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아시스효과(Oasis effect)

  • 입력 2018.02.08 11:59
  • 수정 2018.02.08 12:16
  • 기자명 박혜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 콩깍지가 씌워진다고 얘기를 한다. 그것을 서양에서는 오아시스효과(Oasis effect)라고 부른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랑에 빠지면 옥시토신이 많이 분비되고 신뢰감이 늘어난다. 외롭고 목이 마르고 먼지가 많은 사막을 걷다가 오아시스를 만난 여행가는 황홀한 기분이 들고, 환각상태에 빠진 것과 같아서 오아시스 주위에 있는 위험한 동물이나 오염된 독을 보지 못하고 물을 마시게 된다. 그동안 너무나 외로웠다가 사랑에 빠지면 뇌는 행복하고 사랑의 호르몬이 뇌에서 엄청나게 분비가 되고 우리는 눈앞에 있는 위험을 보지 못한다.

오아시스효과는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것처럼 너무나 목마른 상태에서 물을 만났기 때문에 물 외에는 아무것도 안 보이고 조심성도 없어지고, 오아시스 주변에 있는 목마른 동물이나 사람을 타깃으로 기다리는 위험한 짐승이나 오아시스 바로 앞의 물이 독에 감염되어도 모르고 정신없이 물만 마시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 외로운 상태에서 누군가 나의 외로움을 달래주기를 목마르게 기다린 사람이 인연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오아시스효과처럼 조심성도 없어지고, 다른 여러 여건도 고려하지 않고 정신없이 사랑을 갈구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 예를 들면 이런 예가 있다.

어떤 부부가 10년 동안 힘든 결혼생활을 했다. 남편은 최근 5년 동안 이혼을 할 생각을 하고 있었다. 부인은 어렸을 때 알코올 중독자 아버지에게 성폭행을 심하게 당했고 이런 부분에 대한 치료도 못 받았고 데이트할 때 그녀는 그에게 이 사실을 말하지 않았다. 아이가 생기고 사랑에 대한 콩깍지가 벗겨질 때 쯤 그는 그녀와 사는 것이 사막에서 사는 것과 같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녀는 변덕스럽고 10번 중에 9번은 성관계를 거절했고 그때마다 그는 좌절했고 여러 번 치료를 시도하고 노력했지만 실패했고, 결국 그는 이혼했다. 그 후에 아름답고, 똑똑하고 섹시한 여자를 만나서 8개월 동안 그는 행복했고, 이때쯤 오아시스 근처의 독이 그를 아프게 했다. 새로 만난 그녀는 돈을 너무 낭비했고 그에게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고, 성관계도 거절했다. 8개월 동안 많은 걱정스러운 싸인이 보였지만 사랑에 빠졌을 때 그는 위험 요소를 보지 못했다. 그녀는 그와 결혼하기 전에 낳은 어린 자식 둘이 있었는데 그녀와 같이 살고 있지 않았고 그녀의 자식들을 만났을 때 그들은 그녀를 편하게 생각하지 않았고, 그녀의 친구는 그녀는 거짓말을 많이 하고 신뢰가 없다고 얘기했다.

그는 여자를 만날 때 그녀의 좋은 점만 보이고, 위험요소나 나쁜 점이 있어도 보려고 하지 않았다. 콩깍지가 벗겨질 때 쯤, 오아시스효과가 없어질 때 즉 이제 더 이상 목이 마르지 않거나, 성욕이 해소가 되었거나, 외롭지 않을 때 위험요소가 보이기 시작하고, 그것도 처음에는 무시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을 때 깨닫게 된다.

나쁜 남자나 나쁜 여자에게 끌리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다. 그들의 특징은 오아시스 효과를 나중에 깨닫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너무 외롭거나 너무 목이 마르면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즉 오아시스 물을 마시거나 목말라 죽거나 둘 중에 하나밖에 선택할 수 없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오아시스 물을 마시는 쪽을 선택하게 되는데, 마찬가지로 사랑에 빠진 사람도 그런 생각을 한다. 외롭게 평생 혼자 죽거나 이 사람과 사랑을 하거나 둘 중에 하나밖에 선택할 수 없는데, 외롭게 죽느니 차라리 대가를 치르더라도 나쁜 사람과 사랑에 빠지고 싶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나쁜 남자나 나쁜 여자는 없다. 같이 지내면 지낼수록 나에게 피해를 끼치거나 나에 대한 배려가 없거나 나를 점점 힘들게 하는 남자와 여자가 있을 뿐이다. 그런데 나쁜 사람은 처음에는 너무나 매력적인 형태를 하고 있다. 그것이 가장 주의할 점이다.
사랑과 동정과 참고 견디는 것은 다르다. 처음에는 사랑으로 시작하지만 점점 사랑이 증오로 변하거나 버겁거나 평생 참고 견뎌야 하는 짐으로 느껴진다면 100세를 살아야 하는 삶에서 고문이다. 경제적으로, 감정적으로 견뎌야 하는 것은 어느 정도 시간이 되면 지겨워지기 시작한다. 지겨워하면서 살지 않고 즐거워하면서 사는 방법은 많다. 서로에게 짐이 되지 않고 도움이 되는 좋은 사람을 선택하자.

나쁜 사람을 감별하는 방법은 경제적으로 남에게 의존할 정도로 돈 씀씀이가 크거나,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거나, 상대방의 감정을 자기 맘대로 조정하려고 하거나 그 사람으로 인해 나의 감정을 다치게 하는 사람들이다. 물론 어렸을 때 어렵게 살았거나 안 좋은 습관을 가졌기 때문이지만, 그것을 평생 내가 감당하려면 한결같은 사랑이 있거나, 오아시스의 오염된 물을 먹고 배탈이 나거나 죽을 각오를 하고 마셔야 하는 것과 같은 각오를 해야 한다.

우리는 서로 사랑하면서 행복 하고 싶다. 사랑에 빠지기 전에, 가족 구성원이 되기 전에 꼭 그 사람이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감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