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병원 인테리어 리모델링 개원 첫걸음

  • 입력 2018.07.21 10:40
  • 수정 2018.10.15 19:21
  • 기자명 이상권((주)라움 대표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최근의 병원은 많이 달라졌다. 이전에 느껴왔던 권의주의적인 모습에서 탈피하여 보다 질 높은 진료를 제공하려는 의사들의 의식변화가 병원의 환경을 바꿔놓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의사와 병원의 수가 증가하면서 병원도 환자들의 생활수준에 대응하는 새로운 경영철학이 필요해진 것이다. 공급자 중심시장에서 구매자 중심시장으로의 변화와 병원 수 증가에 따른 경쟁 심화는 병원경영의 환경변화를 가져 오게 하였고 의료서비스는 전문화/브랜드화 되는 추세이다.

병원의 가장 기본은 완벽한 질병치료에 있다. 그러나 환자는 병원을 방문하면서 의료진으로부터 진료를 받기 이전에 건물의 간판에서부터 현관에 이르는 동안 일차적으로 병원을 평가한다. 건물 외부의 정리된 간판과 출입구로부터 병원에 이르는 쾌적하고 편안함을 갖는 분위기에 따라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신뢰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이러한 환자들이 병원 인테리어에 대한 요구와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과 함께 병원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병원가치의 또 다른 중요한 경쟁력의 요소가 되었다.

병원의 어원은 호텔(hotel), 호스텔(hostel)과 같은 말과 함께 손님(guest), 주인(host)의 뜻을 갖는 라틴어의 호스피스(Hospes)로부터 유래한다. 병원의 역할은 바로 이러한 호텔의 안락함과 병원의 기본개념인 치료의 의미를 병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최근의 병원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편안하고 안락하며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더욱 달라진 것은 환자들을 위한 병원내 서비스 공간의 배려이다. 대기시간의 지루함을 덜어주는 인터넷 공간이나 셀프음료가 제공되는 휴게실, 치료의 두려움과 긴장감을 해소하고 신뢰감을 조성하려는 진료실의 오픈된 모습은 달라진 병원의 풍속도이다. 병원 인테리어 리모델링에 쓰이는 마감자재 또한 디자인 콘셉트에 맞춰 차가운 느낌의 유리나 메탈, 따뜻한 느낌의 목재,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대리석까지 개성 넘치는 분위기 연출에 한 몫을 하고 있다.

건물의 일반사항
건물의 일반사항

병원 인테리어 리모델링 사전계획
“인간은 건물을 만들고 건물은 다시 인간을 만든다”는 윈스턴 처칠의 말처럼 오늘날에는 건축과 인간이 거의 모든 영역에서 서로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어진 공간의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진행시키는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선행 검토되어야 할 건물의 관련조건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공간의 제반기능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의 조사와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일반요소
    ① 요구되는 규모와 예산과의 균형을 고려, 적정한 계획목표 설정
    ② 공간의 특성적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조건의 검토 
    ③ 공사시기 및 공사기간
    ④ 공간특성에 부합되는 병원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 법규

2) 기능요소
    ① 공간구성 : 소요공간과 면적, 복도, 계단, ELEV. 화장실 등 위치 및 동선
    ② 단면기능 : 층높이, 천장높이, 천장내부, Duct공간 높이, 창문높이 
    ③ 설비형식 : 냉난방방식, 환기, 전기시설의 유형, 조명방식 
    ④ 건축구조 : 기둥, 보, 내력벽 등의 위치, 간격, 치수
    ⑤ 재해안전 : 피난통로, 피난설비, 소화설비, 방화구획

건물의 세부사항
건물의 세부사항

병원입지와 건물조사 
개원 예정건물을 둘러보면서 주변의 병원이나 동일 진료분야의 인테리어 분위기와 수준을 눈여겨 보아둔다. 지역특성에 따른 환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주변상가와 병원들과의 차별화를 위해서 필요하다. 특히 마감재나 컬러의 조화 등 원하는 사례들을 메모해 두거나 사진을 찍어두면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거나 선정한 후에 사진의 요구사항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개원준비 비용 중 임대료를 제외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테리어 리모델링 비용은 투자 대비 성공여부에 대한 고민이 된다. 장비와 임대료는 이전 시에 회수가 되지만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를 하고 난 후에는 보수나 개수가 어렵고 회수는 더욱 더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고 꼼꼼히 검토하고 고려해야 한다. 

인테리어를 고려한 몇 가지 항목들에 주의를 기울이면 공사기간과 공사비를 절약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인테리어의 철거 여부, 냉난방, 급_배수 시설 및 도시가스 등의 기존설비의 상태를 체크리스트를 이용해서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초기부담을 줄이며 계획성 있는 투자를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어프로치가 필요하다.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그 자체로써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 진료계획과 향후 예상되는 환자수요 등과 맞물려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선의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병원을 찾는 다양한 요구를 가진 환자들을 모두 만족시키기란 결코 쉽지 않으나 병원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위하여 사전에 병원특성에 유의하여 충분한 계획을 세운다면 좋은 병원을 만드는 초석이 될 수 있다. 좋은 진료를 기본으로 병원 건축 환경을 조화롭게 구성할 때에 궁극적으로 환자를 만족시킬 수 있고 결과적으로 병원 이미지 상승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