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케어텍, 자동 흡입매트로 미세먼지 입구에서부터 원천 봉쇄

  • 입력 2018.05.30 01:20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로 뿌옇게 흐려진 하늘의 미세먼지를 피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공기청정기를 내내 켜두는 일상이 반복되고 있다. 이러한 때에 유케어텍가 미세먼지를 입구에서부터 원천봉쇄 할 수 있는 U-CARE MAT(이하 유케어매트)를 개발해 화제다.

유케어텍은 가습기, 제습기 등 미세먼지 관련 제품을 비롯해 매트시장도 전무하던 시기에 유해한 이물질이 묻은 신발을 방치한 채 실내로 들어오는 것에 의문을 느껴 미세먼지를 흡입할 수 있는 매트개발을 시작했다. 이에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한 ‘아이디어 사업화’에 지원해 창업진흥원에 선정되어 약 3년 동안 심혈을 기울인 끝에 기능개발, 디자인, 상업성 그리고 가격을 보편화시키는데 성공했다.

자동 신발먼지 흡입매트는 사실 일본제품에서 먼저 개발됐다. 유케어텍은 소비자에게 인정받기 위해 원조의 기술력을 뛰어넘는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임했다. 더욱이 원조의 기술력을 모방할 경우 제품에 대한 원리를 알 수 없을 뿐더러 향후 개발에도 제약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유케어매트는 PCT(특허협력조약)에서 신규성, 진보성, 상업성에서 우수판정을 받았으며, 올해 1월 일본과 총판계약을 완료했다. 4월 19일 일본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여하면서 일본진출을 본격화한다. 일본에 원조 제품이 있는데도 유케어텍이 일본에 진출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유케어매트는 출입문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 황사 등 각종 이물질을 걸러낼 수 있는 매트로 기존 직물, 고무, 철제 매트 등의 단점을 보완했다. 본 제품은 이물질을 흡입, 필터링 및 포집하는 것이 특징이다. 본 제품은 UC D1000(일반적인 산업용), UC K1000(클린룸용), UC A1000(재전하게이트용), UC F1000(소형, 일체형)등으로 용도에 맞게 개발되었으며, 현재 UC S1000 모델이 개발 중에 있다.

유케어매트의 강점은 인장력을 이용한 독자적인 기술과 강력한 흡입력이다. 본 제품의 흡입력은 시판 중인 흡입매트 보다 더 높은 흡입력을 구현했다. 또한 매트를 3중 구조로 제작해 매트에서 작용하는 힘을 강화했으며, 스프링 상판 위를 볼이 걸린 방식으로 제작해 흡입 경로 방해를 최소화시켜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했다.

더불어 제품에 사용되는 양질의 부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면서 단가를 낮추어 가격경쟁력을 높였으며,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소형화시켜 휴대가 편하다. 특히 먼지를 흡입하는 모터를‘bldc모터’를 사용해 내구성을 높이고 소음을 줄였으며, 일반 모터에 비해 오래 사용해도 소음이 늘거나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뒤로 나오는 먼지와 자체적으로 발생되는 미세먼지도 잡았다.

유케어텍 신재운 대표는 “미세먼지에는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발암 물질과 각종 유해물질이 들어있다.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는 10마이크로, 초미세먼지 2.5마이크로, 극초미세먼지는 1마이크로로 너무 작아 인간의 신체 내부와 뇌에 쌓일 정도로 위험하다. 향후에는 인구 10만 명당 미세먼지로 인해 사망하는 수치를 3%까지 내다보고 있다”며“이미 닥쳤을 때 대처하는 건 늦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야 한다. 유케어매트는 입구에서부터 미세먼지를 원천봉쇄 할 수 있어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유케어텍은 2014년 인천아시아게임 및 인천 장애인경기대회 공식스폰서로 활동했다. 이에 유케어매트를 식당, 수영장 등에 설치해 3개월간 임원과 선수 등 총 18,000명의 인원이 이용하면서 효과를 증명해냈다. 덕분에 사업의 용도에 맞게 2015년부터 출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유케어텍은 미세먼지를 입구에서부터 막을 수 있는 유케어매트의 기술력과 효과를 인정받아 일본, 중국, 베트남, 필리핀과 총판계약을 완료했다. 현재는 상장 절차를 밟기 위해 기업공개를 진행해 자본금 유치를 기대하고 있으며, 내달 진행될 크라우드 펀딩 준비 등으로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

유케어텍 신 대표는 “에어매트 시장은 식품, 제약, 반도체, 헬스케어 등 먼지에 민감한 제조시설을 비롯해 학교, 병원, 아파트 등 다양한 곳에 이용 될 수 있다”며“많은 사람들이 미세먼지, 황사, 바이러스 등 유해한 이물질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유케어텍의 유케어매트는 온라인 블로그와 자사몰 등과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대리점과 전시회에서 만날 수 있다. 더불어 소비자가 소모품을 자체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을 오는 여름에 오픈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