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내 세균이 임신과 출산에 영향을 준다

  • 입력 2018.02.08 13:28
  • 기자명 김영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정상 임신 중 자궁 안 태아는 완전 무균 상태이며 출산 시 모체의 산도에서 세균 감염이 일어나서 태아의 세균 총이 만들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신생아에서는 비피더스균이 특징적으로 발견되는데 이 균의 기원을 알기 위해 자연 분만과 제왕절개로 출생한 신생아와 모친의 대변에서 분리한 균을 조사한 연구가 있다. 자연분만한 모자의 균주는 같았으니, 제왕절개로 출산한 모자에서 비피더스균의 전파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런 결과는 모친에서 전파된 균주가 유아의 장관에 정착한 것으로 생각되며 출산 형태 차이가 비피더스균 정착 시기에 영향을 주어, 유아의 장내 세균이 구축 되는 요인으로 생각한다.

최근 전 세계에서 조산이나 저체중 출생아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런 저체중 출생아는 뇌장애나 발달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저체중 출생아가 장년기가 되었을 때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도 알려졌다. 이런 문제 때문에 조산의 병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질내 세균 총과 장내 세균총의 관계가 연구되고 있다.

과거 질 분비물의 세균 배양 검사를 이용한 방법으로 질의 세균성 염증을 진단했으나 배양이 안 되는 세균이 많아 세균 상태를 알 수 없었으나 최근에는 유전자를 분리하여 세균총을 조사하고 있다. 이런 기법을 이용한 결과 질의 염증에서 지금까지 보고되지 않았던 세균이 발견되었다.

정상 질 내에는 Lactobacillus속이 우세하며, 질 내 글리코겐을 분해하여 유산을 만들어서 질 내 pH는 3.5 정도의 산성이므로 병원균 어려운 환경으로 되어 있다. Lactobacillus의 감소 또는 소실은 각종 호기성균이나 혐기성균을 자라게 한다. 이 상태를 세균성 질증이라고 하며 조산 위험을 2.4배 증가시켰다고 한다.

조산의 대부분은 질에서 상행성으로 자궁 안에 병원 미생물이 침입하여 나타나므로 질내 세균총 변화가 주목받고 있다. 조산 특히 임신 30주 미만 조산에서, 모체의 자궁 내막 탈락막염, 태아 유래 성분인 융모막염, 양막염의 비율이 높다. 대부분의 증례에서 염증 세포의 침윤이 모체 쪽 탈락막에서 태아 쪽 융모막, 양막으로 향해 일어나므로, 약 90%는 질에서 자궁으로 상행성 병원 미생물 침입이고, 약 10%는 혈행성 감염으로 자궁 내에 병원체가 침입한다고 추정되고 있다. 융모막, 양막염에 의해 자궁 내에서 사이토카인 생산이 높아지고, 자궁 수축 작용이 있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산을 높이며, 옥시토신 수용체 발현을 유도해 자궁 수축을 일으키며, matrix metalloproteinase 생산을 유도해 조기 파수가 일어난다. 과잉의 염증이 태아에게 파급되면 fetal inflammatory response syndrome 병태가 되어 신생아에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킨다.

따라서 세균성 질증을 항생제로 치료하여 조산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으며, 임신 20주까지 세균성 질증을 치료하면 조산이 감소되었다. 그러나 세균성 질증에 항생제 사용이 임신 12~22주 후기 유산은 감소하나 조산은 감소하지 않았다는 보고도 있다.

한편 입원이 필요했던 절박유산에서 질내 세균총이 정상 임신에서와 차이가 없으나 장내 세균총에서 Clostridium 감소 보고가 있다. 조산 예에서 장내 세균총 변화에 대한 보고가 많지 않아 향후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프로바이오틱를 일상적으로 섭취한 임신부에서 조산율이 적었다는 보고가 있다. Clostridium은 장내에서 면역 반응 억제로 제어하는 제어성 T세포를 유도하는 것이 알려져 있다. 장내에서 증가한 제어성 T세포는 장내 염증을 억제하며 실험동물에서는 염증에 의한 조산을 방지했다.

정상 임신에서는 Clostridium이 장내에 충분히 존재하여 임신 유지 역할을 수행하는 제어성 T세포가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또 소량의 병원균이 자궁 안에 침입해도 염증이 제어성 T세포에 의해 제어되고 면역 담당 세포에 의해 병원체가 배제되어 임신이 유지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장내 세균총 이상으로 장내 제어성 T세포가 감소된 상황에서 미생물이 자궁에 침입하면 염증 반응이 일어나 조산이 될 수 있다. 이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많은 증거가 필요하지만 임신부에서 프로바이틱스를 이용한 장내 미생물 환경 조절 필요성을 생각할 수 있다.

<다음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