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확산성 탈모

  • 입력 2018.10.12 10:29
  • 기자명 민복기(올포스킨 대구점 대표원장, 대한의사회 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확산성탈모란 두피 전체의 과다한 탈모를 일컫는다. 모발은 계속 대체되기 때문에 이 문제가 있는 사람은 절대 대머리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대체되는 모발보다 빠지는 양이 더 많기 때문에, 모발 숱이 점차 적어지는 것이다.

1. 임상특징
신체적 증상을 느끼기까지 두피에서 약 25%의 모발이 빠질 수 있다. 이것은 모발을 가볍게 잡아 당겨 봐서 과다하게 많은 양이 뽑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모발을 가볍게 잡아 당겨 봐서 과다하게 많은 양이 뽑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모발을 가볍게 잡아당겼을 때 얼마나 많은 모발이 빠지는지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이 금방 머리를 감았다거나 빗었다면 달라질 수 있다.

수술 후 탈모
수술 후 탈모

2. 일시적이고 저절로 치유되는 확산성 탈모
1) 출산
2) 수술
3) 39.5도 이상의 고열, 폐렴, 홍역, 독감, 성홍열과 같은 질환
4) 다이어트 또는 식단의 변화, 특히 다이어트로 인한 빠른 체중 감소
5) 모든 처방약 복용(이것이 처방약 자체의 문제인지 어떤 약이 탈모를 일으켰는지를 아는 것은 어렵다. 대부분의 경우. 일단 몸이 약에 적응되고 나면 모발은 정상으로 회복되며, 때로는 약을 먹는 동안 탈모가 계속되기도 한다. 암 치료제의 일부는 모발의 성장을 저해하기도 한다. 약을 중단하면 탈모는 멈추고 모발은 정상으로 돌아 올 것이다.)
6) 약 복용의 중단(약을 중단하면 복용을 시작할 때만큼 몸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피임약 중단은 종종 일시적인 확산성 탈모를 일으킨다. 매일 복용하는 피임약은 피임약을 다른 것으로 바꿀 때와 같은 변화를 일으킨다.)

3. 원인이 고쳐질 때까지 지속되는 확산성 탈모(미네랄결핍, 빈혈, 호르몬불균형 등)
1) 갑상선 : 갑상선은 목에 위치하고 있고 주요 호르몬은 티록신(thyroxine, T4)과 트리이오도티로닌(triiodothyronine, T3)이다. 2개 호르몬 모두 요오드를 가지고 있으며 아미노산 티로신(tyrosine)으로부터 만들어진다. 이것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의 정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갑상선의 활동저하(갑상선 기능 저하증)는 두피 모발의 확산성 탈모, 갈라지는 모발과 손톱, 건조한 피부, 무기력, 말이 느려지고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2) 갑상선 기능 저하증 : 임신중독증과 임신 중 과잉 체중 증가, 심장 두근거림, 신장장애, 추위에 대한 민감성, 높은 혈액 콜레스테롤 수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눈썹 바깥쪽이 없어질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생산(갑상선기능항진증, htperhyroidism)은 확산성 탈모, 지성피부, 체중감소, 식욕증가, 과다 활동성, 과다한 발한 등의 증상이 있다.

3) 빈혈 : 빈혈은 확산성 탈모의 흔한 원인이며, 적혈구 수가 적거나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을 때 생기는 증상이다. 단백질과 철로 구성된 헤모글로빈은 폐에서 산소를 받아 몸 전체로 분포시키는 적혈구의 성분이며, 산소는 몸에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증상으로는, 과도한 피로감, 쇠약함, 호흡곤란, 창백함 등이 있고, 손톱이 울퉁불퉁해 지거나 숟가락 모양이 될 수 있다.
4) 영양불균형과 확산성 탈모 : 트리콜로지스트는 남성보다 여성 고객을 확산성 탈모를 주로 본다. 미네랄 결핍은 확산성 탈모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어떤 결핍인지를 알기 위해 다른 징후나 증상들을 같이 확인해야 하며, 모발에 미네랄 분석을 실시하기도 한다.

4. 성장기 탈락
 성장기 탈락은 모발이 성장기에 빠지는 것을 일컫는다. 이것은 두피에서 가볍게 뽑은 모발을 현미경으로 보았을 때 성장기 모구에 이상이 있는 성장기 유리 증후군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 경우 모발이 두피층에서 끊어지는 현상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성장기 탈락의 경우, 탈모가 일어나기 전 며칠부터 몇 주 동안 독소에 노출될 때 탈모가 유발된다. 성장기 탈락의 원인은 광선, 화학요법, 비소와 수은, 붕산과 같은 독성 물질들에 노출되어 탈락하는 경우가 있다.

5. 원인이 알려지지 않은 확산성 탈모
 탈모의 원인이 항상 분명한 것은 아닌데 그 이유는 약간의 불균형이 오직 모발에 영향을 미치거나, 다른 증상이 정확히 나타나지 않으면서 혈액검사는 정상이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다른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