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의 비만 수술 보험 적용에 따른 지침서 Ⅳ

  • 입력 2018.08.13 16:26
  • 기자명 유정환(공중보건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세계 최대 비만국가인 미국이 지난해 11월부터 비만 수술에 보험이 적용되기 시작했다. 이에 MD 저널은 한국의 상황과 비교하기 위해 미국의 지침서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과 미국의 의료 제도 및 비만에 대처하는 모습을 비교해 본다. 

비만 외과 의사들은 그들의 환자들이 건강에 그렇게 깊게 생각하지 않는 것을 종종 본다. 예를들어 그런 환자들은 스키니진을 입고 싶기 때문에 체중감량 수술을 받길 원하는데 이들 대부분은 20 대 초반의 젊은 환자들이다. 물론 우리가 진료하는 젊은 환자들 중 일부는 심지어 청소년기에도 비만 관련된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17세의 어린 환자도 이미 당뇨병을 앓거나 고혈압을 앓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젊은 환자들은 건강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들은 종종 그들 자신이 천하무적인 것처럼 느끼고, 그들이 비만외과의사에게 오는 이유는 단지 미용 혹은 사회적인 문제 때문이다. 참 웃긴 것이 미용적인 이유 때문에 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환자들에 비하면 날씬하다. 어떤 사람은 원래 체중보다 20파운드정도 과체중이어도 광고판에서 체중이 그렇게 나가지 않는 사람의 사진과 광고를 보고 스스로의 영구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 위 밴드를 원할 수도 있다. ‘저 사람은 나보다 덩치가 큰데도 광고에서 저렇게 위 밴드를 하니까 이것은 나에게는 누워서 떡먹기일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렇게 체중 감량 수술을 미래의 건강 문제를 예방하거나 기존의 비만 관련된 건강 문제를 크게 개선하기 위해서 받는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미용 수술이라고 철저히 오해한다.

당신이 처음에 어떤 이유 때문에 체중 감량 수술을 알아보던 간에 당신의 특정한 요구와 부합하는 의사와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을 선택할 때 안전하게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큰 수술을 받을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해야만 한다. 당신은 수술을 받기 전에 몸 상태가 충분히 건강하고 적절한 몸 상태여야 최적화된 수술을 받을 수 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집도의는 심장, 폐 등 생체 리듬을 파악할 수 있는 장기들뿐만이 아니라 당신의 정신 건강 상태, 수술을 받으려는 동기, 헌신 정도와 같은 것도 확인을 한다. 체중 감량 수술은 영구적인  일생의 변화가 수반된다. 만약 당신이 어떤 이유로든 수술을 받을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당신의 앞으로의 삶에 대한 그런 변화가 힘들 경우 현재로서는 당신에게 수술이 적합하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에서 음식과 관련된 스트레스로 골치를 앓고 있고 환자들이 수술 전에 이러한 스트레스를 극복하지 못하면 수술 후에 실제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신체적으로 먹는 것이 어려울 수가 있다. 아이스크림과 같이 지방이 많고 설탕이 많은 식품들은 위장 우회술 후에 먹을 경우 당신을 불편하고 아프게 할 수도 있다. 이런 종류의 음식들은 더 이상 당신의 친구가 될 수가 없다. 따라서 당신은 수술 후에 우울한 기간을 경험할 수도 있고 심지어는 우울증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당신이 선택한 체중 감량 수술 프로그램은 당신의 잠재적인 문제들이나 음식 관련된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단기간 약물 치료이든 상담이든 상관없이 말이다. 수술 후에 고생하는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던진다. ‘나만이 이런 문제를 겪고 있는 것인가?’ ‘나한테 무슨 문제가 있나?’, 그리고 수술 1 년 정도 후에 새로운 걱정이 떠오를 수 있다. ‘나는 체중 감량을 했지만 나의 인생은 아직도 무엇인가 못 미덥다. 나만 이런 식으로 느끼는 것일까?’라고 말이다. 상담 및 환자를 도와주는 팀들은 환자가 이러한 감정을 다스리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수술 후 환자들은 때때로 자신들이 수술 전에 직면했던 문제들을 잊어버린다. 예를 들자면, 수술 전에는 인슐린이 있어야만 가까스로 활동을 할 수 있었고 계단을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고 그랬었다. 수술 1년 후에는 이러한 문제들이 극도로 좋아지게 되지만 수술 후의 몇몇 부작용들은 환자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환자들에게는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우리는 절대로 “모두 끝났습니다”라고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당신은 평생 동안 수술된 상태로 살아가기 때문이다.). 올바른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당신은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받을 수가 있다. 수술만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당신이 원하고 있는 체중 변화를 적절히 준비하지 못하게 되고 이러한 변화를 겪게 되는 수술 후에도 당신을 적절히 도와주지 못할 것이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고 친구와 이야기하면서 올바른 프로그램을 선택하기 위해서 무엇이 좋고 나쁜지 알아보기를 권한다. 

나는 이상적인 체중 감량 수술 프로그램을 선정할 때 나름의 위시리스트가 있다. 그 예로, 운동생리학자가 프로그램에 포함이 되어서 환자들에게 운동 설명을 해주고 환자들이 체육관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개인 식습관 상담을 위해 환자들이 영양사를 자주 볼 수 있으며 셰프의 설명을 듣는 특별한 요리 교실이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다양한 종류의 건강한 레시피들을 환자에게 가르쳐 주었으면 한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강력한 프로그램을 만들 것이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을 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당신의 현재 주치의가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것은 프로그램을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만약 비만 수술을 받을 것이라고 당신의 원래 주치의와 상담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체중 감량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제외시켜버렸다고 주치의가 언짢아 할 수도 있다. 체중 감량 수술은 건강을 위한 중대한 선택이므로 당신이 수술을 할지 말지 결정을 할 때 당신의 주치의의 의견도 당연히 포함시켜야 한다. 만약 당신의 주치의가 도움이 되지 않거나 수술을 해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하고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 체중을 감량하라고 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잘못이 있다. 당신은 이런 경우에 새로운 주치의를 찾아 볼 수가 있는데 당신을 돌보는 비만외과의사와 함께 있는 내과의사 중에서 찾아보기를 권고한다. 나는 체중감량 외과의사 한 명에게 전적으로 당신의 건강관리를 맡겨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당신의 건강을 오랫동안 관리해 온 사람들과 일하기를 원한다. 체중 감량 외과의사의 진료를 본다고 해서 다른 의사들을 안 볼 필요는 당연히 없다. 

많은 경우에 환자들은 주변에서 어떤 특정한 수술로 성공한 사람을 보게 되면 그 특정한 수술에 끌리게 되고, 어떤 특정한 수술을 해서 고생을 하는 사람을 보게 되면 그 수술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 위 우회술과 슬리브 위절제술은 현재 체중 감량 의사들이 시행하는 체중감량 수술의 90%를 차지하고 환자들은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내가 수술처럼 막대한 일을 하려고 하는데 잘 되어야지. 그러니 나에게 비만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달라.’ 어떤 사람들은 체중 감량 외과 의사에게 오는 것을 창피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에게 오는 많은 환자들은 스스로를 실패자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많은 사람들이 효과가 있을거라고 단언하는 ‘끝없는 식이요법과 힘든 운동’을 실패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만약 내가 수술을 했는데도 체중 감량에 실패를 한다면 나는 체중 감량 관련하여 더 최악의 사람이 될 거야. 나는 실패하면 안 돼’ 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환자들은 체중 감량의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기를 바라면서 제시할 수 있는 ‘가장 큰 수술’을 원한다. 하지만 궁극적인 수술법의 선택은 의사와 환자 간의 협조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