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종합병원 전기안전점검, 70%는 미실시?

  • 입력 2018.04.03 14:40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행 전기사업법상 종합병원이 증·개축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전기안전공사로부터 안전점검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종합병원 10곳 중 7곳은 전기안전점검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대구 서구)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종합병원 증·개축 및 전기안전점검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3-2015 기간 동안 23곳의 종합병원이 증·개축 허가를 받았으며, 이 중 5곳을 제외한 나머지 18곳은 전기안전점검을 받지 않았다.

특히 서울의 경우 해당 기간 동안 15곳의 종합병원이 증·개축 허가를 받았지만 전기안전점검을 받은 병원은 2곳에 불과했다. 더욱이 복지부가 제출한 자료는 극히 일부에 불과한 것이어서 향후 전수조사 시 전기안전점검을 받지 않은 종합병원의 수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복지부는 2011년 7월, 감사원으로부터 해당 사항을 지적받았지만 무려 5년이 지난 2016년 12월이 되어서야 종합병원 설립 시 안전점검을 받도록 의료법 시행규칙을 개정하였다. 허가권자인 지자체와 이를 감독해야 할 복지부가 손 놓고 있었던 이 시기 동안 최소 16곳의 종합병원이 감시망을 피해 증·개축 허가를 받았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2012년 이후 전기 문제로 발생한 화재만 47,978건에 달한다. 최근 대규모 인명 피해를 유발한 밀양세종병원 화재와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역시 전기합선이 발화 원인으로 밝혀졌다. 전기안전점검이 중요한 이유다. 

이에 대해 김상훈 의원은 “전기안전점검을 받지 않은 종합병원의 설립 및 증·개축은 불법”이라며, “드러난 사례는 빙산의 일각인 만큼 종합병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안전점검을 받도록 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의료기관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받도록 관련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