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맥스리프팅 수술 방법과 수술 시 주의할 점

  • 입력 2018.05.18 16:23
  • 기자명 정영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스리프팅(MACS-Lifting)은 전통적인 안면거상술에 비해 절개와 박리의 범위가 짧고, 스마스층(SMAS)을 수직으로 들어 올리고 피부 역시 수직 방향으로 재도포하는 것이 특징이다. 

환자의 증상에 따라 목 부위 리프팅이 필요한 경우라면 전통적인 안면거상술과 마찬가지로 헤어라인부터 귀 뒤까지 넓게 절개하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중안면 일부와, 특히 턱 라인의 회춘이 목적이라면 헤어라인부터 귀 아래까지만 절개하는 맥스리프팅을 적용해 환자의 부담감을 줄이면서 수술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맥스리프팅 수술 시 주안점을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 보자. 
첫째, 절개 범위가 짧아 회복이 빠르다. 
둘째, 스마스층을 중력의 반대인 수직 방향에 가깝게 들어올림으로써 리프팅 효과를 높인다. 
셋째, 절개 후 피부 역시 수직으로 당기고 남은 피부는 절제한 후 봉합한다.
수술 각 과정에서 이러한 주안점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디자인
환자와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수술 방향을 결정한 후, 박리 범위와 절개선을 디자인한다. 광대 부위의 지방이식, 턱 라인 지방흡입을 병행하면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케이스가 많으므로, 상담 과정에서 병행수술이 적합한지 체크하도록 한다. 

마취 및 절개
수술 부위에 국소마취를 하며, 환자가 부담을 느낄 경우 수면마취를 병행한다. 절개는 일반적으로 귓불 아래부터 귓바퀴 뒤를 거쳐 구레나룻까지 올라간 후, 구레나룻의 헤어라인을 따라 지그재그로 눈꼬리와의 수평 지점까지 올라간다. 
헤어라인과 맞물린 부분은 일자로 절개하기 보다 지그재그로 절개하는 것이 좋다. 피부를 수직 방향으로 재도포할 것이므로 자연스럽게 맞물려 불필요한 여분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헤어라인의 모낭을 보존해 차후 모발이 자라면서 흉터를 가리는 데 도움이 된다. 절개선이 귓바퀴 안 쪽으로 들어가는 이유 역시 흉터가 보이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피부 박리 및 스마스층 고정
피부를 넓게 박리해 피하지방 밑의 스마스층과 분리한다. 박리 과정에서 신경이 손상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이어서 느슨하게 처진 스마스층의 조직을 쌈지봉합법으로 둥글게 엮어서 수직 방향에 가깝게 상후방으로 끌어 올려 측두근막에 고정해준다. 
늘어진 스마스층은 얼굴 조직이 처지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이를 당겨 올려 고정하는 것이 본 수술의 목적이다. 스마스층을 당기는 보편적인 방법은 쌈지봉합법으로 둥글게 엮어 올리는 것이지만, 최근에는 실리프팅과 접목해 피부 절개를 거의 하지 않음으로써 수술 자국과 회복기간을 최소화하는 방법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환자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광대 부위는 리프팅 효과가 거의 미치지 못한다. 광대부는 부족한 볼륨감을 보완해야 더 젊어보이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밋밋한 광대부를 함께 개선해야 하는 경우는 지방 패드를 들어 올려 볼륨을 형성하기 보다, 지방이식을 이용해 볼륨을 형성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맥스리프팅 대상 환자들 상당수는 턱밑의 살이 불룩하고 처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방흡입을 병행하는 것이 좋고, 순서는 지방흡입을 먼저 하는 것이 용이하다.

피부 재도포
절개한 피부를 수직 방향으로 당겨 올려준 후 여분의 피부를 절제하고 봉합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피부 재도포 과정에서 귀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헤어라인 부분을 절개할 때 지그재그로 절개함으로써 귓불이 내려가거나 귀 위 쪽이 당겨 올라가 소위 개귀(Dog ear)처럼 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방법은 차후 모발이 자라나 흉터를 가려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추가적인 조치를 하자면 박리한 피부 쪽을 구레나룻의 피부보다 덜 촘촘하게 봉합함으로써 귀에 가해지는 견인력을 줄이는 것이다. 수술 후 귓불은 봉합된 피부를 따라 약간 당겨 올라갈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내려가 자연스러워진다. 

치료 및 경과
피부를 봉합한 실밥은 일주일 정도 지난 후 제거하며, 절개 자국은 2~3개월 정도에 걸쳐 서서히 아문다. 수술 후 부기와 통증은 절개 및 박리 범위가 줄어든 만큼 전통적인 안면거상술에 비해 덜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맥스리프팅은 전통적인 안면거상술을 대체하거나, 단일 수술로 완벽한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점이다. 수술 범위가 한정된 만큼 안면회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병행수술을 염두에 두고 환자와 면밀하게 상담하여 수술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