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시경 개발과 발달의 역사 (V)

: 경성내시경 (식도내시경)

  • 입력 2018.08.09 15:05
  • 기자명 심찬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oerk, Semeleder, Bevan, Desormeaux의 후두-식도경

그림 1. Bevan의 후두-식도경과 이물질 제거 장치
그림 1. Bevan의 후두-식도경과 이물질 제거 장치

약 1860년, 오스트리아 빈 의사인 Carl Stoerk (1832-1899)와 Friedrich Semeleder (1832-1901)는 Charriere가 제작한 Garcia 후두경의 조명 시스템에 끌려 인두와 식도를 자세히 검사할 수 있는 장치를 여러개 발명했다. 이 장치는 Czermak이 제작한 반사시스템을 응용한 거울이 포함되어 있다. Stoerk은 이 장치를 이용해 Semelender에게 검사를 시행해보지만 점막주름이 시야를 가렸고 식도에제대로 삽입되지 않아 검사가 어려웠다. 
1868년 J. Alwin Bevan4은 런던에서 이전보다 성공적인 식도경 검사를 해냈다. 그의 장치는 길이가 약 10cm에 지름은 약 2cm되는 금속 경성내시경이였다. Mayer가 만든 마그네슘 라이터가 빛은 제공했고 그 빛은 45도 각이 진 거울로 반사되어 식도와 위를 밝게 해주었다.

Desormeaux는 그의 내시경을 요도 이외의 모든 인체캐비티를 검사할 때 사용하였다. 그는 자궁경부 그리고 항문도 검사해보았다. 또, 그는 그의 조수인 Labarraque와 함께 양잿물 복용으로 인한 식도협착을 진단하기도 하였고 식도암으로 예상된 환자를 검사해 식도암이 아니란것을 발견해 주기도 하였다.

Waldenburg, McKenzie 의 식도경    

그림 2. Waldenburg의 식도경
그림 2. Waldenburg의 식도경

1868년부터 Louis Waldenburg는 본인이 직접 디자인한 장치를 이용하였고 1870년 쯤베르린 주간 의학 잡지에 장치의 특징들을 직접 게재하였다. 그의 장치는 뽑았다 접었다 할 수 있는 이중 튜브로 이루어져있고 길이는 7cm, 지름은 1cm 이였다. 두개의 튜브 모두 금속으로 제작되었고 펼치면 12cm 더 길어졌다. 이중 튜브에 길이가 14cm 정도 되는 금속 핸들이 부착되어 있었다. 이 장치로 상부 식도 점막을 검사할 수 있었다. 1870년에Waldenburg는 그의 장치로 검사하여 40대 여성에게 후두점막 게실을 진단하기도 하였다.
    1880년에 Morrell McKenzie (1837-1892)는 여러개의 얇은 금속봉으로 이루어진 스켈레톤 튜브를 디자인 하였다. 이 장치는 초반에 식도에서 뼈 조각이나 가시를 제거할 때 사용되었다. McKenzie의 장치는 매우 가벼웠다. 그는 이장치를 사용하며 약 50명의 환자를 검사하였지만 잘 알려지지 않았다. 미국에서는 McKenzie의 내시경은 Chevalier-Jackson 식도경으로 바로 교체되었다. 
 

그림 3. 스켈레톤식도경.
그림 3. 스켈레톤식도경.

Kussmaul, Nitze-Leiter식도경
언제나 그렇든 Kussmaul이 경성 식도내시경의 길을 열었다. 식도의 해부학적 형태 때문에 그는 위내시경보다 식도경 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다. 그는 1868년에 칼을 삼키는 곡예사를 보며 만든Desormeaux 내시경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Killian에 의하면 Kussmaul이 처음으로 기관분기부에식도종양을 발견한 사람이라고 한다.
저명한 비뇨기과의사인 Nitze와 제작사인 Leiter가 디자인한 이 장치는 연성내시경이다. 오른쪽으로 각이 져 뚜렷하진 않지만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거울이 장착되어있다. 환자가 앉아 있는 상태에서 내시경이 삽입되었고 삽입방법은 굉장히 어려웠다. 그래서인지 이 장치는 곧 Mikulicz식도경으로 대체되었다. 

그림 4. Nitze와 Leiter가 제작한 연성 식도경. 전혀 유명해지지 않았다.
그림 4. Nitze와 Leiter가 제작한 연성 식도경. 전혀 유명해지지 않았다.

Johannes von Mikulicz식도경
Mikulicz는 매우 유용했던 첫 위내시경을 제작한 사람이자 식도경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사람이다. Starck에 의하면 Mikulicz는 Stoerck의 식도경 시범을 방문하였는데 그의 내시경은 식도를 검사할 수 있는 빛의 양이 한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그는 칼을 삼키는 곡예사처럼 단단한 경성내시경으로만이 식도를 완벽하게 검사할 수 있다고 믿고 Kussmaul과 Nitze-Leiter의 장치는 연성내시경으로 제작된 것이 문제라고 하였다. 약 1880년에 그는 Joseph Leiter와 함께 식도경을 선보였고 그것은 매우 단순하였다. 

그림 5-A. Mikulicz의 식도경은 매우 단순하였고 다양한 길이로 제작되었다.
그림 5-A. Mikulicz의 식도경은 매우 단순하였고 다양한 길이로 제작되었다.

 

Mikulicz는 위내시경처럼 환자가 진정된 상태에 검사가 수월하게 진행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환자만족도가 높은 코카인으로 수면을 유도하는 것과 다르게 모르핀을 투여하였다. 코카인은 식도경 삽입 때 주는 고통을 잊게 하기에 충분하지 못하였다. 그 후, 다른 의사들도 환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Mikulicz처럼 모르핀을 섞어 쓰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1.    Stoerk J. Die Untersuchung des OsophagusmitdemKehlkopfspiegel.

Wien Med Wschr 1881; 9: 620-623
2.    Semeleder F. Uberoesophagoskopie. Wien. Medicinal Halle 1862;3:319
3.    Brown Kelly H.D. Origins of oesophagology. Proc Roy Soc Med 1969; 62: 781-786
4.    Bevan J.A. Oesophagoscope. Lancet 1868; 1: 470-471
5.    Waldenburg M.L. Oesophagoskopie. EineneueUntersuchungsmethode.

Berlin KlinWochenschr 1870; 48; 578-580
6.    Mackenzie M. Diseases of the throat, London, Vincent Brooks, Day and Son, 1887
7.    Newell O.K. The endoscopic instruments of Joseph Leiter of Vienna and 

the present development of endoscopy. Boston Med and Surg Journal 1887; 117: 530-537
8.    Gottstein G. Technik und Klinik der Oesophagoskopie. Jena, Fischer, 1901
9.    Mikulicz, von J. UberGastroskopie und Osophagoskopie. 

Centralbl. F. Chir. 1881; 43:673-676
10.    Sahli H. Metodos de exploracionclinica, Salvat, Barcelona, 1903
11.    Gumprecht F. Die Technik der speziellenTherapie. 

VierteumgearbeiteteAufgabe. Jena, Gustac Fischer, 1906

[엠디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