성이 있는 중금속과는 다르게 이 유기체는 고대로부터 지구에 존재해 왔다. 그렇다고 우리에게 안전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우리의 환경오염에 대한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줄이기 위해서 곰팡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곰팡이가 인간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
곰팡이나 흰 곰팡이는 공기 중이나 땅 위 등 모든 곳에 존재한다. 곰팡이는 습기가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든지 자란다. 그래서 몇 백 만년 동안 생존해 온 것이다. 그 결과 늪이나 곰팡이가 많은 환경에 노출되면 건강에 다양한 영향을 끼친다. 어떤 사람들은 곰팡이에 민감하지만 그렇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곰팡이에 민감한 사람들은 아침이면 두통, 코 막힘, 인후염, 기침이나 천식, 눈 염증, 피부염 같은 증상이 생기고 심하면 낭창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같은 자가 면역 질환 등이 나타난다. 곰팡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더 심각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나 천식 같은 만성 폐질환이 있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곰팡이에 노출되면 폐에 심각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냉난방관, 환기관, 다락, 지하실, 석고벽, 카페트, 장식 천, 퇴비더미, 잘려진 잔디, 나무가 많은 지역 등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만 한다.

. 집안의 곰팡이와 관리
곰팡이는 실내와 실외 모두에서 볼 수 있다. 곰팡이는 출입문, 창문, 환기관, 냉난방 시스템을 통해 집안으로 들어온다. 대기 중에 있는 곰팡이는 옷, 신발, 가방, 애완동물 등에 붙어서 실내로 옮겨질 수 있다. 만약 집에 곰팡이가 자란다면, 곰팡이를 즉시 닦아내고 습기 문제를 해결해라. 단단한 표면의 곰팡이는 비누와 물, 또는 1갤런의 물에 1컵의 표백제를 넣은 용액으로 제거할 수 있다. 종종 점처럼 보이는 곰팡이는 색이 다양하고 곰팡이 냄새가 날 수도 있다. 만약 곰팡이가 보이거나 냄새가 난다면 건강에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경고인 것이다. 온라인상에서 구입 가능한 가정용 곰팡이 감사 키트도 있다. 자가 면역 질환같이 심각한 질병으로부터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해 마이코톡신 검출을 위한 소변 검사는 필수적이다. 어느 종류의 곰팡이든 보이는 즉시 제거해야 한다. 곰팡이 자국이 심하고 부위가 넓으면 확실하게 제거하기 위해 전문적인 곰팡이 제거 서비스가 필요하다. 청소하는 동안 장갑, 마스크, 안경 등의 보호 장비는 필수적일 것이다. 만약 곰팡이를 없애기 위해서 표백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표백제와 암모니아 또는 다른 가정 내 세제와 절대 섞이면 안 된다. 이들이 섞이게 되면 위험한 독성 연기를 만들어 낼 것이다. 곰팡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습도를 최대한 낮게 유지한다. 에어컨과 제습기가 도움이 될 것이다. 공기 중 습도 변화, 기온 변화로 습도율이 변하므로 하루에 한번 이상 습도율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