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면 노화의 증상에 따른 병행 수술 적용

  • 입력 2018.04.16 14:41
  • 기자명 정영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인터넷을 통한 정보 공유가 원활해진 이래로, 환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흉터가 덜 남고, 회복기간이 짧고, 부작용 등 합병증이 적은 수술 방법을 탐색하고, 선호하고 있다.

앞서 다룬 맥스리프팅은 안면거상술의 흉터를 줄이면서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현대 환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안면회춘 수술법이라 할 수 있다. 턱 라인을 중심으로 중안면 일부까지 전반적인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연령이 높고 얼굴 처짐이 많은 환자나, 젊더라도 처짐이 심한 동시에 실 리프팅의 지속력을 신뢰하지 않는 환자들에게 자주 제안하게 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노화 현상은 얼굴 전반에 걸쳐 다양한 원인과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어떠한 수술법도 단독으로 만능 효과를 얻기는 어렵다. 맥스리프팅은 턱 라인의 처진 피부를 당기는 데에는 탁월한 방법이다. 반면 늘어진 하안검, 광대 부위의 처짐, 코 양 옆의 팔자주름 등의 개선 효과는 각 부위의 개별 수술에 비해 효과가 낮은 편이다.

맥스리프팅의 대상이 되는 스마스 층의 개입이 적고, 리프팅 만으로 효과를 보기 어려운 부위는 저마다 적합한 수술법을 병행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광대 처짐의 경우, 들어올리기만 하는 것보다 지방이식을 통해 볼륨감을 보완해 주는 것이 외관상 더 젊어 보이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병행 수술을 염두에 두고, 환자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문에서는 맥스리프팅을 중심으로 자주 고려하게 되는 몇 가지 병행 수술 계획을 살펴보도록 하자.

□ 미세지방이식과의 병행

안면 노화에 있어 자주 접하게 되는 증상은 턱 라인 처짐과 더불어 광대 처짐, 도드라져 보이는 팔자주름 등이다. 광대부는 눈 바깥 쪽 옆에서부터 스마스 층을 들어 올려 고정시켜 줌으로써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지만 충분한 볼륨감을 확보하기 어렵다. 팔자주름이 도드라져 보이는 이유는 주름을 위아래로 나누어 보았을 때, 주름 윗부분의 뺨 처짐, 그리고 주름 아랫부분과 코 밑의 볼륨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맥스리프팅을 통해 턱 라인을 수직으로 당겨주고, 지방이식으로 광대부와 팔자주름 아랫부분의 볼륨감을 개선하면 보다 탱탱하고 입체적인 안면 윤곽을 얻을 수 있다.

 □ 하안검 수술 및 미세지방이식과의 병행

맥스리프팅이 적합한 환자는 눈 밑 처짐과 광대부의 처짐과 꺼짐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맥스리프팅 수술 과정에서도 턱 라인과 별도로 눈 바깥 쪽 안와 주위를 통해 광대부의 지방 패드를 당겨 심부 측두근막에 고정시켜 줌으로써 눈 밑 주변과 눈가, 광대부의 처짐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광대부의 볼륨감을 충분히 확보하기 어렵고, 하안검 수술보다 눈 밑 처짐의 개선 효과가 덜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는 맥스리프팅을 통해 턱 라인의 처짐을 개선하고, 하안검 수술 과정에서 박리를 통해 광대부의 처진 지방 패드를 들어 올려준 후, 광대부의 부족한 볼륨을 지방이식 또는 필러로 보완해주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 지방흡입술과의 병행

턱 라인에 지방이 많이 분포한 경우 맥스리프팅과 더불어 턱 라인에 대한 지방흡입술을 시행함으로써 턱 라인을 보다 갸름하게 만들 수 있다. 만약 코 옆 주름을 경계로 윗부분 뺨의 지방이 불룩해 팔자주름이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라면 이 역시 지방흡입술을 이용해 주름골을 완화할 수 있다.

□ 레이저 시술과의 병행

안면 노화의 증상은 비단 피부의 처짐만이 아니라 기미, 색소침착 등 피부 노화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레이저를 이용한 박피 시술 등으로 피부 노화를 개선해 주면 환자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이외에도 레이저를 이용하여 진피 층이나 스마스 층을 자극해 리프팅 효과를 더할 수 있다.

□ 실 리프팅과의 병행

맥스리프팅으로 스마스 층을 당겨주고, 얼굴 각 부위별로 적합한 실을 선별해 리프팅을 시행하면 보다 정교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입가 주름이나 턱 앞 부분과 같이 얼굴 정면의 주름과 처진 피부는 맥스리프팅만으로 효과를 얻기 어렵다. 이러한 부위는 실을 이용해 리프팅 효과의 범위를 보완해주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맥스리프팅 수술 시 절개를 거의 하지 않고 특수한 실을 이용해 스마스 층을 걸어 당겨주는 방법도 시행되고 있다. 이 방법은 박리를 하지 않으므로 수술 범위가 제한적이기는 하나, 수술 흉터가 거의 남지 않기 때문에 국소적인 얼굴 처짐을 개선하기에 효율적이며 환자의 부담이 덜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안면회춘술의 만족도를 높이려면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병행 수술들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병행 수술들 역시 맥스리프팅과 마찬가지로 가급적 수술한 티가 덜 나고, 흉터가 적고, 회복기간이 빠른 방법으로 계획하는 것을 지향하여야 할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맥스리프팅의 술기와 수술 시 주의할 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