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HEALTH 기관&단체
심평원, 베트남 보건부 및 사회보장청 전문가 연수 실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3월 6일부터 8일까지 원주 본원에서'베트남 건강보험제도 개선 연수과정'을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의료수가·기준 신규 설정 및 모니터링을 통해 재정지출과 의료 질 향상을 목표로 건강보험제도 개혁을 추진하는 ‘베트남 보건부와 사회보장청’ 및 ‘세계은행’의 요청에 의해 진행되었고 심사평가원과 세계은행이 공동 주관한다.

3일간 진행되는 이번 연수는 베트남 보건부 국장 및 사회보장청 주요 고위 공직자가 참석하며, 심사평가원이 의료심사평가 국제표준화를 위해 발간한 ‘의료심사평가 매뉴얼’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번 연수 과정은 베트남이 직면한 주요 의료현안에 대해 심사평가원의 전문가 그룹이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맞춤형 문제해결 방식으로 진행되며 베트남 보건의료정책에 실질적 도움을 줄 전망이다.

심사평가원은 지난해 3월 바레인에 세계 최초로 건강보험시스템 수출을 성공시킨바 있으며, 이후 중동 및 아세안 국가 등 건강보험개혁을 추진하는 국가들의 방문요청이 쇄도하고 있다.(‘17년 심사평가원 방문자 33개국, 211명)

이에 심사평가원은 보편적 의료보장(UHC) 확대 및 보건의료 개혁을 추진 중인 베트남 등 아세안 국가를 중심으로 국제협력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현 정부의 新남방정책을 적극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수과정을 계기로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이 강화되고 나아가 제2의 HIRA시스템 수출 사례가 탄생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영복 기자  emd@mdjourna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영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