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병원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간연출을 위한 구성요소

  • 입력 2018.08.17 16:58
  • 수정 2018.10.15 19:21
  • 기자명 이상권((주)라움 대표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좋은 디자인의 기본적인 조건은 주의 깊게 계획된 체계적인 프로세스에서 시작된다. 인테리어 리모델링 프로세스는 기획→조사→설계→시공의 순서로 진행되며, 병원의 진료과목에 따른 다양한 행태와 특성화된 진료 프로그램을 각각의 공간에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분석적 연구와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기획, 조사단계에서는 적절한 공간분석과 예산계획, 그에 따른 일정계획을 면밀하게 확인하여 공간계획에 반영되도록 하여야 한다.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간을 이끌어가는 과정은 디자인 그 자체만큼이나 세심한 분석과 창의적 사고가 요구된다. 

병원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간계획 구성요소
인테리어 리모델링의 궁극적인 완성은 공간에 형성되는 디자인 요소들의 조화로운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실내를 구성하는 바닥, 벽, 천정과 스케일, 동선, 색채와 배색 등 다양한 요소는 본연적인 기능을 직·간접으로 지원하게 되며 동시에 모든 요소는 심미적인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인테리어 리모델링에서 이루어지는 요소가 다양할수록 하나의 통합된 디자인 개념을 필요로 한다. 

- 스케일 (scale)
병원의 공간배치는 전문과목과 공간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실내의 적절한 크기와 바람직한 비율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생활의 편리를 추구함과 아울러 공간의 기능성와 쾌적성을 극대화 한다는 점에서 공간의 중요한 요소이다. 
어떤 과목을 어떻게 진료할 것인가에 따라 공간설계에 많은 변화가 형성된다. 따라서 스케일을 결정짓는 요소인 전문과목에 따른 공간의 기능적 요소, 소요되는 의료장비, 인체치수 등 물리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요소인 심리적 측면의 적절한 조화가 되도록 한다.

- 동선 (circulation)
사람이나 물건이 이동하는 자취나 방향을 나타내는 선으로 병원특성에 따른 동선을 파악하고 환자의 동선과 직원의 동선이 교차되지 않도록 배치한다. 그에 따라 효과적인 계획으로 불필요한 동선을 없애고 효율적으로 공간을 배치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공간을 보다 쾌적하게 하는 동선계획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환자의 동선과 직원의 동선이 교차되지 않도록 배치하고 가능한 짧고 간결한 동선이 되도록 배려한다.

- 색채와 배색 (color coordination)
색채가 의료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중요하다. 인테리어 리모델링에 있어 색채만큼 효과가 두드러지는 요소는 없다. 색은 감정을 가지고 있어 그 균형이 깨지면 공간 이미지 전체를 그르치게 된다. 색채는 공간을 풍부하게 하고 정보량을 높이는 등 공간구성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일반 다른 건축물과는 달리 병원은 환자들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특수기능의 공간이므로 환자중심의 병원, 전문화된 최첨단의 의술에 대한 신뢰도와 새로운 의료환경으로서 요구와 이미지에 맞는 색채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 바닥(Floor)
바닥은 공간의 구획, 공간의 한정 등 바닥면의 변화를 통해 특별한 의도를 표현할 수 있다. 공간 일부분에 단차를 두어 높이의 변화를 시킬 수 있다. 이는 공간사이에 분리감을 주고 심미적으로 다양함을 주기위해 채택하는 방법이다. 바닥은 각 공간에 따라 그 재질이 현격히 달라지는데 병원내 바닥은 내구성과 내항균성이 특히 중요하다. 색상이나 디자인 역시 가능하면 쉽게 싫증나지 않도록 하고 공간과의 상호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 벽과 천정 (wall & ceiling)
벽의 기본적인 기능은 공기의 흐름이나 소리의 전파를 차단하는가 하면 열의 이동, 사람의 이동이나 시선을 막는 역할을 한다. 벽은 바닥 다음으로 접촉이 빈번한 부분으로 내구성 있는 마감재가 필요하다. 
천장은 시각적인 기능이 주로 강조된다. 천장 높이는 건축구조에 의해 결정되나 천장의 구성은 많은 실내설비가 배치되는데 전기조명, 통신, 공기조화, 소방설비 등 설비 요소들을 체계화 하여야 한다.

- 조명 (lighting) 
조명은 병원의 필요공간을 밝게 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으나, 공간의 분위기를 변화시키는 요소로도 작용한다. 따라서 진료특성에 맞는 기능과 역할에 따라 조명기구의 형태가 고려되어야 하며, 램프의 색과 배광방법도 주의깊게 계획되어야 한다. 근래에는 광원의 종류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어 색다른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할 때 기능과 특성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조명기구를 지혜롭게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것은 아름다운 병원을 연출하는 기본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 가구 (furniture)
가구는 각각의 실내공간이 제 기능을 발휘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디자인에 따라 각 공간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색상, 재질, 모양, 크기에 따라 공간이 고전적이 되고 현대적이 되며 경쾌하거나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기도 하는 가구는 그 기능과 디자인이 선택의 핵심이 된다. 
의료용 가구는 가구로서 디자인 자체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므로 병원의 특성을 고려하고, 병원의 여러 가지 다양하고 특수한 공간에 따른 사용물품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특히 인체공학적인 측면과 사용소재의 위생가공 처리, 색채형태, 규격, 동선에 따른 기능적 요구 등 많은 디자인 요소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