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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인테리어 리모델링 개원 가이드
  • 이상권((주)라움 대표이사)
  • 승인 2018.09.13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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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디저널]오늘날 병원환경의 디자인은 병원이 아플 때만 방문하는 곳이 아니고 생활의 일부분으로서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갖고 항상 거쳐 가는 health care로서 친근하고 삶의 의욕을 주며 모든 사람에게 편리하고 세련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경제력의 향상에 힘입어 많은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과 변화를 가져왔다. 의식주에 대한 일차적인 욕구 충에서 더 나아가 이제는 심미적, 질적 만족감과 함께 안정과 건강에 대하여 강하게 추구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따라서 건강과 의료 및 복지에 대한 질적인 추구가 본격화 되면서 생활환경과 병원환경에 대한 공간적 차별성을 해소하고 보다 친근하고 안정적인 의료시설의 제공이 필수 불가결하게 되었다. 
라이프스타일과 라이프 패턴이 변화하고 이에 따른 인식과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병원 실내 환경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건강과 의료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가치가 높아짐으로서 병원은 의료시술과 기능의 복합화에 따른 물리적 공간의 확보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 즉, 단순히 치료의 공간으로서만이 아니라 가정과 같은 안정된 분위기의 공간을 요구하고 있다. 

성공적인 개원을 위한 사전준비
개원을 위한 노력은 병원공간의 새로운 인식의 전환에서부터 시작하여 병원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와 입지환경, 홍보 마케팅, 인테리어 리모델링, 의료장비, 직원선발 등에 대한 기초적이고 포괄적인 기준 설정이 가능하도록 조사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진료계획을 기반으로 철저한 체크와 검증으로 성공적인 개원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원 PROCESS]
개원구상 및 운영계획

소요 자금계획

병원 입지선정

의료장비 구입

인테리어 리모델링 

직원채용 및 관리 

광고 마케팅

세무회계

개원구상 및 운영계획 수립
병원 운영계획은 개원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주요개설 진료과목, 특수 클리닉의 내용이 포함된다. 또한 이러한 진료내용에 따른 주요 타깃 고객 대상층의 고객 수에 대한 예측을 하여야 한다.
- 특성화된 진료서비스
- 전문 진료과목에 대한 타 병원과의 차별화
- 특수클리닉 진료성격과 운영계획
- 지역의 기존 이용고객과 잠재고객에 대한 범위 고려

자금계획
병원 운영계획이 수립되면 운영계획에 따른 투자규모를 예측하고 단계별, 시기별 자금 소요 내역과 조달방안을 정리하는 계획이 필요하다.
- 입지 선정에 따른 소요자금 및 투자규모 설정 
- 단계별 , 시기별 자금 확보 방안 
- 투자 가능한 자기자본의 규모 확정 
- 개원 시 지출 및 향후 수입 구조에 대한 분석
- 손익분기점을 생각하여 개원 시 초기 기본운영자금 확보

입지선정
병원성패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입지는 적합한 지역을 선정하는 일이다. 출신지역이나 고향을 중심으로 개원할 것인지, 현재 거주하고 있거나 근무하고 있는 지역지구를 중심으로 개원할 것인지에 관해 결정해 두면 입지선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주 타깃 연령과 주 환자 대상층이 어디에 있는지를 고려해 역세권 지역, 재래시장지역, 상업지역, 주택지역, 사무실 밀집지역 등으로 나누어 우선순위를 부여해 분석한다.

의료장비 
의료장비의 경우에는 대부분 고가제품이 많으므로 고객 수 추계와 초기 자금규모에 따라 장비구입 금액을 고려하여야 한다. 의료장비상의 구색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외관을 중요시한 나머지 과잉투자로 실제 운영상에서는 사용하지 않아 사장되는 장비들도 많으므로 초기에 소규모로 시작해서 환자추이에 따라 장비를 추가로 도입하는 점진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산프로그램
전산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고객관리 프로그램(접수, 수납, 청구관리 등)들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요즘 DB 마케팅이나 CRM 등을 위한 기본프로그램도 확보하면 향후 마케팅 계획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환자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인지도 확보
- 환자에게 문자와 이메일을 발송하는 고품격 고객관리
- 매출관리 및 직원급여 등 관리

인테리어 리모델링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는 진료를 받기 이전에 건물의 간판에서부터 현관에 이르는 동안 일차적으로 병원을 평가하게 된다. 깔끔한 사인물과 건물의 계단이나 엘리베이터, 병원 출입구가 얼마나 고객에게 쾌적하고 편안함을 주느냐에 따라서 병원을 들어서는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임대료를 제외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테리어 리모델링에 대한 부분은 신중히 고려되어야 한다. 장비와 임대료는 이전 시에 회수가 되지만 인테리어는 공사를 하고 난후 보수나 개수가 어렵고 회수는 더욱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동선에 대한 배려와 벤치마킹을 통한 지역특성에 맞는 인테리어 리모델링이 되도록 유의해야 한다.

홍보 마케팅
현대는 무한경쟁체제 시대이다. 우리는 스스로 고객을 확보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그동안 소비자를 고려하지 않았던 병원은 기존의 관념을 버리고 환자를 고객으로 우대하는 의료서비스와 경쟁력의 제고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새롭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 시장을 끊임없이 분석하여 변화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수정 보완해 나가야 한다.
경영전략 차원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함으로써 고객만족은 물론 병원 매출을 증가 시킬 수 있는 전략과 프로모션이 중요하다.

세무회계
병원을 개원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세금과 관련된 사항이다. 세법상 납세의무의 이행 등 법적인 의무이행을 위해서는 매월 급여 및 4대 보험신고, 직원에 대한 연말정산신고, 사업장 현황신고 및 종합소득세 신고 등의 세무업무를 해야 한다. 성공적인 세무계획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세무전략의 개발과 적용이 중요하다. 

개원계획 시 주의사항
- 입지조건, 목표 환자층에 관한 정보를 꼼꼼히 수집, 정리 분석하여 채산성 및 성장성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 일반개원, 공동개원, 프랜차이즈 개원 등 외적형태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 목표시장과 관련 구체적인 개원내용, 개원형태의 우위성, 독창성, 신규성 등 해당형태의 장단점을 명확히 분석하며 중, 장단기 전략까지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일반적으로 개원지가 선정되는 시점에서 개원을 하게 되는데 개원에 있어 시기를 잘 맞추어야 한다. 
- 개원 자금계획은 건물임대 분양문제 임대보증금과 월세비율, 동등업체의 경쟁으로 인한 과액투자 및 전략에 맞는 광고 마케팅에 따라 다르게 되므로 자금운영계획을 설정해야 한다. 
- 개원일정은 입지선정, 인테리어 리모델링, 자금 등에 있어서 여러 가지 변수가 생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계획한 일정에 차질을 줄 수 있는 여지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어느 정도 여유 있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권((주)라움 대표이사)  raum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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