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간의 수명과 건강을 위한 필수 요소는 뭘까?

  • 입력 2018.01.09 14:28
  • 기자명 신영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 건강, 안녕은 우리의 타고난 권리
통합의학에는 서양 의학과 대체 요법이 포함된다. 통합의학은 환자에게 가장 좋은 대증요법과 대체 요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근에 관심이 높아졌다. 종합 호르몬 보충 요법을 가능하게 한 최신 의학적 기술로 인하여 통합의학은 더 많은 과학적인 힘을 갖게 되었다. 과학, 의학적 기술과 신체의 지혜를 존중함으로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건강을 누리면서 장수 할 수 있게 되었다. 장수에 대한 해결방법은 서양 의학의 이점이나 한계를 과장하지도 무시하지도 않는 것이다.

이는 과학적인 지식과 너무나 소중한 신체의 지혜와 건강과 장수를 누리는 데 필요한 필수적인 균형을 결합함으로써 건강과 활력을 유지하며 장수 할 수 있다. 이런 방법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종합 호르몬 보충 요법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신체균형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좋은 건강을 유지하여, 장수하기 위해서는 호르몬과 영양소가 최고 상태에 있어야 한다. 호르몬 보충은 합성물질이 아닌 생물학적으로 동등한 호르몬을 사용해야 한다. 종합 호르몬 보충 요법에 적절한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추가해야 한다. 그리고 유감스럽게도 우리가 지구를 오염시켰기 때문에 호르몬 보충 요법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중금속과 다른 환경물질/유독물질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장수, 건강, 안녕은 우리의 타고난 권리이므로 120세의 수명을 다 할 때까지 건강, 생산성, 즐거움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건강과 활력을 유지하고 장수하려면 우리의 생물학적 나이를 가능한 짧게 유지해야만 한다. 그러면 우리 나이가 120세가 되어도 생물학적으로는 아직 젊은 사람일 것이다. 노화가 빨리 진행되어 나이와 관련된 질병 때문에 고통 받고 120세 이전에 죽는다면 이는 우리의 몸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치의는 모든 약, 특히 그들의 전문 분야가 아닌 약에 대한 최신 연구와 정보를 모를 수도 있기 때문에 주치의의 조언에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우리가 복용하는 약들이 질병의 증상이나 경과만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 원인 그 자체를 치료하는지 확실히 알아야 한다. 많은 연구에서 텔로미어 길이의 조절로 노화와 관련된 많은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인간이 생물학적으로 젊어 보이고 생리학적으로도 젊어지면 인간의 최대 수명인 120세를 지나서도 젊게 살 수 있을 것이다.

텔로미어는 나이가 들면서 점점 짧아진다. 그러므로 텔로미어를 연장하는 것은 좀 더 건강해지고 장수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텔로미어를 연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텔로미어를 유지하고 보수하는 효소인 텔로메라제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각 세포에서 짧아진 텔로미어의 비율이 높으면 노화가 빠르게 진행될 뿐 아니라 병에 걸리고, 주어진 수명을 다 하지 못하게 된다.

종합 호르몬 보충 요법
종합 호르몬 보충 요법은 인체의 결핍된 호르몬들을 최적의 수준으로 보충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전반적인 건강과 노화의 정도를 알 수 있는 생물학적 나이는 DNA에서 짧아진 텔로미어의 비율을 계산하면 잘 알 수 있다. 세포의 집합체인 신체의 짧아진 텔로미어의 비율이 낮을수록 더 젊은 사람인 것이다. 그러므로 생물학적 나이와 연대기적 나이의 차이를 결정할 수 있는 세포의 특정 지표로서 텔로미어 길이를 생각할 수 있다. 오랫동안 보충 요법을 지속하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자료를 비교해 보면 최적 길이의 텔로미어 양이 많은 사람들이 더 오래 살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종합 호르몬 보충 요법은 인체 내에서 생성되는 호르몬과 똑같은 것을 의미하는 생물학적 동등 호르몬만을 사용한다. 보충해주는 호르몬의 양이 많을수록 더 좋은 것은 아니므로 잘 조절하여 균형을 이루게 하는 것이 건강과 장수의 핵심이다.

생물학적 나이
생물학적 나이는 건강을 지켜볼 수 있는 창이다. 생물학적 나이를 알면 질병, 생활 형태, 행동, 습관, 환경이 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이해하게 된다. 즉, 각자에 대한 건강 정보를 알면, 건강을 유지하면서 수명을 다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변화를 줄 수 있다. 결핍된 호르몬과 필요한 건강 보조제로 노화치료를 한 후에, 주기적으로 텔로미어 길이를 검사하면 된다. 텔로미어 분석은 각각 개인의 텔로미어를 측정하고 짧아진 텔로미어의 비율을 분석하는 종합적인 검사를 의미한다. 이런 분석으로 의학 전문가들은 어떤 노화방지와 장수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용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그 프로그램에 추가적으로 변화를 줄 수 있다. 텔로미어 길이는 개개인의 생물학적 나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학 전문가들로 하여금 전반적인 건강, 노화의 속도, 조기 노화의 증거 등을 알 수 있게 하므로 이에 대한 조치를 할 수 있게 한다.

TAT(Life Inc.의 텔로미어 분석 기술)에 따르면, 환자들은 텔로미어 길이와 짧아진 텔로미어 비율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매년 검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심각하게 짧아진 텔로미어 비율이 높은 환자들은 그들의 생물학적 나이를 개선하기 위한 단계적 방법들이 제대로 작용하는지 보기 위해 6개월마다 검사를 해야 한다. 텔로미어 길이를 규칙적이고 정확하게 모니터링하여 의사들로 하여금 놓쳐버린 추가적인 의학 문제들을 감지할 수 있게 하고, 검사에서 알아낸 텔로미어 길이의 변화를 기초로 하여, 필요하다면 환자 개인의 맞춤형 계획/프로토콜을 더하거나 바꿀 수 있도록 한다.

수의 중요한 요소인 힘, 탄력, 종합적인 건강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균형
종합 호르몬 보충 요법은 장수하면서 균형을 유지하여 건강하게 하는 것이므로, 개인에 따라 맞춤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호르몬 보충은 짧은 텔로미어를 다시 연장하기 위해 고안된 모든 프로토콜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영양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건강한 식사를 통한 적절한 영양 보충을 의미한다. 적절한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은 호르몬과 영양을 보충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필수적 건강 요법이다. 즉, 결핍된 호르몬과 영양을 보충해 주는 종합 호르몬 보충 요법은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 하여야 한다. 최적의 호르몬 수치를 유지시키고 필요한 건강보조제를 보충하면서 균형적인 칼로리 제한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의 균형을 유지시킬 수 있다. 장수의 중요한 요소인 힘, 탄력, 종합적인 건강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이 균형이다. 호르몬 수치를 검사함으로써, 병에 걸리기 전에 건강을 평가할 수 있다. 전문화된 검사 결과로 의학 전문가들은 개인의 필요에 따라 맞춤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비록 종합 호르몬 보충 요법이 생물학적 나이를 되돌리고, 장수할 수 있도록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고안되었지만, 사람들은 각자 다르기 때문에 개인적인 결과는 다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각자에 따른 서로 다른 맞춤식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생물학적 나이를 되돌리고 지속적으로 오래 살며 건강을 유지한다. 성장 호르몬과 테스토스테론의 보충으로 암이 유발되거나 악화되지 않는다. 많은 연구에서 이는 근거가 없다고 증명되었다.

정누시아
현 팜스프링 서울의원 원장, 현 대한항노화학회 회장, 팜스프링 장수연구소 한국지정 의사
이화여자대학 의과대학
강북삼성병원 인턴 레지던트 수료, 한림의대 전임강사 및 강남 성심병원 부과장
김포중앙병원, 남서울병원, 정 정형외과병원 과장,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박사과정 수료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