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생직업으로 삼을 수 있는 미용 기술, 국비지원 교육으로

강서·양천구 유일의 국비지원 미용학원 ‘엠뷰티아카데미’ 오승희 원장

  • 입력 2018.08.27 00:43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난이 심화되면서 미취업 구직자와 실업자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다양한 국비지원 교육들이 주목받고 있다. 국비지원 교육은 IT정보통신, 건축, 요리, 미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어 본인의 적성과 진로에 맞게 교육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또 교육비 전액 또는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교육생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분야의 교육 중 특히 인기가 많은 교육은 ‘미용 교육’이다. 우리나라는 헤어, 메이크업, 네일 등 뷰티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고,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어 있어, 국비지원 교육 과정 중 미용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다. 또 미용 분야는 자격증을 취득하면 평생 직업으로 삼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출산 육아 등의 이유로 경력이 단절될 것을 우려하는 여성들의 수강 비율이 높은 편이다.

강서·양천구 유일의 국비지원 미용학원인 ‘엠뷰티아카데미’의 오승희 원장은 “국비지원 미용 교육은 기초 자격증 취득부터 취창업과 연결되는 실무과정, 전문가 과정까지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재료 및 훈련 교재 무료 제공은 물론 별도의 훈련수당까지 지급해주기 때문에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한 이수자 평가 A등급 기관인 엠뷰티아카데미에서는 국비지원 교육 과정 중 헤어 자격증 과정과 네일, 메이크업 자격증 과정평가형, 일반계고 학생을 대상으로 미용훈련 교육기관에서 위탁교육을 받게 하는 일반고 특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일반고 특화 과정의 경우 서울 지역의 수많은 미용학원 중 까다로운 평가를 통과한 기관에게만 운영권이 주어졌는데, 엠뷰티아카데미학원은 그중 한 곳으로 선정될 정도로 높은 수준의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학교에서 교육 행정원으로 근무하다가, 출산 후 미용 업계에 입문했던 오 원장은 “저 또한 28년 전 미용을 처음 배울 당시 인정직업훈련원의 국비지원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학원을 찾는 교육생들에 대한 마음이 남다르다”며 “이들이 미용을 통해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본인의 목표를 최대한 빠르게 이룰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학원의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또 “교육생들에게 실무중심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자격증 합격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각종 대회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 과정에 HRD 교강사 평가 90점 이상의 우수한 강사진을 투입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엠뷰티아카데미는 하반기에 일반고 특화 과정, 과정평가형 국가자격증 메이크업 과정, 헤어미용사 자격증 과정과 헤어살롱(커트,드라이,아이론) 과정에 새로운 교육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헤어미용사 자격증과 헤어살롱 과정은 9월 10일부터 2~3개월간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고, 일반고 특화 과정은 9월 10일부터 내년 1월 25일까지, 과정평가형 국가자격증 메이크업 과정은 10월 15일부터 내년 2월 22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끝으로 오 원장은 “구직자, 실업자,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기 위한 정책이 잘 마련되어 있지만, 이를 활용하는 사람들이 적어 안타깝다”며 “국가에서 제공하는 소중한 기회를 놓치지 말고 잘 활용하여 본인의 인생을 바꾸는 전환점으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28년 경력의 원장이 운영하는 엠뷰티아카데미학원은 자격증, 취업컨설팅, 실무 중심 트레이닝, 대학 진학 및 창업 지원 등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해 교육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