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유토피아를 꿈꾸다

  • 입력 2018.08.05 00:44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반려동물 보유 인구는 1000만 명을 넘어섰다. 국민의 4분의 1이상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이다. 반려동물을 사육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관련 산업도 가파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12년 9000억 원이었던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는 2015년 1조 8000억 원으로 두 배 가량 성장했고, 다가오는 2020년에는 6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반려동물산업의 규모가 나날이 커지면서 관련 업체들도 많이 생겨났다. 특히 반려동물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업체들은 수는 5년 전에 비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상황이다.

반려동물제품을 판매하는 업체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개인이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 반려동물제품에 관한 규제와 법령이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고, 수입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품질관리에 대한 설명이나 주의 사항 등에 대해 명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무턱대고 아무제품이나 구입했을 시 반려동물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며 관련 제품의 성분과 안전성에 대해 고민하다가 직접 수입유통사를 창업한 ‘유토페티아’의 이희경 대표는 “20년 가까이 함께 생활해온 반려동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다양한 해외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사용해봤다”며 “사용해본 것 중 우수한 품질을 가진 제품들이 국내에 수입되면 반려동물과 반려동물을 키우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수입유통사를 창업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유토페티아에서 수입해 판매하는 다양한 반려동물용품들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의 지능개발에 도움을 주고 여러 가지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노즈워크 제품과 솜이 없는 봉제 장난감 지피포우즈, 국내 유일의 100% 보증제를 제공하는 무독성 고무 장난감 플래넷 도그는 여러 제품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높다.

유토페티아는 반려동물용품 선진국인 미국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하여 샴푸, 스프레이, 이어클리너 등의 다양한 반려동물 케어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 대표는 “미국 미네소타 지역의 천연재료로 반려동물 전용 케어제품을 만드는 ‘더 블리스풀 독’과 협업해 ‘더 블리스풀 독 그루밍 시리즈’를 개발했다”며 “제품을 사용한 쇼독들이 도그 쇼에서 수상하는 등 품질과 인지도 면에서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유토페티아는 ‘유토프렌즈’라는 서포터즈 단체를 운영해 제품을 판매하기 전 그들의 검수를 받고 있다.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반려동물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제품의 안전성에 관한 문제이다. 유토페티아는 수입처와 함께 제품 성분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진행하고, 케어제품의 경우 미국 환경 연구단체(Environmental Working Group)의 EWG 등급을 확인해 원료의 안정성을 확인하는 등 안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지만, 우리사회가 가지고 있는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은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사람의 손에 키워지다 버려진 유기동물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유기동물 치료비 지원과 유기견 바자회 참여 등 꾸준하게 유기동물을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이 대표는 “반려동물을 하나의 가족으로 여기는 사회적 풍토가 조성돼야 유기문제를 줄일 수 있다”며 “유기동물 문제를 막기 위해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반려동물의 행동에 대한 이해, 관리하는 방법, 응급사고를 대비한 훈련 등의 정해진 과정을 이수한 사람들에게만 입양절차를 밞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수적”이라고 강력하게 말했다.

유토페티아는 다가오는 8월부터 반려동물의 행동 심리와 교정에 관한 세미나를 비롯해 펫 마사지 교육, 펫 미용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해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해 힘쓸 예정이다.

한편, 펫 박람회와 도그쇼 등에서 소개되고 있는 유토페티아의 다양한 반려동물제품은 공식온라인 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사업자 고객에게는 행사 물품 지원과 샘플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