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공으로 이끄는 병·의원 인테리어 리모델링 디자인 프로세스

  • 입력 2018.06.22 15:23
  • 수정 2018.10.15 19:21
  • 기자명 이상권((주)라움 대표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병·의원을 운영하는 경영철학과 진료계획은 병원을 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디딤돌이 되는 것은 더 말할 나위가 없지만 외부 파사드, 인테리어 구성, 시스템 환경 역시도 신뢰받는 병원의 초석이 되기도 한다. 특히 무한경쟁의 의료계 현실은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쾌적한 공간 환경과 보다 질 높은 진료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공간을 느끼고 진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궁극적으로 병·의원 경쟁력은 물론 고객 서비스의 구현과 브랜드 가치의 위상을 높이게 된다. 본고에서는 성공적인 공간구성을 위한 인테리어 리모델링 프로세스를 기술하고자 한다.

병·의원 인테리어 리모델링 프로세스
인테리어 리모델링 프로세스는 기획→조사→설계→시공의 순서로 진행되며, 병·의원의 진료과목에 따른 다양한 행태와 특성화된 진료 프로그램을 각각의 공간에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분석적 연구와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① 기획 : 계획목표 및 예산계획, 병·의원 경영 및 진료계획 
② 조사분석 : 부지환경, 공간구성, 관련법규 등 제반조건의 분석검토
③ 기본계획 : 계획조건을 분석하여 다양한 Lay-Out 모델링 계획구상 
     (디자인 Scheme계획, 면적배분계획, 동선계획, 공간계획, 단위평면 Lay-out)
④ 기본설계 : 기본적인 구상을 하고 결정 안을 기본설계도로 도출
     Floor, Wall, Ceiling Design/Color, Material, Light, Furniture Plan/기계설비 및 전기배선도/CI & Sign Plan/3D Perspective, Graphic Image Presentation
⑤ 실시설계 : 기본설계를 토대로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공이 가능토록 세부설계
⑥ 시공감리 : 설계도면에 따라 공사가 원활히 진행되고 있는지 감리감독
인테리어 리모델링 업체선정 
일반적으로 병·의원 신축공사는 설계단계와 건설단계로 분리되고 인테리어 리모델링의 경우에는 설계와 시공을 전문업체가 통합적으로 일괄 추진하게 되는데 업체 선정시 다음의 항목에 유의한다.
① 회사규모, 설계 및 공사실적 등 업체환경을 검토한다.
② 대표자의 전문성, 성실성과 신뢰성 등의 Owner mind를 파악한다.
③ 다양한 건축적 제약조건에 부응하는 대안설계, 디자인 감각을 파악한다.
④ 각 항목별 세밀한 견적내용, 단가 및 물량의 정직성, 꼼꼼한 정도를 파악한다.
⑤ 견적내역에 세부항목이 배제되어 있는 경우 추가 지출요인이 되므로 유의한다.
⑥ 하자 발생 시 신속한 처리, 사후관리가 철저한 업체를 선정토록 한다. 

공사 계약 시 유의사항
병·의원의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규모와 공사범위에 따라 직영계약, 도급계약,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발주하는 Turn-Key방식 등의 계약방식으로 구분된다. 공사 계약 시 제반내용을 충분히 검토하여 추후 분쟁의 소지가 없도록 각각의 공사내용에 대해 각별히 주의하고 계약서에 명시해야 한다.

①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범위
② 공사비 지급방식 : 계약금, 중도금(기성별 지급 기준), 잔금
③ 공사기간과 공사연장에 따른 지체보상금율
④ 하자보수 및 범위 : 하자이행보증증권 
⑤ 설계 변경 시 공사비 처리방법
⑥ 별도공사 포함여부 : 냉·난방설비, 가구공사, Duct, Sign & 간판
⑦ 기타 특약사항 : 전기승압, 전화, 방송, 인터폰, CCTV, LAN, 보안시스템 등
※ 계약 시 첨부서류 : 계약서, 설계도서, 견적서, 공정표, 시방서

공사 진행 및 유지관리 
성공적인 병·의원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간구성과 원가절감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공정관리와 합리적인 공사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공사 진행과정 중 현장을 수시로 방문하여 설계도면 및 시방서에 의한 공사가 원활히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① 표준공기의 준수 및 공사 진행 공정표에 의한 공사 진척을 수시로 체크한다.
② 냉난방기, 의료장비 등은 공정상 혼선이 없도록 사전에 협의 조율한다.
③ 안전교육을 철저히 시행하고 안전사고 시 응급조치 요령을 숙지시킨다.
④ 공사과정 중 작업여건상 마감자재가 훼손되지 않도록 보양에 각별히 주의한다. 
⑤ 타일, 벽지 등 실내 마감 재료와 조명기구 등 소모품에 대한 여분을 미리 확보한다.
⑥ 초기설계도와 변경된 설계내용을 보완하여 준공후의 보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⑦ 하자발생시 신속한 수정보완을 위한 공종별 책임자와 연락처 목록 작성한다.
⑧ 마감자재, 가구, 조명기구 등의 세척 및 교체방법 유지관리지침서를 마련한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