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북대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인력 교육과정 개설

양질의 서비스 제공하는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가 양성...3월 8일부터 10주 과정 교육

  • 입력 2018.02.20 13:58
  • 기자명 김현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강명재)이 지역의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인력 양성과 역량강화를 위해 ‘제7기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인력 표준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호스피스완화의료는 완치하기 어려운 환자와 그 가족들의 고통을 사랑의 돌보며 환자의 여명을 의미있고 아름답게 잘 지낼 수 있도록 돕고, 환자의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전인적 돌봄이다.

이번에 개설되는 제7기 교육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전문지식은 물론 일선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인력들이 정보를 교류하고 네트워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 과정은 3월 8일부터 5월 10일까지 총 10주간 60시간 과정으로 매주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5시까지 병원내 노인보건의료센터 지하1층 백제홀에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말기환자 돌봄의 현실과 이상 △말기환자 돌몸의 모형 △말기환자 가족돌봄 △신체증상관리 △임종돌봄 △호스피스와 음악요법 △죽음을 요청하는 환자에 대한 대처 등이다.

지원 자격은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성직자 중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관여하고 있거나 관심있는 분을 대상으로 하며, 교육생 모집은 오는 22일까지다. 교육문의는 전북지역암센터 호스피스완화의료교실로 하면 된다.

한편 전북대병원 전북지역암센터는 지난 2008년부터 보건복지부로부터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아 보다 표준화되고 수준 높은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