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산균도 의사가 만들면 다릅니다!

  • 입력 2018.06.22 15:15
  • 기자명 신영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미래의학회-㈜코엔바이오 공동 개발한 ‘닥터 거트’ 시리즈 출시
세계 최초로 김치에서 추출해 순수 배양해 특허를 받은 토종 김치유산균 

(주)아임닥터Q 김동진 대표이사
(주)아임닥터Q 김동진 대표이사

장 건강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산균 섭취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장은 우리 몸에서 세균이 가장 많은 곳인데, 유해균이 많으면 설사나 변비는 물론 면역력에서부터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유산균은 장의 기능을 도와 유해균을 줄이고 유익균의 수를 늘리기 때문에 장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시중에는 유산균과 관련된 제품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면서, 소비자들은 좋은 제품에 대한 선택에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가운데 의사들이 직접 체험하고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만든 유산균 제품이 시장에 선보이면서 큰 반향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그 주인공은 대한미래의학회와 ㈜코엔바이오가 공동으로 개발한 김치유산균 제품 ‘닥터 G 거트’와 ‘닥터 A 거트’ 시리즈로 지난 4월부터 ㈜아임닥터Q를 통해 병원전용제품으로 공급을 시작했다. 
특히 지금까지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제품과는 달리 김치에서 배양된 ‘가장 한국인에게 맞는 유산균’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닥터 거트’의 효능에 주목하고 있다.

김치에서 추출한 순수 토종 유산균 ‘닥터 거트’
김치유산균은 지금까지 다양한 선행연구를 통해 변비 및 위장기능 개선, 체내 면역기능 활성화, 항암 효과, 콜레스테롤 저하, 피하지방 감소, 다이어트, 아토피 등 피부병 증상 완화, 숙취해소, 항산화 작용에 의한 피부 및 혈관 노화 방지 등 수많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닥터 G 거트’는 ㈜코엔바이오 기술연구소 연구진이 15년여에 걸친 미생물 연구를 바탕으로 김치에서 추출한 강력한 유산균인 ‘Leuconostoc holzapfelii’를 비롯해 ‘Leuconostoc mesenteroides’, ‘Lactobacillus sakei’, ‘Lactobacillus plantarum’ 등 다양한 균종에 유익균들의 먹이인 프락토올리고당과 천연 사과 과즙 등이 함유 배양되어 있는 강력한 김치유산균 생균 제품이다. 
특히 ‘Leuconostoc holzapfelii’는 ㈜코엔바이오의 염규진 박사와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김치에서 추출해 순수 배양해 특허를 받은 토종 김치유산균이다. 
‘닥터 A 거트’는 ‘닥터 G 거트’를 배양한 김치생유산균에 두피 및 모발 건강에 좋은 백하수오, 서리태 등 기능성 한방 원료와 함께 청국장에서 추출한 유익균과 유산균, 그리고 항산화 능력과 혈행 개선에 좋은 생마늘을 첨가한 제품이다. 
 
의사들이 극찬한 제품, ‘닥터 거트’
‘닥터 거트’는 ㈜코엔바이오의 연구를 바탕으로 제작된 기존의 유산균 제품을 기능의학 전문가들을 주축으로 한 대한미래의학회에서 1년간 직접 사용해보고 이를 개선해 만든 제품이다. 
‘닥터 거트’가 특별한 첫 번째 이유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유산균이라는 것이다. 김치유산균은 마늘, 고추, 염분 등 산도가 높은 혹독한 환경에서 살아남아 번식하기 때문에 그 어떤 유산균보다도 강하다. 
두 번째 특징은 분말형 유산균 제품과는 차별화된 생유산균 제품이라는 것. 기존에 유산균 제품은 보관상의 문제로 대부분 캡슐 내 분말 형태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이와 같은 분말형 제품은 건조 공정에서 많은 수의 유산균이 사멸하고, 몸에 좋은 천연 유기산과 천연비타민, 그리고 효소 등을 포함하고 있는 유기산 배양산물이 대부분 유실된다.
세 번째로 ‘닥터 거트’는 액상으로 된 유산균의 보고라는 점이다. 유산균의 효과는 생유산균일 때 가장 높다. 일반 요구르트 제품의 유산균 제조 기준은 1ml 당 1천만 개, 농후 발효유는 1억 개 이상으로 되어있다. 이에 비해 ‘닥터 거트’는 1ml 당 무려 50억 개(하루 섭취량 50ml 기준 2,500억 개) 이상에 달하는 김치유산균과 유익균을 함유한 유산균의 보고다.
또한 ‘닥터 거트’는 인공 감미료와 설탕, 그리고 방부제 등이 전혀 함유하지 않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등록된 모거트(김치유산균 음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는 것도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다. 


<임상으로 증명된 ‘닥터 거트’의 효능>

- ㈜아임닥터Q 김동진 대표이사 INTERVIEW

㈜아임닥터Q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미래의학은 기능의학을 중심으로 건강을 회복하고, 병을 예방하는 관점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시책은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산업화 되어 가는 경향이 있는데, 이와는 달리 개인병원의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최대한으로 살려 미래의학을 준비하기 위해 ㈜아임닥터Q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닥터 거트’의 임상시험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고 있다.
단국대학교 제일병원에서 실시한 ‘유산균 효능에 대한 임상시험’에 ‘닥터 거트’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기존 유산균 제품과 비교했을 때 나타난 효능 중 하나는 발모입니다. 대한비뇨기과학회는 ‘발모’의 메커니즘으로 ‘혈류 개선’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마이크로 바이옴 관점에서 진행한 임상시험인데, 여기에서는 ‘장’은 물론 ‘간 기능’ 개선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현재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모 대학병원에서 초기 간 질환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올해 하반기 임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닥터 거트’가 유제품 기반 유산균과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유제품에서 나오는 유산균은 산성에 약하기 때문에 위를 통과할 때 유실될 확률이 높아 코팅과 같은 특수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김치유산균은 김치 특유의 혹독한 산성에서 자라기 때문에 훨씬 강한 생명력이 있습니다. 또한 유제품 기반 유산균에 비해 지방분해력과 해독력이 뛰어납니다.  [엠디저널]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