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LIFE 건축/인테리어
병원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진행 포인트
  • 이상권((주)라움 대표이사)
  • 승인 2018.11.14 11:32
  • 댓글 0

[엠디저널]병원은 사회, 경제, Life Style 등에 따라 복합적으로 변화하는 양상에 따라서 변화,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병원환경 계획은 변화하는 의료 가치관에 적극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보수적이고 수동적인 병원이미지에서 탈피하여 과학적이고 진취적이며 보다 인간중심의 전문 의료기관으로서 기능의 효율성 증대와 함께 인간성의 회복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발상이 필요하다.
기획→계획→설계→시공→사용의 순서로 진행되는 인테리어 리모델링 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양질의 준공에 있다. 고급화, 다양화, 컴펙트화 되어가고 있는 최근의 병원 추세는 체계적이고 치밀한 현장관리 계획을 갖지 않고는 성공적인 공사의 완성을 기대할 수 없다. 주어진 공사기간의 비용 내에서 요구되는 품질의 병원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인 공사관리가 필요하다.

공사관리란 공사를 완성하기 위한 각 부분별 공사의 진행방법을 말하며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하여 시공 중에 문제점의 발생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계약조건 및 설계도서 검토와 제반 현장 상황, 관련법규 등을 파악하여 합리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공사전 계약조건을 검토하여 손실을 미연에 방지

공사범위, 계약 일반사항, 지급자재 및 별도공사 진행 방향 등 계약조건의 세밀한 검토로 공사진행 과정 중 착오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계적이고 생산적인 현장관리가 되도록 한다.

공사범위
· 건축공사와 인테리어 공사 한계
· 냉난방기 및 별도기기 발주 및 지급자재 품목

계약일반
· 공사기간과 지체 보상금율
· 공사비 지급방식
· 하자보수 및 범위
· 설계변경에 따른 공사기간 및 공사비 처리방법

별도공사 포함여부
· 가구공사 (붙박이가구, 이동가구)
· 냉난방, 공조설비, 온수보일러, 정수기시설
· 전기승압, 전화, 방송, 키폰, CCTV, LAN, 보안시스템
· 옥내·외 SIGN

설계도서의 검토로 양질의 인테리어 리모델링 구현

설계도서나 시방서의 면밀한 검토와 보완으로 공사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이나 하자를 발생하는 하자요인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 병원 내 각 공간의 적정 면적, 층고 및 천정고, 마감재 및 공사적용 공법
· 전기설비, 기계설비 및 냉난방기 등 설치위치
· 의료장비 제원에 따른 출입구 및 공간크기
· 의료관련법, 소방법 등 관련법규
 
현장여건을 충분히 파악하여 공사 제약요소 최소화

계약조건 및 설계도서 검토와 현장조사를 통한 주변상황, 기상, 관계법규 등을 파악하여 합리적인 공사관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 현장 내 장애물 등 각종 공사제약 요소
· 전기, 설비, 도시가스 등 각종 인입설비
· 소음, 진동, 분진, 악취 등 공사과정 중 발생되는 주변 민원
· 공사일정 CHECK

주요공정별 공사관리 Check point

인테리어 리모델링 현장관리 유의사항

최근 건설공사 인건비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고 주어지는 공사기간은 짧으며 공사비는 한정되어 공사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절실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이 변화하는 건설환경에서 철저한 현장관리로 작업의 재시공 및 혼란의 발생 등 시간과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현장을 수시로 방문하여 설계도에 의한 공사진행을 확인한다.
② 특히 벽이나 천정 안으로 공사가 이루어지는 급배수, 냉난방, 전기 전산케이블 등의 공정은 하자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작업이므로 더욱 유의해서 살펴본다.
③ 공사 중 냉난방업체, 의료장비업체, 보안업체 등과 연계하여 공사가 진행되도록 하여 별도공사나 추가공사를 통한 비용과 기간의 낭비를 예방할 수 있다.
④ 각 공정별로 공사가 완료되면 시운전을 시행하여 문제요인을 사전에 점검한다.
⑤ 인테리어 리모델링 준공이후 유사시 보수에 필요한 마감자재 및 소모품의 여분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다.

이상권((주)라움 대표이사)  raum21@hanmail.net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권((주)라움 대표이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