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편백나라 효소궁’

- 내 몸을 부탁해, 효소야

  • 입력 2018.08.24 10:41
  • 기자명 신영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아 있는 효소가 몸속 노폐물과 작별할 수 있게 도와준다면? 편백과 허브, 효소를 활용한 힐링 체험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도심 속 작은 쉼터, 광주 서구에 위치한 ‘편백나라 효소궁’을 소개한다.

입구로 들어서니 상쾌한 편백 향기가 코를 간지럽힌다. 낯선 공간이 편안해지는 순간이다. 편백으로 마감한 공간을 채운 가구 역시 모두 편백나무로 만들었다. 넓은 휴식 공간에서 따뜻한 허브차를 마시며 몸을 데우는 것으로 특별한 체험을 시작한다.
차를 마신 후엔 곧바로 ‘편백 효소욕’을 한다. 체험의 하이라이트다. 탈의 후 헤어 캡과 일회용 속옷을 입고 ‘효소의 방’으로 들어간다. 
청국장 띄울 때 혹은 된장 숙성시킬 때 나는 고릿한 냄새가 나지만, 그다지 거부감은 없다. 단골 고객들은 이 냄새가 짙을수록 흡족해한다고 한다.

살아 있는 효소로 목욕하다

“음, 오늘 나를 치유할 효소들이 듬뿍듬뿍 자라났군.” 매일 저녁 7시는 효소의 ‘식사 시간’이다. 효소가 좋아하는 영양 가득한 쌀겨를 주고 저녁 내내 잘 섞어준 뒤 밤 10시부터 오전 10시까지 효소를 재운다. 아침이면 효소가 발산하는 열의 온도가 60~70℃ 정도 되는데, 사람이 이 온기 속으로 들어가 누우면 피부로 효소를 먹는 셈이 된다. 효소욕 방에는 침대 크기의 편백 통 8개가 ‘ㄷ’ 자로 자리하고, 분리된 남성 전용 공간에 또 다른 4개가 일렬로 늘어섰다. 편백 통 안에는 편백나무 톱밥 가루와 쌀겨, 천리향, 참숯에 효소를 배양한 가루가 수북이 쌓여 있다. 사람을 위한 치유의 공간이지만 통 안의 주인은 엄연히 효소다. 
하나의 통에 사는 미생물은 무려 30조 마리. 효소들이 숨 쉬고 살아가는 편백 통 가운데를 깊숙이 파고 누우니 마치 따뜻한 대지 위에 몸을 맡긴 듯 아늑하고 포근하다. 배양한 가루를 몸은 물론 얼굴까지 덮어두고 15분을 보내는 동안 효소는 피부 속 40mm까지 침투한다. 
예민한 사람들은 효소가 들어오는 간질간질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피부로 흡수된 효소는 12시간 동안 항진 작용을 하고 후숙 활동을 하기 때문에 비누 샤워는 금물. 가루를 털어내고 물로만 간단히 씻어낸 뒤에는 ‘허브 증기욕’을 할 차례다.

 

편백 반신욕체험 휴게실
편백나무로 이루어진 습식 사우나에서는 라벤더, 로즈메리, 유칼립투스, 캐머마일 등 15가지 허브를 증기로 쪄낸 열기로 가득하다. 편백나무와 허브의 유효 성분과 향이 열린 모공을 통해 피부 속으로 스며드는 느낌이 산뜻하고 개운하다. 답답함을 참지 못하고 나와도 곧 다시 들어가고 싶어지는 마력의 방이다. 
효소욕과 사우나를 통해 몸이 나른해졌다면 맥반석 달걀과 감식초로 에너지를 보충하거나, 안마 의자에 누워 휴식을 취해보자. 짱짱한 압력으로 온몸을 주무르는 안마 의자에 몸을 맡긴 채 잠시 졸고 나면 모든 것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가뿐해진다. 

다음 코스는 건식 편백 반신욕. 온수 가열 방식으로 전자파가 없어 더욱 건강하다. 특히 건식 편백 반신욕은 커플방도 준비돼 있어 아늑한 공간에서 오붓이 즐길 수 있다. 유유자적 가뿐하게 즐기는 힐링은 근적외선 편백 좌욕과 건식 편백 족욕으로 마무리한다.

모든 프로그램을 마치고 나면 말 그대로 ‘환생한 느낌’이다. 난생처음 겪어보는 편백나라 효소궁의 5단계 힐링 프로그램은 강렬하기 그지없다. 몸이 따뜻해지고 노폐물과 결별하는 순간의 느낌은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도 생생하다. 
인공으로 달군 열이 아닌, 자연의 열로 몸을 달래는 만큼 효능도 꽤 강하게 느껴진다. 다이어트와 면역력 강화, 피부 미용, 통증 완화, 혈행 개선 등등 사람마다 다양한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있을지라도, 한 번만 경험한 사람을 없을 것이 분명하다. 

효소욕 효과를 높이는 방법 

효소욕 이후 24시간 동안은 씻지 않는 것이 좋다. 효소궁에서 제공하는 5단계 힐링 프로그램은 체온을 높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는 만큼 찬물이나 찬 음료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사람이 들어갔다 나온 효소욕 톱밥 통은 1시간 동안 비워둔다. 효소가 통을 살균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다. 톱방 통이 비어 있다고 아무 때나 들어갈 수 있는 게 아니니, 예약은 필수다. 효소가 자고 일어난 아침이 온도가 가장 높고 효과가 좋다.

 

<자료제공: 한국관광공사>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